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림3리 주민들이 댕유지 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한림3리)
 한림3리 주민들이 댕유지 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한림3리)
ⓒ 한림3리

관련사진보기


제주시 한림읍 한림 3리는 제주도 행정리 단위 마을 중에서 도서를 제외하고 면적이 가장 작은 마을이다.

한림 1리와 2리가 1000세대가 넘는 세대수에 각 3000여 명 내외의 주민들이 거주하고 있는 반면 한림 3리는 3월 현재 65세대 151명의 주민이 거주하고 있는 상대적으로 무척 소박한 마을이다.

한림 3리처럼 올레길·바닷가·오름·계곡 등 '자연 제주'의 자원을 내놓을만한 것이 그 어느 것 하나 없는 마을도 아마 도내에서 찾기 힘들 것이다.

마을 소유의 토지조차 부족해 오죽했으면 마을 회관을 세울 때 연못이 있던 자리를 매립해 지을 정도였다.

김성호 마을이장은 "우리가 어릴 적에는 웬만한 마을 못지않게 마을 주민들도 많고 마을에 활기가 있었는데 젊은 사람들이 출향을 하면서 이대로는 안 되겠다는 위기의식을 느껴 마을 발전을 위해 마을사업을 하기 시작했다"며 "마을에 자원이 없어 맨땅에 헤딩하는 심정이었지만 브랜드 목표 가치를 정해서 마을의 상징을 테마로 잡은 뒤 마을 만들기 추진위원회를 만들어 지난해부터 마을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마을에서 오랜 전통나무인 댕유지나무를 심고 있는 한림3리 주민들. (사진제공 한림3리)
 마을에서 오랜 전통나무인 댕유지나무를 심고 있는 한림3리 주민들. (사진제공 한림3리)
ⓒ 한림3리

관련사진보기


전임 이장이었던 임남호 이장 당시에는 현 김성호 이장이 개발위원장으로 올해 1월부터는 위치가 바뀌어 개발위원장이었던 김 이장은 이장으로 전임 임 이장은 개발위원장으로 팀워크를 이뤄 마을 사업을 착실히 이어가고 있다.

지난 2013년 2월 마을 리더 교육을 시작으로 같은 해 3월 마을 발전계획을 수립한 이후 색깔있는마을만들기, 커뮤니티비즈니스만들기, 베스트특화만들기, 지역역량강화사업 등 농식품부와 제주도, 제주시 등의 지원을 이끌어내며 마을을 한 층 업그레이드 시켰다.  

그 사이 폐가살리기협동조합 지역활동가들도 한림 3리와 인연을 맺고 이곳에서 베이스캠프를 치고 제주전역의 폐가들을 살리는 운동을 하고 있기도 하다.

최근에는 오래 전부터 마을에서 댕유지가 많았던 것을 착안, '댕유지 영글어가는 정원마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제주 전통의 밖거리 문화를 살려 공동문화복지 부분으로 농림부에 4억 8000만 원을 신청해 놓은 상태다.

한림 3리는 이를 통해 외부방문객이 만족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연계 추진하고 지역농산물을 홍보해 마을 주민의 소득 창출로 연결될 수 있는 장기계획까지 모색하고 있다.         

김 이장은 "밖거리 사업이 정부 지원을 받으면 제주 농촌민박의 효시가 될 것"이라며 "마을이 민박으로 활성화가 되면 제주도 특유의 정원을 만들어 정주 여건을 향상시키고 민박 하는 관광객들로 하여금 계속 우리 마을을 찾을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 할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퐁낭콘서트를 아시나요?

마을 폭낭콘서트. (사진제공 한림 3리)
 마을 폭낭콘서트. (사진제공 한림 3리)
ⓒ 신용철

관련사진보기


지난해 9월, 한림 3리에서는 거주하고 마을 주민들보다도 많은 180여명의 관람객이 한 데 어울려 마을 콘서트가 진행됐다.

바로 한림 3리 마을회가 주최한 '폭낭콘서트'로 제주에서 처음으로 폭낭(팽나무의 제주 방언)이란 이름으로 마을 퐁낭 앞에 무대를 만들고 콘서트가 진행된 것.

이에 앞서 한림 3리 마을회는 지난 2012년 10월 놀이패 한라산과 공동주최로 마당굿을 연데 이어 2013년에는 '이장이 쏜다', '공연을 쏜다', '데디보이즈 번개공연' 등 폐가살리기협동조합과 또 신나는 예술여행 축제명으로 '마당놀이 퓨전 춘향전'을 극단 벅수골과 공동주최로 연 바 있다.

김 이장은 "마을 주민들을 위한 문화적 만족과 여건들을 위해 지금부터 하나씩 하나씩 만들어 나가 있는 중"이라며 "사람들이 들어와 살 수 있는 공간적 여건보다 환경적 여건을 먼저 만들어 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미니 인터뷰] 김성호 한림3리장 "정부 도움보다 스스로 크고 싶어"
김성호 한림3리장.
 김성호 한림3리장.
ⓒ 신용철

관련사진보기


명함이 인상깊다. 보통 이장이 되면 행정기관에서 나눠주는 명함을 사용하는데, 김성호(51) 한림3리장은 '댕유지 영글어가는 정원마을'이라는 문구와 노란빛 바탕에 유지(유자)나무가 이미지화 되어 있는 명함을 사용하고 있었다.

브랜드컨셉은 한림3리의 주요 자원인 유지(댕유자)나무를 중심으로 향기가 가득한 모습을 표현했다.

지난해 마을리더와 전문가들이 여러 차례의 회의와 주민워크샵을 통해 마을브랜드 최종안으로 선정됐다. 김 이장은 "앞으로 개발된 정원마을 브랜드를 바탕으로 대내외적으로 마을 부가차치 창출을 기대하고 있다"며 "다양한 마케팅을 통해 정원마을의 명품화를 위해 노력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행정 기관의 도움을 받기보다 먼저 마을 스스로 크고 싶다. 그래서 댕유지 영글어가는 정원마을과 밖거리 사업으로 마을 발전의 기본테마를 정했다"며 "마을에서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만 중앙공모사업 정보와 지원 사업비를 얻고 싶다"고 덧붙였다.

마을 이장의 의지에 따라 마을이 얼마만큼 더욱 살기 좋은 마을이 되는가를 무에서 유를 창조하고 있는 한림3리는 전임 이장에 이어 현 이장까지 계속해서 마을 역사를 새롭게 써 내려가고 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지역일간지 <제주신문>에 실린 기사입니다.



태그:#한림3리, #댕유지나무, #제주신문, #김성호, #밖거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관심 분야로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등 전방위적으로 관심이 있습니다만 문화와 종교면에 특히 관심이 많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