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950년 6.25 한국전쟁을 전후해 군경에 의해 대전 산내 골령골에서 살해된 희생자의 유가족들이 위령제에 참석해 흐느끼고 있다.(자료사진)
 1950년 6.25 한국전쟁을 전후해 군경에 의해 대전 산내 골령골에서 살해된 희생자의 유가족들이 위령제에 참석해 흐느끼고 있다.(자료사진)
ⓒ 심규상

관련사진보기


국가보훈처와 충남도, 청양군이 예산을 지원해 '6·25전쟁 영웅 송요찬 장군' 선양사업을 벌이고 있다는 <오마이뉴스> 보도와 관련 제주 4.3 연구소가 중단을 촉구했다. (관련 기사 : '민간인 학살' 송요찬, 7억 들여 기념 사업?)

제주4.3연구소는 24일 성명서에서 "1948년 송요찬 당시 9연대장은 2연대장과 마을 초토화 등의 강경작전으로 전체 4.3희생자 80% 이상을 발생시켰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 보고서는 제주도 진압 책임자였던 송요찬에게 제주4·3학살의 1차적 책임을 묻고 있다"며 "그런데도 자치단체가 영웅이라며 선양사업을 펼치고, 국가보훈처와 충남도가 예산을 지원하는 것은 제주4·3희생자들에 대한 모독"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제주 4.3연구소는 "송요찬은 또 한국전쟁 당시 형무소 수감자들을 아무런 적법절차 없이 처형했다"며 "이 과정에서 대전형무소와 전주형무소, 목포형무소에 수감된 재소자를 비롯해 이곳에서 4·3사건에 관련돼 수감 생활을 하던 제주도민이 학살됐다"고 강조했다.

제주4.3연구소는 "청양군은 제주4·3 학살 책임자 송요찬에 대한 선양사업을 중단하고 보훈처와 충남도는 지원사업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청양군은 '6.25 전쟁 영웅 송요찬 장군 선양사업'을 벌이기로 했다. 송요찬 장군 생가 복원(청양군 화성면 매산리), 동상 건립, 소공원 조성 등이 사업 내용이다. 모두 7억여 원이 소요되는 이 사업에 국가보훈처(2억 7000만 원)와 청양군(3억 9000만 원)이 예산 지원을 확정한 데 이어 충남도 또한 추경을 통해 1억 4000만 원의 예산을 지원하기로 했다.


태그:#제주 4.3연구소, #청양군, #충남도, #국가보훈처, #송요찬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