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일 세종시 추모의 집(세종시 전동면)에서  '행정자치부 과거사 관련 업무지원단(아래 과거사 업무지원단)' 주최로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희생자 전국합동 추모제 및 임시 안치식'이 열렸다. 하지만 이날 행사는 성의 없는 준비로 유가족들의 반발을 샀다.
 20일 세종시 추모의 집(세종시 전동면)에서 '행정자치부 과거사 관련 업무지원단(아래 과거사 업무지원단)' 주최로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희생자 전국합동 추모제 및 임시 안치식'이 열렸다. 하지만 이날 행사는 성의 없는 준비로 유가족들의 반발을 샀다.
ⓒ 심규상

관련사진보기


20일 세종시 추모의 집(세종시 전동면)에서  '행정자치부 과거사 관련 업무지원단(아래 과거사 업무지원단)' 주최로 열린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희생자 전국합동 추모제 및 임시 안치식'이 열렸다. 사진은 재상이 차려 있는 무대 뒷면이다.
 20일 세종시 추모의 집(세종시 전동면)에서 '행정자치부 과거사 관련 업무지원단(아래 과거사 업무지원단)' 주최로 열린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희생자 전국합동 추모제 및 임시 안치식'이 열렸다. 사진은 재상이 차려 있는 무대 뒷면이다.
ⓒ 심규상

관련사진보기


"기본이 안 돼 있다. 이대로는 제사 못 지내겠다."
"집에서도 이렇게는 안 한다. 이 따위로 하려고 전국에서 불러 모았나?"

유가족들의 얼굴이 발갛게 달아 올랐다. 뿔이 났기 때문이다.

20일 오후 1시 30분경. 세종시 전동면 '세종 추모의 집' 광장에 전국 각지에서 1500여 명의 유가족들이 모여들었다. 이들은 '행정자치부 과거사 관련 업무지원단(아래 과거사 업무지원단)'이 주최한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희생자 전국합동 추모제 및 임시 안치식'을 위해 아침 일찍부터 서둘러 행사장을 찾았다.

행정자치부는 지난 2007년부터 2009년까지 진실화해위원회에서 발굴해 충북대학교 추모의 집에 임시 안치한 유해(1619구)를 다시 이곳으로 옮긴 후 이날 공식 안치식 겸 추모제 행사를 준비했다.

하지만 행사장에 도착한 유가족들은 일제히 탄식을 쏟아냈다. 우선 추모제를 위해 차려 놓은 젯상이 누가 봐도 초라했다. 100만 민간인 희생자의, 세종 추모의 집에 안치된 1600여 명의 영혼을 달래는 젯상이라고 하기엔 빈약했다.

한 유가족이 이범석 행자부 과거사관련업무지원단장(오른쪽)에게 "희생자와 유가족들이 이렇게 하찮게 보이냐"며 항의하고 있다.
 한 유가족이 이범석 행자부 과거사관련업무지원단장(오른쪽)에게 "희생자와 유가족들이 이렇게 하찮게 보이냐"며 항의하고 있다.
ⓒ 심규상

관련사진보기


전국유족회 임원들이 행사 진행여부를 놓고 긴급 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전국유족회 임원들이 행사 진행여부를 놓고 긴급 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 심규상

관련사진보기


추모사 조차 보내지 않은 행자부 장관 "충남 추모제땐 도지사 참석했는데..,"

떡과 전, 사과, 배 등 10여 가지로 가짓수도, 양도 적었다. 외부 초청인사들도 혀를 차며 한마디씩 했다.

"크고 작은 추모제 자리에 많이 가봤지만 이렇게 초라한 자리는 처음 봤다. 유가족들의 어떤 심정인지 이해가 된다"
"사전에 유가족들과 논의해 일부러 간소하게 차린 것도 아니고, 한마디로 성의가 너무 없는 것 같다"

무성의가 느껴지는 건 젯상만이 아니었다. 행자부 과거사업무지원단이 주최한 행사인데도 홍윤식 행자부 장관은 참석하지 않았다. 또 자료집에서조차 추도사를 찾아볼 수 없었다.

