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새누리당 김태호 최고위원이 23일 최고위원직 사의를 표명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박 대통령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국회를 향해 경제활성화 법안만 제발 좀 통과시켜달라며 '지금이 골든타임'이라고 애절하게 말씀해왔다"면서 "그런데 국회에서 어떻게 부응했는지 돌아봐야 한다. 오히려 개헌이 골든타임이라고 하면서 대통령한테 염장을 뿌렸다"고 비판했다.
▲ 김태호 "최고위원직 사퇴하겠다" 새누리당 김태호 최고위원이 23일 최고위원직 사의를 표명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박 대통령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국회를 향해 경제활성화 법안만 제발 좀 통과시켜달라며 '지금이 골든타임'이라고 애절하게 말씀해왔다"면서 "그런데 국회에서 어떻게 부응했는지 돌아봐야 한다. 오히려 개헌이 골든타임이라고 하면서 대통령한테 염장을 뿌렸다"고 비판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기사 대체 : 23일 오전 11시 50분]

김태호 새누리당 최고위원이 23일 최고위원직을 던졌다. 경제활성화법을 제 때 처리하지 못한 것에 대해 여당 지도부 중 한 명으로서 책임을 지겠다는 의미였다. 그러나 그는 '정기국회 뒤 개헌 논의'도 주장했다. 국가적 과제인 개헌을 논의하기 위해서 이번 정기국회에서 경제활성화법을 통과시켜야 한다는 논리였다.

결국, "개헌보다는 경제살리기가 우선"이라는 청와대의 주장에 힘을 실어주는 사퇴 선언이지만 그 이면으로는 '정기국회 뒤 개헌 논의'를 못 박은 것이나 마찬가지다. 국회의 개헌 이슈가 마뜩잖은 청와대 입장에서도 무작정 반길 일은 아닌 셈이다.

그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중동 5개국을 다녀오면서 진영 논리로 모든 미래를 발목 잡는 우리 모습에 너무나 가슴 아팠다"라며 "어릴 때 입었던 옷이 아무리 좋아도 어른이 되면 버릴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이어, "시대 변화를 담아낼 수 있는 새 옷이 필요한데 그것이 개헌이다"라며 "대통령도 누구보다 개헌 필요성을 느끼는 분이다, 그렇게 말해왔다"라고 덧붙였다. 여기까지만 해도 "개헌은 또 다른 경제 블랙홀"이라던 박 대통령에게 반기를 드는 모양새였다.

"대통령에게 염장 뿌린 국회... 저 자신부터 반성한다"

그러나 김 최고위원은 곧장 "우리 한국 경제가 너무나 위험하다, 이 불씨를 살리지 않으면 우리 모두 불행해질 수 있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이번 정기국회에 여야가 총력을 다해서 경제를 살리는데 올인하자"라고 주장했다.

또 "경제활성화 관련 법안을 여야가 쿨하게 통과시키는 모습을 보이면 국민들도 정치권의 개헌 논의에 적극적 지지를 보낼 것"이라며 "대통령도 기회가 있을 때마다 국회를 향해 경제활성화 법안만 좀 통과시켜달라고 했다"라고 강조했다.

"국회가 대통령에게 염장을 뿌렸다"라며 박 대통령을 비호하기도 했다. 그는 "국회가 (대통령의 호소에) 오히려 개헌이 골든타임이라며 대통령에게 염장을 뿌렸다"라며 "오죽했으면 (대통령이) 의무를 다하지 못하는 의원은 세비를 반납해야 한다는, 대통령으로서 해서는 안 될 말씀까지 하셨다"라고 말했다.

이어, "여기 이완구 원내대표와 김무성 대표는 이번 정기국회에서 계류 중인 경제활성화법을 직을 걸고 통과시켜야 한다"라며 "저 자신도 국회에서 밥만 축내는 것 아닌지 돌아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저 자신부터 반성하고 뉘우친다는 차원에서 최고위원직을 사퇴하겠다"라고 선언했다.

'정기국회 뒤 개헌 논의'도 분명히 못 박았다. 그는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개헌은 국가적 중요과제"라며 "이 일이 되기 위해선 이번 정기국회에서 반드시 경제 관련 법안이 통과돼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개헌 문제도 완전히 물 건너 간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국회의원으로서 할 수 있는 한계도 느끼고 있고 지금 구조에서 뭘 할 수 있는지 의구심도 갖고 있다"라며 사퇴 의사를 재차 밝혔다. 특히 "여야를 통틀어 위기에 처한 경제상황에 올인해달라는 강한 메시지도 담겨 있다"라며 "시대에 걸맞는 제도변화(개헌)도 필요한데 지금 당장 국민들이 바라볼 때 국회의원들이 할 일은 현안으로 밀려 있는 경제활성화 법안을 쿨하게 통과시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무성 대표 등 새누리당 지도부는 비공개 회의에서 김 최고위원의 사퇴를 만류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김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서도 "조금 이해가 안 가는 사퇴인데 설득을 해서 다시 철회하도록 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박대출 새누리당 대변인도 "(최고위원은) 선출직"이라며 사퇴를 번복시킬 강제수단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박 대변인은 후임 최고위원 선출 여부에 대해서는 "좀 더 논의해봐야 할 것 같다"라며 '설득' 작업이 우선임을 밝혔다. 새누리당은 선출직 최고위원 궐위 시, 30일 이내에 전국위원회에서 최고위원을 선출하도록 당헌으로 규정하고 있다.

갓 출범 100일을 넘긴 김무성 체제의 혼란도 예상된다. 김 최고위원은 지난 7·14 전당대회에서 3위 득표자로 입성한 비박 재선 의원이다. 그러나 김 최고위원이 직을 내려놓으면서 '비박' 주도의 지도부 색채가 변화할 가능성도 생겼다. 또 2위 득표자인 서청원 최고위원이 각종 지도부 회의에 적극 참석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선출직 최고위원 5명 중 2명이 자리를 비워버린 셈이다.

김무성 "야당, 당청갈등 부추기는 정치공세 중단하라"

한편, 새누리당은 개헌·공무원연금 개편안 처리시기 등으로 불거진 '당청 갈등설'을 진화하려 애썼다.

김무성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야권 주요 인사들이 대통령을 비난하고 청와대와 새누리당의 갈등을 부추기는 얘기를 많이 하는데 당청갈등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야당의 정치공세성 발언이 도를 벗어났다고 생각해 유감을 표한다"라고 밝혔다.

청와대와 자신 사이의 의견 차를 이용해 야권이 당청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는 얘기다(관련기사 :"청와대, 집권여당 대표 군기 잡으려 하나"... 야당 '들썩'). 김 대표는 "의견 조율을 야당에서 갈등과 대립으로 확대 해석하고 매도하는 것은 수준 낮은 정치공세"라고도 표현했다.

이군현 사무총장 역시 "야당 지도부가 당청 간의 일을 침소봉대하여 '긴급조치', '독재' 등 부적절한 용어로 박 대통령에 대해 정치공세를 펴고 있다"라며 "그저 반사적 이득만으로 바닥으로 치달았던 지지율을 끌어올리겠다는 야당은 이제 기회주의적인 현란한 수사를 중단해주시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태그:#김태호, #개헌, #경제활성화, #박근혜
댓글1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