메뉴 건너뛰기

close



16일 '세월호 침몰사고' 직후 "단원고 학생·교사 전원이 구조됐다"는 언론의 보도가 쏟아질 당시, 사고 현장에선 이미 '대형사고'임을 인지했다는 증언이 나오고 있다.

<오마이뉴스>가 당시 구조에 나선 사고 현장 주변의 어민들을 인터뷰한 결과 "사고 접수 후 출동해 약 170명 정도 구조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현재까지도 문제가 되고 있는 '지휘체계·책임자 부실'과 이에 따른 '사고 현장의 정보 부족'을 여실히 드러낸 모습이다.

"학생·교사 전원구조? 어처구니 없었다"

16일 '세월호 침몰사건' 직후 사건 현장에 급파된 박종득 조도면장이 보내온 현장 사진이 담긴 문자.
 16일 '세월호 침몰사건' 직후 사건 현장에 급파된 박종득 조도면장이 보내온 현장 사진이 담긴 문자.
ⓒ 소중한

관련사진보기


기자가 사고 소식을 접하고 전남 진도로 이동 중이던 16일 오전 11시께, 언론은 경기도교육청과 단원고의 발표를 인용하며 "학생과 교사 338명 전원이 구조됐다"고 보도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오후 1시 30분까지 "탑승자 476명 중 368명이 구조됐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이날 오전 11시 10분께 <오마이뉴스>와 통화를 한 박종득 조도면장은 "대략 170, 180명 정도 구조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는 현재 드러난 구조자 수와 거의 일치한다.

"그렇다면 총 탑승 인원이 400명 정도(당시 정확히 집계되지 않음)인데 200명 넘게 아직 배에 있단 말인가"라고 묻자 박 면장은 "그럴 수 있다"며 조심스레 답했다. "현장에서 어떻게 소통하고 있나"라는 질문엔 "해경의 무전을 우리도 듣고 있다"고 설명했다.

세월호가 침몰한 지점은 행정구역상 박 면장이 사는 '조도면'에 속한다. 박 면장은 사고 접수 직후 자신의 배를 몰고 사고 현장에 갔다. 박 면장은 "지금 보고 있는 현장 사진을 보내달라"는 요청에 아직 상당 부분 선체를 드러내고 있는 사진 3장을 보내왔다.

18일 통화한 대마도 청년회 소속 김대열(46)씨도 "약 170명 정도 구조한 것으로 파악했다"고 말했다. 김씨는 16일 오전 9시 41분 마을 청년회로부터 "출동하라"는 문자 메시지를 받고 현장에 오전 10시 10분께 도착했다. 김씨는 배에 매달려 구조를 기다리던 승객을 직접 손으로 끌어 자신의 배로 옮긴 뒤 진도군 행정선으로 이송하는 역할을 맡았다.

"직접 15~20명을 구조했다"는 김씨는 당시 구조 작업이 일시 종료된 후 "학생·교사 전원이 구조됐다는 보도를 접하고 어처구니가 없었다"고 떠올렸다.

16일 팽목항, 구조자 278명 들어온다더니 배엔 90명만

16일 오전 전남 진도 인근 해상에서 사고가 난 세월호에서 구조된 승객들이 오후 2시 팽목항을 통해 구조되고 있다. 안산 단원고 학생들이 구조선인 농협 차도선에서 내려 후송 버스로 이동하고 있다.
 16일 오전 전남 진도 인근 해상에서 사고가 난 세월호에서 구조된 승객들이 오후 2시 팽목항을 통해 구조되고 있다. 안산 단원고 학생들이 구조선인 농협 차도선에서 내려 후송 버스로 이동하고 있다.
ⓒ 소중한

관련사진보기


이처럼 세월호 승객의 구조에 나선 '민간인'도 사고 현장에서 대략의 상황 파악을 하고 있었지만 대책반과 언론은 "모두가 구조됐다"는 전혀 다른 소식을 전했다. 지휘체계는 어떻게 되는지, 현장과 대책본부 사이의 연락책은 무엇인지 등에 질타가 쏟아지는 까닭이다.

특히 사고 초반엔 지휘체계가 모호해 구조 현황 발표가 제각각인 경우가 많았다. 사고 당일인 16일 목포해양경찰서, 서해지방해양경찰청,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등에서 발표가 쏟아졌지만 어떤 곳의 정보가 정확한 것인지 혼선을 빚었다.

16일 오후 2시 진도 팽목항에서 벌어진 사건은 대책반의 정보 습득과 이를 취합하는 능력이 얼마나 허술했는지 보여준다. 이날 오후 1시 30분 진도 팽목항에선 세월호에 탄 승객의 가족들이 "구조자 278명을 태운 배"를 기다리고 있었다. 하지만 약 30분이 지연돼 오후 2시께 도착한 농협 차도선엔 구조자 90여 명 만이 타고 있다.

기자가 팽목항에 있던 '현장지휘소'에 "왜 90명 밖에 내리지 않나"라고 묻자 지휘소 관계자는 "착오가 있었던 것 같다"고 답했다. 목포해양경찰청, 서해지방해양경찰청 측은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278명이란 숫자는 어디서 나온 건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김삼열 전 목포지방해양안전심판원장은 "사고 대응 매뉴얼은 비교적 잘 마련돼 있지만 계속적인 훈련과 교육이 사실상 어렵고 현장에서의 실용성에도 약간의 문제가 있다"며 "초반에 승선 인원, 구조 인원 파악에 차질이 생긴 것도 이 때문인 듯하다"고 분석했다.

이어 "이번 사건의 경우 해양경찰청장이 해군을 포함한 민관 지휘를 하게 돼 있다"면서 "하지만 현장에선 각자의 영역만 있을 것이다, 해군이 선박 운영을 해경에 넘기겠나, 민간은 또 누가 통제하겠나"라고 덧붙였다.

17일 박근혜 대통령의 진도군실내체육관 방문 후 형식적 지휘체계는 잡힌 모습이다. 하지만 18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선체 진입'을 두고 잘못된 사실을 발표해 문제가 됐다. 실종자 가족의 아픔만 더해 가고 있는 상황이다.


태그:#진도, #세월호 침몰사건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