"지난달 열린 충남지역 민간인희생자 추모제 때는 충남지사까지 참석했다. 준비도, 정성도 충남 행사의 반의반에도 미치지 못한다. 때려치워라" <관련 기사: 안희정 "민간인 희생 사건, 지도자가 나서 풀어야">

급기야 몇몇 유가족은 이범석 행자부 과거사관련업무지원단장에게 "희생자와 유가족들이 이렇게 하찮게 보이냐"며 "제사를 지낼 수 없다"고 항의했다.

이범석 업무지원단장은 예산탓으로 돌렸다. 그는 "애초 안치식만 하려다가 유족회의 뜻에 따라 합동위령제까지 겸하게 됐다"며 "예산 한도 내에서 하다 보니 부족한 행사가 됐다"며 "송구하다"고 말했다.

행사를 공동주관한 (사)한국전쟁전후민간인희생자전국유족회(아래 전국유족회) 임원들도 행사 진행 여부를 놓고 현장에서 긴급회의를 열었다.

이날 합동추모제 참석자들이 정부와 국회를 향해 미신고유족들의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특별법 제정과 국가추념일 제정을 요구하고 있다.
 이날 합동추모제 참석자들이 정부와 국회를 향해 미신고유족들의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특별법 제정과 국가추념일 제정을 요구하고 있다.
ⓒ 심규상

관련사진보기


과거사지원단장 "전국단위 위령 시설, 품격 있게 조성"

전국유족회는 논의 끝에 "예정대로 행사를 진행하고 행사 이후 엄중히 항의하겠다"는 견해를 밝혔다. 예정보다 40여 분이 지난 이날 오후 2시 10분경 '추모제 및 안치식'이 시작됐다.

이범석 업무지원단장은 추도사를 통해 "지난 8월, 전국단위 희생자 위령 시설의 사업부지를 대전 동구로 결정해 2020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며 "그때까지 이곳에 희생자 유해를 임시 안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전국단위 위령 시설은 역사교육과 세계적 인권 상징 공간이 될 수 있도록 품격 있는 시설로 조성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유가족들은 "추모제와 안치식 행사도 이 모양인데 전국단위 위령 시설을 제대로 할 수 있겠냐"고 맞받았다.

이날 행사는 어수선한 가운데 김종대 정의당 국회의원과 안병욱 전 진실화해위원장의 추도사와 결의문 낭독, 분향 헌화 순으로 진행됐다.


'세종시 추모의 집' 민간인 희생자 임시 추모시설에는?

'세종시 추모의 집' 2층에 조성된 '한국전쟁 민간인 희생자 추모관'
 '세종시 추모의 집' 2층에 조성된 '한국전쟁 민간인 희생자 추모관'
ⓒ 심규상

관련사진보기


세종시 추모의 집으로 이전된 민간인희생자 유해는 2층 공간에 안치됐다. 2층 공간은 중앙 계단을 중심으로 좌우로 유해를 모셨다. 맨 우측 공간은 유가족 대기실인데 사건 자료와 함께 발굴 과정을 간략히 소개해 놓았다.

유해는 발굴 지역별로 분리해 안치했다. 모두 1617구다. 또 4690점의 유품도 함께 보관돼 있다.  모두 지난 2007년 부터 2009년까지 진실화해위원회가 현장 발굴한 것이다.

발굴지역별로는 진주 진성고개(2009년 발굴), 청원 분터골(200&년), 진도 갈명도(2008년), 함평 광암리(2007년), 산청 외공리(2008년), 구례 봉성산(2007년), 경산 코발트(2007년), 대전 골령골(2007년), 공주 상왕동(2009년) 등이다.

한편 행정자치부는 지난 2009년부터 충북대에 임시 안치해 오던 유해를 최근 이곳 세종시 추모의 집으로 이전했다. 행자부는 2020년 대전 산내 골령골에 전국단위 추모시설이 준공될 때까지 이곳에 유해를 임시 안치할 계획이다.



태그:#전국민간인 희생자, #세종시 추모의 집, #안치식, #추모식, #행정자치부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