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 기사 한눈에

  • new

    이번 행사에서 소각되는 채권들은 기부금 100만원으로 매입한 연대보증 채권과 T자산회사의 기부채권 포함 원금 기준으로 총 481명 30억원 가량이다.
오는 10월 7일 저녁 7시 주빌리은행은 은평구 사회적경제협의회 주관으로 열리는 은평구사회적경제 어울림한마당에서 빚 탕감 소각행사를 진행한다. 본 행사는 은평구 사회적경제협의회가 야시장을 열어 얻은 수익금 중 100만원을 주빌리은행에 기부하여 이루어졌다. 이번 행사에서 소각되는 채권들은 기부금 100만원으로 매입한 연대보증 채권과 T자산회사의 기부채권 포함 원금 기준으로 총 481명 30억원 가량이다.

은평구 사회적경제협의회에서 기부한 금액 100만원으로 주빌리은행은 법인의 연대보증 채권 중 일부를 소각한다. 원리금 기준으로 8억4899만7569원이다. 이 금액은 모두 은평구민의 빚으로 이번 행사를 통해 은평구민 10명의 빚이 탕감된다. 대부분 법인 채무의 연대보증인으로 묶여 오랫동안 추심에 시달린 사람들이다. 적게는 20만원도 안 되는 빚 때문에 추심에 시달린 채무자도 있었다.

이번 행사를 함께 진행하는 은평구청은 그동안 지역민의 채무 문제에 관심을 가져왔다. 이에 주빌리은행에 은평구민의 빚을 더 많이 소각할 수 있도록 요청을 하는 등 다방면으로 지역민을 위한 금융운동을 진행해 왔다.

또한 은평구 관내에 있는 대부업체에서 소멸시효가 완성된 부실채권을 주빌리은행으로 양도하는데 일조하였다. 해당 기부 채권은 원금 기준으로 26억9633만2990원이고 총 471명이 해당되며 경기도민이 80명으로 가장 숫자가 많았다. 이 기부채권 내에 은평구민 3명의 빚도 포함되었다.

지역별 채무자 현황
 지역별 채무자 현황
ⓒ 김지희

관련사진보기


채무자현황
 채무자현황
ⓒ 김지희

관련사진보기


채무액 규모는 500만원 미만 소액 채무가 62%였다. 100만원 이하 채무도 10%나 차지한다. 이는 많은 사람들이 소액의 채무를 지고 추심에 시달린다는 이야기가 된다. 이 채무의 상당수는 1998년 IMF 금융위기 때 빚으로 오랜 시간 고통의 시간을 보낸 사람들이 이번 행사를 통하여 탕감을 받게 된다.

채무액 규모
 채무액 규모
ⓒ 김지희

관련사진보기


채무액 규모
 채무액 규모
ⓒ 김지희

관련사진보기


이번 행사를 통하여 481명의 채무자의 빚이 소각된다. 이번 행사 후 주빌리은행은 빚탕감 안내장을 발송한다. 주빌리은행 홈페이지에서 자신의 빚이 소각되었는지 채권조회를 통하여 알 수 있다.

주빌리은행 사이트
▲ 채권조회 주빌리은행 사이트
ⓒ 김지희

관련사진보기




태그:##빚탕감, ##주빌리은행, ##채권소각, ##은평구청, ##부실채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주빌리은행은 빚으로 고통받는 시민들에게 채무상담을 제공하고 장기간 연체된 부실 채권을 시민들의 후원금으로 낮은 가격에 사서 소각하여 채무자의 빚을 탕감하는 사람을 살리는 착한 은행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