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낙동강 녹조가 창궐하고 있는 가운데, 홍준표 경남지사가 녹조는 4대강 사업 때문이 아니라 지류·지천에서 유입되는 가축분뇨·생활폐수 탓이라 해 논란을 빚고 있다.

경남도에 따르면, 홍 지사는 29일 아침 실국본부장 간부회의에서 "낙동강 녹조 발생은 4대강 사업으로 인한 것이 아니라, 지류․지천에서 유입되는 가축․생활폐수에 의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홍 지사는 "녹조 발생 원인을 제대로 알지도 못하면서, 4대강 보(洑)를 헐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아주 무책임한 행동이다"고 강조했다.

홍준표 경상남도지사.
 홍준표 경상남도지사.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홍 지사는 4대강 사업과 관련하여 "4대강 사업 이후 4대강 유역에 홍수가 나거나 가뭄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한 적이 있느냐, 매년 반복되던 홍수와 가뭄이 4대강 사업으로 해소되었는데 여름 한철 발생하는 녹조만 부각되는 것은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며 "녹조 현상만 가지고 4대강 사업을 폄훼하는 것은 유감스러운 일이다"고 말했다.

녹조 발생 원인에 대해, 홍 지사는 "일부 환경단체에서 4대강 사업으로 인한 보(洑)가 녹조의 원인이라고 주장하는데. 녹조는 '지류 지천에서 유입되는 축산폐수와 생활하수에서 배출된 질소와 인이 고온의 물과 결합하여 녹조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洑)'만 탓하는 것은 반대론자들의 일방적인 주장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또 홍 지사는 "4대강 보는 물의 체류일수가 평균 7일 정도에 불과하다"면서, "소양강댐은 체류일수가 232일이나 되지만, 질소와 인을 포함하는 생활하수와 축산폐수 유입이 없기 때문에 녹조가 발생하지 않고 있으며, 대청댐은 인근 보은, 옥천, 영동, 문의 등에서 축산폐수와 각종 생활하수가 유입되기 때문에 댐건설 초기부터 여름만 되면 부영양화로 인한 녹조가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홍 지사는 녹조 발생 원인을 제대로 알지도 못하면서 보를 헐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환경단체와 언론 보도에 대해 "녹조 발생의 근본원인과 대책에 대하여 국민들에게 제대로 알릴 것"을 지시했다.

홍 지사가 녹조 원인을 언급한 배경은 "최근 들어서 일부 언론과 야권, 시민단체에서 녹조와 관련하여 사실과 다르게 도민을 현혹하고 있기에 그것을 시정하고자 하는 것이다"며 "4대강 사업에 대해서는 도지사 취임 이후 일관된 입장을 견지해 왔다"고 밝혔다.

"행정이 자기 역할 못했다는 말" ... "지류 오염이 주원인은 아니다"

낙동강에 녹조가 창궐하고 있는 가운데, 낙동강네트워크는 25일 오후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낙동강 수계 지방자치단체장는 낙동강 보 수문 개방을 선언하라"는 제목으로 기자회견을 열면서, 이날 김해 대동선착장에서 떠온 걸죽한 녹조 물을 용기에 부어놓았다.
 낙동강에 녹조가 창궐하고 있는 가운데, 낙동강네트워크는 25일 오후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낙동강 수계 지방자치단체장는 낙동강 보 수문 개방을 선언하라"는 제목으로 기자회견을 열면서, 이날 김해 대동선착장에서 떠온 걸죽한 녹조 물을 용기에 부어놓았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낙동강 녹조가 창궐하자 환경단체 등으로 구성된 '낙동강네트워크'는 지난 25일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낙동강을 흐르게 하라"며 "낙동강 수계 지방자치단체장은 낙동강 보 수문 개방을 선언하라"고 촉구했다.

환경단체는 낙동강에 8개 보가 들어선 뒤 관리수위 유지 등으로 인해 물 흐름이 정체되면서 녹조가 발생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환경단체는 보 수문을 상시 개방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홍 지사의 주장에 대해, 임희자 마산창원진해환경연합 정책실장은 "지류의 가축분뇨나 생활폐수가 녹조의 원인이라면, 그 책임은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책임이다"며 "행정이 자기 역할을 못한다는 것을 스스로 인정한 셈이고, 행정이 해야 할 일을 하지 못했다는 말이 된다"고 지적했다.

임 실장은 "낙동강 녹조는 4대강사업으로 보가 생긴 게 하나의 원인이라는 사실은 이미 증명이 되었다"며 "자치단체장들이 보 수문 개방을 선언하라고 했는데 그렇게는 하지 않고 다른 말을 하고 있다. 홍 지사의 주장이 잘못이라는 내용의 입장을 낼 것"이라고 말했다.

이준경 생명그물 정책실장은 "주객이 바뀐 주장이다. 이전에는 지류나 지천에 분뇨나 폐수가 흘러들더라도 낙동강 본류의 유속이 빨라 정체 현상이 일어나지 않았기에 지금처럼 녹조가 심하게 발생하지는 않았다"며 "지금은 보로 인해 물이 정체되다보니 지류 오염도 올라가는 것이다. 지류 오염이 낙동강 녹조의 주원인이 될 수 없다"고 설명했다.


태그:#낙동강, #홍준표
댓글7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