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10월 6일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부산국제영화제(BIFF) 상영작인 <다이빙벨>에 대한 상영 반대 입장을 밝혀온 서병수 부산시장은 앞으로도 논란이 있는 상영작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의사를 밝히겠다는 뜻을 전했다.
 지난 10월 6일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부산국제영화제(BIFF) 상영작인 <다이빙벨>에 대한 상영 반대 입장을 밝혀온 서병수 부산시장은 앞으로도 논란이 있는 상영작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의사를 밝히겠다는 뜻을 전했다.
ⓒ 정민규

관련사진보기


서병수 부산시장이 약속한 시정 핵심 목표 중 하나는 '문화가 융성하는 부산'이다. 하지만 정작 지역 문화인들 사이에서는 서 시장의 문화 정책에 대한 반감이 커지고 있다. 최근 불거진 이용관 부산국제영화제(BIFF) 집행위원장 사퇴 종용 논란에 이어 일방적인 임명이란 비판을 받아온 부산문화재단 이사장의 사퇴까지.

서 시장의 억압적인 문화 행정이 문화예술계와의 갈등만 키우고 있다는 볼멘소리가 곳곳에서 터져 나오고 있다. 지난해 서 시장 취임 이후 지역 문화계는 부산시와 번번이 갈등을 빚어왔다. 2014년 부산비엔날레에서는 독단적인 전시 감독 선정이 문제가 됐다. 이를 두고 지역 예술계에서는 비엔날레에 대한 보이콧 움직임까지 일었다.

부산문화재단 이사장 선임부터 파열음, 결국...

상황은 해가 바뀌어도 달라지지 않았다. 민간 이사장을 뽑겠다며 거창하게 시작했던 부산문화재단의 경우도 결국 파열음을 냈다. 지역 문화계의 뜻을 무시한 부산문화재단 이사장 임명은 거센 반발에 부딪혔고, 지난 28일 최상윤 이사장이 자진 사퇴하는 쪽으로 마무리됐다.

최 이사장은 지난해 7월 부산문화재단 대표이사에 공모했다 탈락한 적이 있다. 하지만 지난해 10월 돌연 초대 민간 이사장에 임명됐다. 자연히 낙하산 인사 논란이 뒤따랐다. 부산시가 이사장 선정 과정의 투명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의 외침을 묵살해 사태를 키웠다는 지적이 나온다.

최근 전국적인 관심을 받았던 BIFF 집행위원장 찍어내기 시도도 부산시 문화 정책의 단면을 보여준다. 부산시는 연초부터 표적감사란 비판을 받아온 지도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BIFF 쇄신책을 요구하고 나섰다. 사실상의 표적은 집행위원장 교체였다. 하지만 이 집행위원장에 대한 사퇴 종용에 거센 역풍이 일자 체면만 구긴 채 물러난 상태다.

이같은 배경에는 서 시장의 생각이 크게 작용하고 있다는 게 지역 문화계의 해석이다. 한 지역 문화계 인사는 "전임 시장들과 서 시장은 문화를 대하는 코드 자체가 다른 것 같다"라면서 "서 시장이 물러나지 않는 한 이런 갈등은 반복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주연' 노리는 부산시... 지역 여론은 '곱지 않네'

지난해 10월 열린 제19회 부산국제영화제 모습.
 지난해 10월 열린 제19회 부산국제영화제 모습.
ⓒ 이정민

관련사진보기


서 시장 취임 이후 부산시의 문화 정책은 이른바 '지원은 하되, 간섭은 하지 않는다'는 기존 원칙에서 '적극 개입' 쪽으로 방향을 틀고 있다. 그동안 전직 시장들이 문화행사에서 엑스트라를 자청했다면, 서 시장은 당당히 주연을 꿰차겠다는 시도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지난해 시장이 직접 나서 BIFF 상영작인 <다이빙벨>의 상영 불가를 외친 초유의 일이 벌어졌던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서 시장은 취임 100일 기자회견 당시 "자율이라고 하는 측면을 구사하기 위해서는 책임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라면서 "(BIFF) 조직위원장으로서 할 수 있는 권한을 완전히 놓지는 않겠다"라는 소신을 굽히지 않았다.

이처럼 부산시가 지역 문화계와 잇단 갈등을 빚고 있는 것을 바라보는 지역 여론은 곱지 않다. 지역 언론의 사설 면에는 최근 들어 부쩍 부산시의 문화 정책을 비판하는 사설이 실리고 있다. 지역언론인 <국제신문>은 30일 치 사설에서도 "시가 문화계의 목소리를 외면하고 독불장군식으로 강행해 비극적인 결말을 자초한 꼴"이라며 부산문화재단 이사장 사퇴 사건을 다뤘다.

이 신문은 "문화계의 상징이자 실질적인 수장을 내부 의견 수렴 없이 시장이 독단으로 임명해도 된다는 발상이 비상식적"이라면서 "상식과 법률은 물론 시에서 내세운 '자율성 강화' 취지에도 정면 배치되는 일방적인 임명이 결국 예고된 참사를 부른 셈"이라고 부산시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하루 앞서 <부산일보>도 '부산시 문화행정, 지역 문화계에 귀 열고 소통을'이라는 제목의 사설을 통해 "부산시 문화행정이 곳곳에서 난맥상을 보이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 신문 역시 "근거 없는 이념적 잣대와 선입견으로, 그리고 무리한 간섭으로 되레 '분열'을 자초하는 것은 시대 퇴행적 문화행정"이라면서 "시 문화행정은 귀를 열고 문화계와 시원하게 소통해야 한다"라고 부산시의 변화를 주문했다.


태그:#서병수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