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4월22일 시의회 본회의장 모습.
 지난 4월22일 시의회 본회의장 모습.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경기도 광주 지역의 결식아동, 독거 노인, 재가 장애인 등에게 음식을 제공하기 위한 푸드뱅크 관련 예산이 전액 삭감됐다.

경기 광주시의회는 지난 4월 18일부터 5일간 제243회 임시회를 개최, 광주시 2016년도 1회 추경 및 조례(안) 등을 심의했다. 광주시는 일반 및 특별회계와 공기업특별회계를 포함 총 1608억7710만2천원의 추가경정예산을 광주시의회에 제출했으며, 광주시의회는 제출된 예산 중 3억7천5백50만원을 삭감 편성했다. 이 삭감된 예산 속에 푸드뱅크 관련 예산도 포함됐다. 이에 기존 광주시에서 운영되던 참사랑푸드뱅크와 광주시중앙푸드뱅크는 운영이 힘들게 됐다.

지난해 광주시 두 푸드뱅크 업체는 각각 약 27.7억 원, 약 5.4억 원의 실적을 기록했다. 푸드뱅크 2개소 예산액은 동등하나 그 실적 차이로 인해 그 당시 시의회는 두 업체의 효율성 및 형평성을 지적했다. 또한, 차등지원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하며 푸드뱅크 관련 예산인 운영비 3600만 원과 인건비 4800만 원 중 30%만 승인했던 사안이었다. 그러나 시는 지난해 말 푸드뱅크 관련 30%의 예산을 승인받은 데 이어 이번 추경에서 나머지 예산에 대한 추경안을 다시 제출한 것이다. 그러나 해당 상임위인 행정복지위원회에서는 시의원들 간 논란으로 합의를 도출하지 못했다.

지난 4월21일 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실 집행부(광주시)에 시의회가 질의하는 모습.
 지난 4월21일 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실 집행부(광주시)에 시의회가 질의하는 모습.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결국 광주시의회 예산결산위원회는 집행부(광주시)가 차등지원 요구를 무시한 것으로 판단, 강력 항의하는 방식으로 위 사업 관련 예산을 모두 삭감 편성했다고 밝혔다. 위 예산은 도비지원을 받으며 함께 올라오는 예산이기 때문에 어느 하나만 삭감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푸드뱅크와 관련한 사안은 예년부터 꾸준히 지적되어 온 문제로 이날의 파문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삭감된 예산은 추후 9월 2차 추경에나 재상정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광주지역 언론들도 현 상황에 대해 예의주시하고 나섰다.

길 잃은 광주시와 시의회, 다시 제자리를 찾아 나설 수 있을지 주목해야 할 시점이다.



태그:#경기광주, #광주시, #푸드뱅크, #시의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