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기도의회 더민주 교육위원회 위원들 기자회견
 경기도의회 더민주 교육위원회 위원들 기자회견
ⓒ 경기도의회

관련사진보기


경기도 교육·정치계가 "국정 역사교과서 즉각 폐기"에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경기도교육청은 교육부가 국정교과서 내용을 공개한 28일 '헌법 가치를 부정하는 국정역사교과서 거부한다'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했다. 같은 날 정의당 경기도당도 '역사 교과서 국정화 철회는 또 하나의 국민 명령'이라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했다. 경기도의회 더민주 교육위원회 위원들은 29일 '국정역사 교과서 폐기'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경기도 교육·정치계가 가장 큰 오류로 지적한 것은 1948년을 '대한민국 수립'으로 명시한 부분이다.

경기도 교육청은 "건국절 사관을 반영한 것으로 대한민국 임시 정부와 독립운동의 의미를 축소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경기도의회 더민주 의원들도 "우리 헌법은 3.1운동으로 수립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한다는 점을 분명히 밝히고 있으나 국정교과서는 건국절 운운해 왔던 뉴라이트 인사들의 주장을 맹목적으로 수용했다"라고 비판했다. 정의당 경기도당도 "뉴라이트 역사관"이라고 지적했다.

경기도 교육청은 이 문제와 함께 ▲대다수 역사학자와 현장 교원 외면 속에서 역사 비전공자에 의해 집필되었다는 점 ▲특히 논란이 큰 현대사의 경우 집필진 대부분의 전공이 모두 법학, 정치외교학, 경제학자라는 점을 지적했다.

경기도의회 더민주 교육위원회 위원들은 ▲ '반민족 친일파 청산'을 '친일청산'으로, '친일파'는 '친일인사'로 바꿔서 기술해 친일행위가 범죄라는 인식을 약화했고 ▲국제법상 동등한 UN 회원국인 북한을 정식국호가 아닌 '북한 정권'으로 폄훼, 북한에 대한 대립적 관점만을 부각했다고 지적했다.

정의당 경기도당도 ▲북한을 화해와 통일의 동반자가 아닌 적대적 대립의 대상으로 부각했다는 점과 ▲독재정권을 건국과 경제성장의 공으로 치장하여 미화했다는 점을 비판했다.

정의당 경기도당과 경기도교육청 경기도의회 교육위원회 더민주 의원 모두 ▲국정 역사교과서가 밀실에서 집필되었다는 점을 꼬집었다. 

경기도교육청은 이러한 문제를 조목조목 지적하며 "국정역사교과서가 교실에 들어가는 것을 저지하겠다"라는 강력한 의지를 밝혔다. 정의당 경기도당은 "국정교과서는 식물 대통령인 박근혜 대통령 아집과 독선으로 강행됐다"며 "국민의 반대를 무릅쓰고 더는 추진할 이유가 없으니 당장 철회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경기도의회 교육위원회 더민주 의원들은 "대통령 통치행위 전반을 신뢰할 수 없고, 국정교과서 졸속 추진을 묵과할 수 없다"며 "또 하나의 국정 농단인 국정 교과서를 즉각 폐지하라"고 촉구했다.


태그:#국정 역사교과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