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뉴스타파>가 공개한 최순실씨과 박근혜 대통령의 과거 영상. 1979년 6월10일 제1회 새마음 제전 당시의 모습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새마음봉사단 총재였고, 최순실씨는 새마음대학생총연합회 회장이었다.
 <뉴스타파>가 공개한 최순실씨과 박근혜 대통령의 과거 영상. 1979년 6월10일 제1회 새마음 제전 당시의 모습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새마음봉사단 총재였고, 최순실씨는 새마음대학생총연합회 회장이었다.
ⓒ 뉴스타파

관련사진보기


한 달 전 박 대통령은 '최순실 의혹'에 대해 '확인되지 않은 폭로'에 불과하다고 힘주어 말했다. 그러자 시민단체 '투기자본감시센터'가 나섰다. 미르-K스포츠재단의 모금과정에 관여한 혐의가 의심된다며 최순실씨와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등을 검찰에 고발하기에 이른다.

최순실 향해 '쉴드' 친 대통령 발언

검찰은 지난 5일에야 이 사건을 배당했다. 대통령 측근과 관련된 사건이면 특수부에 배정되는 게 관례다. 하지만 검찰은 서울중앙지검 형사8부에 배당하면서 수사팀 규모(3명에서 5명으로 확대)도 작게 꾸렸다. 야당은 검찰을 향해 '수사 의지가 있느냐'며 항의했지만 이후 20일이 지나도록 검찰의 움직임은 없었다.

국민의 비난 여론이 거세지자 드디어 대통령이 나섰다. 박 대통령은 지난 20일 "두 재단에 대한 의혹이 잇따르고 불신이 확산되는 상황이 안타깝다"며 "재단 설립은 대기업들이 문화융성 정책을 위해 뜻을 모아준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어느 누구라도 재단과 관련해 자금 유용 등 불법행위를 저질렀다면 엄정히 처벌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핵심이 쏙 빠졌다. '대통령과 최순실' 두 사람의 유착관계에서 비롯된 전횡과 비리 의혹이 이번 사태의 핵심이다. 그런데 가운데가 텅 비었다. 노른자위에 해당하는 '최순실'에 대해서는 한마디 언급도 없다. 대통령의 발언을 풀이하면 이렇다.

'두 재단에게 문제가 있다고 해도 나와는 무관한 일이니 불법을 저지른 그들을 처벌하면 될 것 아니냐.'

'게이트' 입증할 증거 없나?

청와대는 아예 최순실과의 관계를 정면 부인한다. 지난 20일 국회 교문회 소속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청와대에서 받은 답변서를 일부 공개했다. 청와대는 답변서를 통해 "최순실씨와 박근혜 대통령이 친밀한 사이가 아니며, 비선 실세라는 의혹도 사실이 아니다"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궁지에 몰린 청와대로서는 일단 잡아떼는 게 상책일 수는 있겠다.

두 사람의 '관계'를 입증할 증거가 있을까? 항간엔 둘의 모습이 담긴 수십 년 전 사진이 나돈다. 박 대통령이 피습을 받아 입원 중일 때 병실을 지켰던 이가 최씨였다고 증언한 목격자도 있다. 또 수시로 청와대를 드나들었다는 주장뿐 아니라, 최씨가 대통령을 등에 업고 국정에 개입해왔다는 전직 청와대 비서관의 증언도 존재한다. 이런 것들은 두 사람의 관계를 입증하는 단서가 될 수 있다. 하지만 둘의 '관계'가 권력형 게이트를 낳은 직접적 원인이라고 몰아가긴 어렵다. 사적인 친분관계가 공적영역에 영향력으로 작용했다는 증거가 필요하다.

대통령은 최씨를 배제한 발언을 하고, 청와대는 최씨와의 관계를 부인한다. 제대로 된 증거가 없다고 보고 저러는 걸까? 아니다. 증거는 있다. 빼도 박도 못할 증거가 여럿 존재한다. 심지어는 박 대통령의 몸에서 나온 증거도 있다.

