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연합뉴스) 전명훈 기자 =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환자가 계속 느는 상황에서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이 복지부의 모든 자원을 방역에 동원하겠다고 밝혔다.

문 장관은 29일 직접 주재한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 회의 모두발언에서 "개미 한 마리라도 지나치지 않는다는 자세로 하나하나 철저하게 대응해서 국민이 정부 대응체계를 신뢰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장관은 메르스 환자가 계속 증가하고, 의심환자가 중국으로 출국하는 등 상황이 심각하게 진전되고 있다며 질병관리본부장이 운영하던 메르스 방역대책본를 복지부 차관이 운영하는 중앙 메르스 관리 대책본부로 격상해 복지부의 모든 자원을 총동원하겠다고 밝혔다.

문 장관은 "여러 가지 대응책을 마련해 펼쳐왔지만, 그 어떤 것도 충분하지 않았다"며 "중앙 메르스 관리 대책본부 각 대책반이 모든 것을 다시 점검하라"고 지시했다.

문 장관은 직원들에게 "3차 감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라"고 강조하고 "누락된 접촉자가 있는지 역학조사를 다시 철저하게 하라"고 강조했다.

의료진에는 호흡기 환자 진료시 중동 여행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고, 메르스 의심환자를 즉시 보건당국에 알려 달라고 당부했다.

문 장관은 일반 국민에 대해서는 낙타 접촉을 피하고, 여행 후 발열이나 호흡기 증세가 있으면 보건 당국에 즉시 신고해 달라고 요청했다. 또 조사 과정에서 여행지 등을 의료진에게 자세하게 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문형표, #메르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