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 발생 8일째인 23일 오전 전남 진도 앞바다 사고해역에서 민관군 합동구조팀이 수색구조 작업을 하고 있다.
▲ 사고해역 수색구조 8일째...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 발생 8일째인 23일 오전 전남 진도 앞바다 사고해역에서 민관군 합동구조팀이 수색구조 작업을 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부산지방검찰청이 세월호 침몰사고와 관련해 검사를 담당한 한국선급(KR)을 포함한 해운업계의 비리를 찾는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23일 수사 착수 사실을 알린 부산지검은 특수부가 중심이 돼 한국선급의 검사 과정의 비리를 먼저 살펴보고 있다.

한국선급의 선박안전검사 과정에 부적절한 청탁이나 금품 거래가 있었는지 여부가 수사 대상이다. 한국선급은 지난 2월 세월호의 선박안전 검사를 맡았고, 선박에 이상이 없다는 결론을 내린 바 있다. 검찰은 한국선급이 맡고 있는 선박 검사 외에도 해양 관련 검사 인증이 투명하게 이뤄지고 있는지도 수사 대상에 포함시켰다.

검찰은 한국선급에 이어 해운업계에 대한 종합적인 수사에 나설 계획도 세워두고 있어 업계 전반에 대한 수사 확대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이번 수사 착수는 김진태 검찰총장의 지시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지검 외에도 세월호 침몰사고와 관련한 수사를 맡은 곳은 검·경 합동수사본부(목포)와 인천지검 등 3곳이다. 앞서 목포에 꾸려진 검·경 합동수사본부는 지난 21일 부산 강서구에 위치한 한국선급의 본사를 압수수색해 세월호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선박 검증 과정에 대한 전방위 수사가 진행되면서 한국선급 측은 수사 진행 과정을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다.

한국선급 관계자는 "수사 착수로 확인되지 않은 내용에 대한 추측이 이어지며 신뢰성이 중요한 선급 업무에 부담이 되고 있다"며 "우선은 세월호 사고를 원만하게 수습하는 데 회사의 총력을 기울이면서 수사기관의 요청에도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해운업계에서는 검찰 수사의 불똥이 자신들에게 튀지 않을까 걱정하는 분위기도 역력하다. 한 여객선사 간부는 "국적 선박의 경우 한국선급을 통해 정기검사를 진행해 온 만큼 행여 문제가 발견되면 여객선사들도 피해를 보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있다"며 "이번 기회를 통해 잘못된 관행은 없어져야겠지만 해운업계의 동반 침체로 이어질까 걱정이 되는 것도 사실"이라고 전했다.


태그:#세월호 침몰사고, #한국선급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