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도안갑천개발사업 주민비상대책위원회가 19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사업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도안갑천개발사업 주민비상대책위원회가 19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사업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지난 10일 국토부의 승인으로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 '대전 도안 갑천지구 친수구역 조성사업'에 대해 지역주민대책위가 '강제토지수용 절차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도안갑천개발사업 주민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안명근, 이하 주민대책위)는 19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민들의 권리를 묵살하고 지속가능 도시발전을 저해하는 갑천친수구역 개발사업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갑천지구 조성사업은 서구 도안동과 유성구 원신흥동 일원의 갑천변 93만4천㎡에 사업비 5384억 원을 투입, 호수공원과 주택단지 등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2018년까지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가 공동추진하는 사업이다.

이에 대해 주민대책위와 시민대책위는 지난 7월 1일부터 현재까지 시청 앞에서 노숙농성을 하고, 릴레이 1인 시위를 벌이면서 사업 백지화를 주장해 오고 있다. 이들은 이 사업은 명분도 없고 실리도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천혜의 생태공원인 갑천변에 인공호수를 만들겠다고 하고, 그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환경을 파괴하는 공동주택단지를 조성하겠다는 것은 논리적으로 말이 안 된다는 것이다. 특히, 지역주민들을 강제로 쫓아내고, 고급 아파트를 공급하겠다는 계획이 과연 시민을 위한 정책인가 하는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 나선 주민대책위는 기자회견문을 내고 "천혜의 친수 공간 옆에 인공호수공원을 조성하여 인공공원의 공간을 만들겠다는 어처구니없는 계획은 인공호수를 빙자한 택지 개발사업"이라며 "특히 환경을 파괴하고 동서격차를 심화 시키는 이 사업은 대체 누구를 위한 사업인가"라고 따져물었다.

이어 "권선택 대전시장의 지난 지방선거 공약은 해당 사업부지 일대를 '생태경관보전지역'으로 지정, '유기농 도시농업 단지'를 조성하겠다는 것이었다"며 "그러나 공약은 사라졌고, 호수를 지우겠다던 또 한번의 약속도 잊은 채 오로지 '강행'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또 "더욱이 지금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는 강제적으로 토지를 수용해서 강제철거로 주민들을 쫓아내고 있다"며 "주민의 권리를 무시한 사업강행을 하면서 지속가능한 도시발전, 주민과 함께하는 시민참여행정이라 어찌 말할 수 있겠느냐"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강제적으로 토지를 수용하고 사업을 강행하면서 주민과의 대화를 운운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우리는 인공호수를 빙자한 아파트 건설사업으로 천혜의 자연환경인 갑천과 대전도심에 마지막 남음 논과 밭이 파괴되는 것을 결코 용납할 수 없다"며 "갑천지구 개발사업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대전시가 추진하는 갑천지구 개발사업 중단을 촉구하는 주민대책위와 시민대책위의 농성장. 대책위는 지난 7월 1일 부터 현재까지 노숙농성과 1인 시위를 벌여오고 있다.
 대전시가 추진하는 갑천지구 개발사업 중단을 촉구하는 주민대책위와 시민대책위의 농성장. 대책위는 지난 7월 1일 부터 현재까지 노숙농성과 1인 시위를 벌여오고 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이날 규탄발언에 나선 김철호 목사는 "그 땅에서 평생토록 농사를 지어온 주민들을 강제로 내쫓고 생태환경을 파괴하면서 그 곳에 인공호수와 아파트를 지으면 과연 누가 이익을 보겠느냐"며 "이 사업은 오로지 토건마피아들을 위한 사업일 뿐이다, 지금 당장이라도 대전시는 사업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강영삼 정의당대전시당위원장은 "이 사업은 갑천 자체가 우수한 생태공원인데 그 옆에 인공호수를 조성하겠다는 말도 안 되는 논리의 사업이고, 권선택 시장이 주민과의 약속을 하루 아침에 '말 바꾸기'로 묵살하는 '시민우롱' 사업"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입장을 밝힌 주민대책위와는 별도로 대전지역 시민환경단체 및 정당 등이 참여한 '도안갑천지구친수구역개발사업백지화 시민대책위'도 곧 입장을 밝힌다는 계획이다.


태그:#갑천지구개발사업, #도안호수공원, #대전시, #주민대책위, #갑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