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연합뉴스) 송진원 강애란 기자 = K스포츠재단 김필승 이사가 지난해 국정농단 사태 건으로 검찰 조사를 받기전 안종범 전 청와대 수석 측으로부터 휴대전화 폐기 지시를 받았다고 법정에서 증언했다.

또 검찰에서 'K재단 이사진을 전경련이 추천한 것처럼 진술해달라'는 취지의 대응 문건도 전달받았다고 증언했다.

김 이사는 14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김세윤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최순실(61)씨와 안 전 수석 재판에 검찰 측 증인으로 나와 이 같은 정황을 증언했다.

그는 검찰이 "안 전 수석 보좌관이 안 전 수석과의 통화 기록이 나오지 않도록 휴대전화를 바꿨으면 좋겠다고 하지 않았느냐"고 묻자 "그렇다"며 "안 수석이 관계없는 걸로 해달라며 이메일 등등도 지웠으면 좋겠다고 했다"고 증언했다.

김필승 K스포츠재단 이사가 국정농단 사태의 주범인 '비선실세' 최순실 씨와 안종범 전 청와대 경제수석에 대한 속행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하기 위해 14일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 들어서고 있다.
 김필승 K스포츠재단 이사가 국정농단 사태의 주범인 '비선실세' 최순실 씨와 안종범 전 청와대 경제수석에 대한 속행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하기 위해 14일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 들어서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김 이사는 안 전 수석 보좌관 요구에 따라 충북에서 휴대전화를 새로 개설했고, 쓰던 휴대전화는 처가댁에 놓고 왔다고 증언했다.

그는 "(보좌관이) 휴대전화를 없애버리든가 완전히 소각시켜야 한다고 했는데 제 입장에서는 굳이 그렇게 해야 하나 싶었다"고 말했다.

김 이사는 검찰 조사에 앞서 보좌관으로부터 '현재 상황 및 법적 검토'라고 쓰인 A4 두 장 짜리 문건도 건네받았다고 주장했다. K재단 이사진 추천을 청와대가 아닌 전경련이 한 것으로 해달라는 내용이다.

이 문건을 받은 김 이사는 실제 검찰에서 안 전 수석 측이 요구한 대로 허위 진술을 했다.

김 이사는 이에 대해 "부끄럽게 생각한다"면서 "당시 전경련 등에서 다른 말이 나오면 어쩌냐고 몇번 (보좌관에게) 얘기했는데 당시 안 수석이 뒤에 있었고 이런게 부담스러웠고, 재단에 피해가 갈까봐 고민하다 그렇게 진술했다"고 털어놨다.

그는 검찰이 "청와대가 두려웠다는 말이냐"고 묻자 "청와대가 두렵다는 게 아니라 프레셔(압박)를 느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K스포츠재단, #휴대전화폐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