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세월호 참사 200일을 앞두고, 10월 30일 세월호 참사 대전대책회의(아래 대책회의)가 새누리당 대전시당 앞에서 규탄기자회견을 열었다.

대책회의는 "세월호 참사 200일을 앞두고 있는 이 시점에서 국민 앞에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약속했던 새누리당-새정치민주연합이 협상시한을 정하고 논의를 진행하고 있으나, 새누리당이 성역없는 진실규명을 방해하고 훼손하려는 행위를 보이고 있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보였고, "이에 독립성이 보장된 진상조사위원회 구성을 촉구하며, 이를 방해하고 훼손하려는 새누리당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세월호 참사 대전대책회의는 10월 30일 기자회견을 열고,  “새누리당은 성역없는 진상규명 방해를 중단하고, 유가족 참여가 보장된 제대로 된 특별법 제정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세월호 참사 대전대책회의는 10월 30일 기자회견을 열고, “새누리당은 성역없는 진상규명 방해를 중단하고, 유가족 참여가 보장된 제대로 된 특별법 제정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 임재근

관련사진보기


규탄발언에 나선 (사)우리겨레하나되기대전충남운동본부 이영복 공동대표는 "대통령이 국회 시정연설에서 세월호의 '세'자도 꺼내지 않았다"며 "눈물을 흘리며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약속했던 대통령이 맞는가?"라며 대통령의 시정연설에서 세월호를 언급조차 하지 않은 대통령의 태도를 비판했다. 대전민중의힘 이대식 상임대표도 "시정연설을 위해 국회에 들어가던 대통령은 지척거리에서 눈물로 호소하던 유가족들에게 미안하다는 말 한마디 건네지 않았고, 손한번 잡는 것은 고사하고 눈길조차 주지 않았다"며 대통령의 세월호 유가족에 대한 태도를 규탄했다. 이어 "세월호 참사의 책임자인 정부와 집권 여당은 세월호가 잊혀지기를 기다하겠지만, 국민들을 똑똑히 기억할 것이며, 세월호의 아픔은 죽어도 잊혀지지 않을 것"이라며 정부와 새누리당에 규탄의 목소리를 높였다.

마지막으로 대책회의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새누리당이 특검 추천 과정에 유가족 참여를 보장하기는커녕 '진상조사위원회의 위원장 임명을 대통령이 해야 한다', '대법원과 대한변협이 추천하는 진상조사위원 중 위원장을 선출하자'는 등 진상조사위원회 마저 정부여당의 입김이 강하게 작용하도록 하는데 골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책회의는 "이는 성역없는 진상조사를 요구하는 국민들의 요구를 외면하는 행위로, 그 조사대상이 되어야 할 정부와 여당에게 면죄부를 주려는 파렴치한 행위"라며 새누리당의 행태를 비판했고, "새누리당은 성역없는 진상규명 방해를 중단하고, 유가족 참여가 보장된 제대로 된 특별법 제정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대책회의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오는 11월 1일 세월호 참사 200일을 앞두고 '세월호 참사 200일, 대전시민 공동행동 계획'을 발표는데, 31일 낮 12시에는 대전시청앞에서 "제대로 된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참사200일 엄마행진'"을 진행하고, 11월 1일에는 서울 청계광장에서 진행되는 "세월호참사 200일 범국민추모대회"에 참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책회의는 대전역서광장에서 진행하던 촛불문화제 및 거리행진을 10월부터 매주 목요일 각 구를 순회하며 개최하고 있다.


태그:#세월호특별법, #세월호대전대책회의, #새누리당규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