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때때로 게스트하우스 대관에 대해 문의하는 단체들이 간혹 가다 있다. 그런데 이번에 받은 메일은 쉽게 넘기기 어려운 성질의 것이었다.

<행사장 대관요청>
행사명 : 빙신당 전당대회
부제 : '그런 나쁜놈인줄 알았더라면'
취지 : 사회와 남자에게 상처받은 빙신여성 4인이 2006년 이래 출범 8주년을 맞아 빙신당 전당대회를 열고자 합니다. 주요행사로는 당대표와 최고위원선출 등 당내 간부 선출과 맥주 100캔 마시기 대단합 등이 있습니다. 사전행사로 당출범에 가장 큰 기여를 하신 최대표님에 대한 헌정식이 있을 예정이며 이후 그와 헤어진 나쁜놈의 연락처 및 잡다 메시지 삭제식이 거행될 예정입니다.


그들은 첫 입장부터 남달랐다. 일반적으로 여행을 떠나는 20대여성의 이미지와는 거리가 먼 자전거 하이킹용 타이즈를 입고 나타난 것이다. 그 연유를 묻자, 레일바이크를 타기 위한 복장이란다. 이럴 수가! 레일바이크를 정말 바이크의 개념으로 이해하고 있다니.

부연 설명을 하자면 레일바이크란 안 쓰는 철로 위에 자전거 페달로 움직이는 작은 마차 형태의 자전거를 놓고 움직이는 여행 기구다. 그를 움직이기 위해 필요한 근력은 오리배를 몰 정도의 발놀림 정도면 충분하다. 뭔가, 엉뚱하면서도 진중한 그들의 첫인상을 보고 역시 올 것이 왔음을 짐작했다.

그들은 서로를 큰빙신, 작은빙신으로 낮춰 불르고 있었으나, 그렇다 해서 눈꼽만치도 주눅든다거나 자조적인 모습은 보이지 않았다. 과도하리만치 밝았고, 또 과도하리만치 말이 많았다. 음악치료사인 내 경험상, 일단 말이 많은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우울증 가능성이 현저하가 낮다. 불필요한 말을 해서 손가락질을 받을망정, 불필요한 감정들을 속에 쌓아두고 살 일은 없기 때문이다.

전통적인 한국여성들이 가장 많이 앓았던 질병 중의 하나가 바로 위장병인데, 그것은 흔히들 얘기하는 '속병'과도 맥을 같이 한다. 참고 참을 것을 강요받아 속병이 생긴 사람의 소화기관이 제대로 돌아갈 리가 만무하지 않은가. 내 추측대로 그들은 쉼없이 술과 고기를 먹어대었다.

이 사회를 긍정적인 변화를 위해서는 우선 사람들이 말이 많아져야 한다
▲ 전당대회를 축하하며 와인증정 이 사회를 긍정적인 변화를 위해서는 우선 사람들이 말이 많아져야 한다
ⓒ 강드림

관련사진보기


정치외교학 전공자들답게 그들은 남자들에 대한 분노 외에 한국 정치에 대한 분노까지 토해내었다. 보통의 술자리에서 정치 얘기는 쉽게 꺼내기 힘든 사안이 될테지만 이들은 거침이 없었다. 함부로 정치색을 드러내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편가름에 대한 주저보다는 정치는 바로 내 일상을 좌지우지 하는 문제임을 실감하고 있는 듯해 보였다.

그들이 보여준 통렬함에 나도 모르게 시원함을 느꼈다. 정치얘기가 나올 때 곧잘 '전 그런거 관심 없어요'를 흡사 매우 쿨한 모습으로 착각하는 몇몇 젊은 여성들과 대비되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비록 빙신처럼 살고 있지만 그것은 이 사회가 빙신이기 때문이야"

체면과 도도 대신 그들은 본능을 택했다
▲ 발랄한 그들의 반란 체면과 도도 대신 그들은 본능을 택했다
ⓒ 강드림

관련사진보기


그렇게 그날의 파티는 새벽 무렵에서야 끝이 났다. 그리고 다음날 그녀들은 태연히 아무 일 없다는 듯, 게스트하우스를 떠났다. 그들이 남긴 자리는 셀 수 없는 술병들이 나뒹굴었다. 여전히 한국사회에서의 여성들은 말벙어리 귀머거리를 은연중에 강요받고 있다. 잘 듣고, 잘 말하는 여성에 대해서 칭찬은커녕 자제를 말하는 경우도 아직 존재한다.

그런 점에서 볼 때 그들은 빙신이 아니라 '신'일지도 모르겠다. 단, 그리스의 신마냥 인간처럼 미워하기도 하고 질투하기도 하고 욕망하는 그런 신 말이다. 그들과 함께 했던 밤이 내게는 하나의 신화처럼 남았다. 그들은 여전히 낡은 신화 속에 살고 있는 한국의 여성들을 깨우는 신성(晨星)이었다.


태그:#춘천, #게스트하우스, #인간실격패, #강드림, #빙신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