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안희정 충남지사
 안희정 충남지사
ⓒ 충남도

관련사진보기


안희정 충남지사가 분권을 통한 현장 지휘력 강화를 강조하고 나섰다.

안 지사는 30일 '취임 5년 도정보고' 기자회견에서 "정부의 중앙집권체제로 인해 실질적 지방자치 실현이 법적·제도적 한계에 부딪혔다"라면서 "분권을 통한 현장 지휘력 강화가 시급하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 "충남도는 시·군과의 새로운 형태의 관계 정립을 위해 노력해왔다"라며 "시장·군수의 직접적 지휘를 존중하고, 도는 광역행정 수준의 역할 분담을 하려고 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메르스 사태를 예로 들며 "대통령이나 도지사보다 의료진과 현장 격리 책임자가 대장이 되는 것이 맞다"라면서 "딱딱한 위계문화와 계급 질서를 조금 더 말랑말랑한 직장문화와 조직여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안 지사는 백제역사유적지구의 세계유산 등재에 대해 "역사문화유산 보존과 발굴, 지역주민의 이익을 위해 효과적이고 집중적인 투자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충남도는 취임 5년간의 긍정적 사업으로 ▲ '재정정보 공개 시스템' 전국 확산 ▲ 화력발전세 세율 인상 ▲ 도청이전특별법 개정 ▲ 전국 최초 '셋째아 이상 무상 보육·교육' 시행 ▲ 물류기지형 당진 학교급식센터 운영 ▲ 지역차등 전기요금제 도입 등을 꼽았다.

아쉬운 점으로는 ▲ 당진·평택항 매립지 관할 결정 문제 ▲ 안면도 관광개발 난항 ▲ 황해경제자유구역 해제 등을 들었다.


태그:#안희정, #충남지사, #취임5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