최순실을 통해 제공됐다.
▲ 취임식 날 입었던 한복 최순실을 통해 제공됐다.
ⓒ 오마이뉴스

관련사진보기


몸에서 나온 첫 번째 증거는 한복. 2013년 초 박 대통령 측근이 한복 디지이너 김영석씨를 찾아 한복을 주문한다. 이 한복의 가격은 340만 원. 박 대통령은 취임식 날 이 한복을 입었다. 이 한복에 대해 소상히 밝힌 이가 있다. 인수위 당시 전문위원이었으며 박 대통령이 공식 임기를 시작할 때 청와대 민정수석실 공직기강비서관이었던 조응천 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 한복을 최순실씨가 김영석씨에게 주문을 했으며 (최씨가) 직접 박 대통령에게 전달했다'고 말한 바 있다.

최씨를 통해 '대통령 한복'의 제작자가 된 김씨는 이후 문화융성위원회 전문위원이 돼 '공적영역'에 '입문'한다. 그러다가 지난해 10월 미르재단 초대 이사가 된다. 김씨는 최씨의 전 남편인 정윤회씨와도 접촉한 인물이다. 2014년 대기업 후원으로 박 대통령 팬클럽이 주최한 독도콘서트에 정씨와 함께 참석한 바 있다.

가방 또한 대통령의 게이트 연루 증거 중 하나다
▲ '박근혜 가방' 가방 또한 대통령의 게이트 연루 증거 중 하나다
ⓒ 오마이뉴스

관련사진보기


두 번째 증거는 가방. 박 대통령이 당선자 시절부터 들고 다니던 회색 가죽가방은 '빌로밀로'라는 업체가 만든 것으로, 이 업체의 대표는 최순실씨와 가까운 고영태씨다. 또 2014년 스위스 다보스 포럼 당시 열렸던 '2014 한국의 밤' 행사에 박 대통령이 들고 나온 보라색 뱀피 클러치 역시 고씨가 만든 것으로 알려졌다.

고씨는 최씨가 한국과 독일에 설립한 '더블루K'의 사내 이사다. 최씨 회사 소속 인물이 '대통령의 가방'을 만든 장본인이란 얘기다. 고씨는 두 재단과 관련된 또 다른 핵심 인물인 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 겸 문화창조융합본부장을 최씨에게 연결해 준 인물로 알려졌다. 고씨에 의해 최씨에게 소개된 차씨는 '최순실 게이트'의 핵심으로 부상하며 문체부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다.

K스포츠 쥐락펴락한 고영태 역시 '최순실 사단'이다
▲ 최순실과 고영태 K스포츠 쥐락펴락한 고영태 역시 '최순실 사단'이다
ⓒ jtbd 화면 캡처

관련사진보기


수사 목적은 무관함 확인하는 절차?

대통령의 몸에서 나온 증거가 있는데도 대통령은 '최순실 게이트'와 아무런 연관이 없는 것처럼 말한다. 청와대는 '박근혜-최순실'의 사적 관계까지 부인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검찰이 두 재단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수사를 개시했다. 꼼짝도 안 하던 검찰이 대통령의 입에서 말이 떨어지자 그 즉시 최씨의 행적을 조사하고, 두 재단과 관련된 인물을 소환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런 분위기라면 검찰 수사는 '최순실 게이트와 박 대통령은 전혀 무관함'을 확인하는 절차에 머물 가능성이 크다. 기소권을 독점하고 있는 검찰이 '무관함'이라는 도장을 찍으면 청와대는 현재의 위기 국면을 넘길 수 있는 '근거'를 쥐게 된다.

검찰의 수사 목적은 지금까지 나온 증거들의 효력을 무력화시키는 것에 있지 않을까?


태그:#최순실 게이트, #검찰 최순실 수사, #박근혜 발언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정치, 시사 분야 개인 블로그을 운영하고 있는 중년남자입니다. 오늘은 어제의 미래이고 내일은 오늘의 미래입니다. 그래서 살아있는 모든 것들은 미래를 향합니다. 이런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시민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