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뇌성마비 장애에도 불구하고 분단·생태·환경 문제를 온몸으로 고발했던 고 이선관(1942~2005) 시인의 시를 새긴 시비가 세워졌다. 창원시와 이선관시비건립추진위는 26일 오후 마산합포구 산호공원 시의거리에서 이선관 시인 시비 제막식을 가졌다.

시비에는 앞면에 '마산, 그 창동 허새비'가 새겨졌고, 뒷면에는 시인의 약력과 시비 건립 취지를 담았다. 이날 제막식에는 이광석 시비건립추진위원장, 이한영 마산문인협회장을 비롯한 문인과 고인의 유가족이 참석했다.

이선과 시인의 시비 제막식이 26일 오후 창원 마산합포구 산호공원 시의거리에서 열렸다.
 이선과 시인의 시비 제막식이 26일 오후 창원 마산합포구 산호공원 시의거리에서 열렸다.
ⓒ 창원시청

관련사진보기


마산에서 태어났던 이선관 시인은 어릴 때부터 뇌성마비 장애를 가졌고, '마산의 터줏대감' 또는 '창동 허새비'라는 수식어를 달고 다닐 정도로 지역사회에서는 널리 사랑받았던 시인이다.

문인과 고인을 기억하는 사람들은 해마다 '이선관 시인 추모제'를 마산 창동사거리에서 "창동 허새비 축제"라는 이름으로 열어오고 있다.

이선관 시인은 1969년 첫 시집 <기형의 노래>에 이어, <인간선언> , <독수대> , <보통시민> , <나는 시인인가> , <창동 허새비의 꿈> 등 13권을 냈고, 마산시문화상(1987), 마창불교문화상(1993), 녹화문화상(1997), 통일문화공로상(2000) 등을 받았다.

창원시는 "지역 문학인의 재조명을 통해 문학도시 창원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자긍심을 고취하고자 '시가 흐르는 도시' 조성사업의 하나로 이선관 시인의 시비를 세웠다"고 밝혔다.

마산합포구 산호공원 시의거리에는 김용호의 '오월이 오면', 권환의 '고향', 천상병의 '귀천'이 새겨진 시비 12개가 있다.


태그:#이선관 시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