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삼척원전백지화시민연대는 29일 긴급성명서를 발표하고, 지난 26일 한국수력원자력주식회사 조석 사장이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삼척원전의 경우 국가사무에 해당해 자체 투표를 한다고 해도 법률적으로 효과를 미칠 수 없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해, "오만방자하고 후안무치한 발언"이라고 맹비난했다.

삼척원전백지화시민연대는 "핵발전소 건설에 대한 주민 의견을 묻는 주민투표는 일개 기업체인 한수원을 상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국가가 결정할 일임에도 불구하고 기업체 사장이 나서서 입장을 밝히는 것은 정부를 뛰어넘는 월권적 발언"으로, "(조석 사장이) 다시 한 번 삼척 시민의 의사를 무시한다면 강력한 투쟁으로 응대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삼척원전백지화시민연대는 이날 긴급성명서를 통해 "대한민국 정부가 헌법을 수호하는 기관이라면 10월 9일 행해지는 삼척시민들의 주민투표 결과를 겸허하게 수용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고, "만약 우리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우리 삼척이 제2의 부안이 될 것임을 분명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삼척원전 유치 찬반 주민투표관리위원회는 지난 26일 '삼척 시민들께 드리는 말씀'을 발표하고, 삼척 시민들에게 오는 10월 8일(사전투표)과 9일 이틀간 실시되는 '삼척원전 유치 찬반 주민투표'에 적극 참여해줄 것을 호소했다. 투표일이 다가오면서 "극소수 사람들이 투표 자체를 방해"하고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최문순 지사 등 삼척 시민들에게 '원전 유치 찬반' 투표 독려

주민투표관리위원회는 이날 '삼척 시민들께 드리는 말씀'을 통해 "극소수 주민투표를 방해하려는 사람들이 대다수 삼척 시민들의 선량한 활동과 일련의 정당한 절차에 대해 근거 없는 비방과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등 투표 자체를 음해하거나 방해하고 있다"며 "이러한 유언비어에 현혹"되지 말 것을 당부했다.

주민투표관리위원회는 삼척 시민들에게 "시민들의 생명과 안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원전과 관련한 이번 주민투표는 전국에서 삼척이 처음"이라며, "삼척 시민이 주체가 되어 삼척의 운명을 결정함으로써 공동체의 문제를 구성원들이 스스로 해결하겠다는 것은 법 이전에 법 정신의 문제임"을 강조했다.

그리고 "그동안 원전 유치 과정에서 주민 의사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아 그 절차상의 정당성과 유치 신청의 타당성에 대한 대립으로 주민 갈등을 불러왔다"며 "10월 9일 실시하는 주민투표를 통해 삼척 시민들의 정확한 의사를 확인하고 그 결과에 따라 원전 찬반에 대한 논쟁이 종식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최문순 강원도지사 등 정치인들 또한 삼척 시민들에게 투표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를 비롯해 이이재 국회의원(동해·삼척)과 김양호 삼척시장은 지난 25일 국회 정론관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에 "10월 9일 주민투표 결과가 나오면 그 결과를 전적으로 존중하고 겸허하게 수용할 것을 촉구"했다.

그리고 삼척원전 유치 문제로 인한 갈등이 삼척시의 주민 화합과 지역 발전에 큰 걸림돌이 되어 왔다는 사실을 전제하고, "이번 삼척원전 주민투표는 이 오래된 갈등과 혼란을 끝내는 아름다운 마침표가 될 수 있다"며, "(주민투표가) 누구나 자유롭게 의사를 표시하고 공정한 참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태그:#삼척원전, #주민투표, #삼척원전백지화시민연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