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17일 광주 금남로에서 열린 5.18 민주화운동 전야제에 참석했다 시민들의 거센 항의를 받아 쫓겨나고 있다.
▲ 5.18 전야제 참석했다 쫓겨난 김무성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17일 광주 금남로에서 열린 5.18 민주화운동 전야제에 참석했다 시민들의 거센 항의를 받아 쫓겨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17일 광주 동구 옛 전남도청 앞에서 열린 5.18민주화운동 35주년 전야제에 참석했다가 시민들의 항의를 받았다. 김 대표는 거센 항의로 전야제 참석 30여 분 만에 발걸음을 돌렸다.

김 대표와 새누리당 당직자 10여 명은 이날 오후 7시께 옛 전남도청 앞에 도착해 전야제 무대로 이동했다.

이동 중 "'임을 위한 행진곡'을 5.18 기념곡으로 지정하라", "세월호 특별법 시행령 폐기하라" 등의 항의를 들은 김 대표는 경찰의 호위를 받으며 무대 앞에 앉았다. 하지만 이후에도 욕설·물세례는 이어졌고 결국 오후 7시 30분께 자리를 떴다. 시민들은 떠나는 김 대표를 향해서도 거세게 항의했다.

앞서 김 대표의 전야제·기념식 참석 소식을 들은 세월호 참사 광주시민대책위원회와 5.18 35주년 기념행사위원회는 "불순한 의도를 숨긴 정치적 행보가 아닌가 의심된다"며 "임을 위한 행진곡 5.18 기념곡 지정과 세월호 시행령 문제 해결 없는 전야제 참석의 예기치 못한 상황을 부를 수도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두 대표, 18일 정부 주관 기념식 참석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17일 광주 금남로에서 열린 5.18 민주화운동 전야제에 박지원 의원, 윤장현 광주시장 등과 나란히 참석해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고 있다.
▲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하는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17일 광주 금남로에서 열린 5.18 민주화운동 전야제에 박지원 의원, 윤장현 광주시장 등과 나란히 참석해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김 대표만큼은 아니었지만 문 대표도 시민들에게 환영받지 못했다. 전야제 참석 전인 오후 6시 광주공원~옛 전남도청 '민주대행진'에 참여한 문 대표는 전야제 현장 인근에서 "돌아가라", "(문 대표는 이곳에) 올 자격 없다"는 항의를 받았다.

한 시민은 주먹밥을 받아든 채 '진실을 인양하라'고 적힌 플래카드를 들고 행진하던 문 대표를 막아 세우며 손으로 'X'자를 그려보이기도 했다. 항의를 들은 문 대표와 새정치연합 관계자들은 오후 7시 무거운 표정으로 전야제 무대 앞에 앉아 1시간 30분 가량 머물렀다.

김무성·문재인 대표는 18일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리는 정부 주관 5.18 35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할 예정이다.

한편 5.18 유가족과 시민사회단체는 정부의 '임을 위한 행진곡' 기념식 제창 거부에 항의하며 정부 주관의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리는 기념식에 참석하지 않고, 옛 전남도청 앞에서 따로 기념식을 열기로 했다.

○ 편집ㅣ박순옥 기자



태그:#5·18, #전야제, #김무성, #문재인
댓글1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