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핫매치는 UEFA 챔피언스리그 맨체스터 시티 Vs. 바이에른 뮌헨이다.

경기정보 및 양팀 정보

일시 : 2014년 11월 26일 오전 4시 45분
구분 : UEFA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 E조 5라운드
장소 : 에티하드 스타디움 (맨시티)

양 팀 비교 맨체스터 시티와 바이에른 뮌헨의 경기력 분석

▲ 양 팀 비교 맨체스터 시티와 바이에른 뮌헨의 경기력 분석 ⓒ 조현성


예상 선발 라인업 맨체스터 시티의 예상 선발 라인업

▲ 예상 선발 라인업 맨체스터 시티의 예상 선발 라인업 ⓒ 조현성


바이에른 뮌헨 예상 선발 라인업 바이에른 뮌헨의 예상 선발 라인업

▲ 바이에른 뮌헨 예상 선발 라인업 바이에른 뮌헨의 예상 선발 라인업 ⓒ 조현성


판세 분석... 팀 분위기에서 앞서는 뮌헨

맨체스터의 주인이 되어 돌아온 맨시티와 독일의 제왕 바이에른 뮌헨이 오는 26일 수요일에 에티하드 스타디움에서 붙는다. 전통 강호들이 힘을 못 쓰고 부진에 허덕이고 있는 올 시즌, 맨시티는 리그 3위를 달리고 있다. 뮌헨은 많은 부상자를 안고 있지만 컵 대회와 리그에서 모두 좋은 성적을 보여주고 있다.

현재 맨시티는 지난 챔피언스리그 E조 4라운드 경기에서 페르난지뉴와 야야 투레가 경고 누적으로 나란히 퇴장당해 이번 경기에는 나설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페르난지뉴는 불필요하게 과격한 파울을 두 번이나 범해 퇴장당했다. 결국 활동 영역을 넓힐 수밖에 없었던 야야 투레까지 파울을 범하게 했다. 결과적으로 페르난지뉴가 동료의 퇴장까지 영향을 준 셈이다. 야야 투레는 무리하게 활동 영역을 넓혀 경기를 하다 상대의 얼굴을 밀치며 경고 누적으로 퇴장을 당했다. 이밖에 다비드 실바가 부상으로 결장이 확실시됐다.

뮌헨의 경우 슈바인슈타이거는 부상에서 복귀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다비드 알라바와 필립 람이 부상으로 전력에서 이탈했고 그 밖에 바트슈투버, 알칸타라 등이 계속 부상으로 나오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뮌헨은 리그에서 8승 3무의 결과를 내면서 무패 행진을 하고 있으며 챔피언스리그에서도 4전 4승을 하는 등 승승장구 중이다. 아직 호펜하임과의 리그 경기가 남아있지만 또 다른 부상자가 나오지 않는 한 좋은 결과를 보여줄 것으로 전망된다.

팀 분위기 측면에서 맨시티는 최근 다섯 경기에서 2연패를 기록했다. 확실히 상승세를 타는 모습은 아니다. 반면 뮌헨은 최근 5경기에서 4승 1무의 기염을 토하고 있다. 현재는 2연승 중이며 분위기는 매우 좋아 보인다.

전술 매칭 포인트, 공격의 뮌헨과 수비의 맨시티

맨시티와 뮌헨 모두 핵심 미드필더들이 빠졌다. 맨시티는 야야 투레가 4라운드에서 경고 누적으로 퇴장 당하여 징계 결장하게 됐고, 뮌헨은 부상으로 필립 람이 벤치를 지키게 되었다.

이에 맨시티와 뮌헨은 각각 어떤 전술을 들고 나올지가 의문이다. 예상을 해보자면 맨시티는 4-1-3-2의 포메이션으로 페르난두 홀로 중앙 미드필더가 되어 경기를 조율하고 뮌헨은 람 대신 부상에서 복귀하는 슈바인슈타이거가 선발 출전할 것으로 보인다. 양 팀 모두 힘든 중원 싸움이 될 테지만 비교적 선수층이 얇은 맨시티가 더욱 불리해 보인다.

공격진의 맞대결은 흥미를 자아낸다. 맨시티는 리그에서 11경기 12골, 챔피언스리그에서 4경기 2골을 기록하며 펄펄 날고 있는 세르히오 아구에로가 버티고 있다. 뮌헨은 팀 내 챔스 득점 순위 1위이며, 아구에로와 같이 4경기 2골을 기록 중인 프랑크 리베리가 나선다.

하지만 맨시티의 경우 2골 이상 넣은 선수가 아구에로 1명뿐이지만 뮌헨은 리베리 말고도 로번과 뮐러, 괴체가 있다. 로번과 뮐러는 심지어 3경기 2골이다. 이외에 뮌헨은 레반도프스키라는 폴란드 폭격기가 대기중이다. 공격수끼리의 대결에서도 뮌헨이 맨시티에 비해 앞서 보인다.

하지만 수비진영으로 내려가면 판세가 조금 달라진다. 뮌헨은 베르나트, 단테, 보아텡, 하피냐를 앞세운 포백을 구성할 것으로 보인다. 맨시티는 콜라로프, 데미첼리스, 콤파니, 사발레타로 이루어진 포백을 선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미드필드에서 최전방에 이르기까지는 뮌헨이 맨시티를 앞섰지만 수비적인 면에서는 엇비슷한 전력이다. 어느 한 쪽이 강한지 평가를 내려야한다면, 맨시티쪽으로 약간 기우는 것이 사실이다. 단테, 하피냐, 보아텡 등 모두 잘하는 선수들이지만 알라바가 빠져서 한층 약해진 뮌헨이다. 이에 반해 맨시티는 콤파니와 사발레타가 버티고 있으며 콜라로프, 데미첼리스 모두 뮌헨에 뒤처지지 않는 선수이기 때문이다.

콜라로프가 부상 여파로 경기력이 하락하지만 않아서 이전의 모습을 재현한다면 충분히 수비진에서는 맨시티가 앞선다고 볼 수 있다.

예상 승무패 : 바이에른 뮌헨 승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맨체스터 시티 바이에른 뮌헨 맨시티 뮌헨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