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엑스코가 불미스러운 일로 눈총을 받고 있을 때 노동조합이 나서서 엑스코의 명예를 살리겠다고 선언했다.

엑스코는 지난 1995년 지방 최초로 설립된 전시컨벤션 전문기관으로, 대구광역시가 1756억원을 출자해 설립한 공기업이다. 엑스코는 국내외 박람회 개최 및 중소기업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하지만 지난 2016년 그린에너지 엑스포 관련 공동주관사를 속이는 방식으로 매출을 조작하였다. 공동주관사에 수익금을 덜 주기 위해 6년동안 누락한 매출액이 자체감사에서 드러난 것이 16억원 이상이었다. 이 사건으로 검찰 조사와 대구시 감사를 받았고, 전임 박종만 사장은 사퇴하고, 법의 심판을 기다리는 중이다.

그 이후 취임한 김상욱 사장은 정도경영을 바탕으로 법과 원칙을 준수하는 공공기관으로 거듭나겠다고 모든 직원과 대구시민에게 선언하였다. 하지만, 불과 1년도 지나지 않아 MB정권 장관 내정자 출신 인사의 건강보험료를 적게 내기 위해 허위 근로계약을 체결했다는 부도덕한 행위가 최근 언론 보도를 통해 세상에 알려졌다.

김 사장의 일탈 행위는 이뿐만이 아니었다. 노조가 발표한 성명서를 보면, 김 사장 취임 후 경영본부 소속 조합원들은 사측의 인사 조치 위협과 노동조합 탈퇴 강요를 견디다 못해 같은 날 동시 탈퇴를 했다. 노조는 사측의 개입이 없이는 이런 일이 발생할 수 없다고 의혹을 제기하였다. 또한 엑스코 창립부터 시행해 오던 특별휴가를 폐지하기 위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동의서를 배포하여 작성을 강요하였다. 과반수로 구성된 노동조합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근로기준법에 정해진 절차를 어겼다는 게 노조의 주장이다.

뿐만 아니라, 업무용 차량 관련 규정을 바꿔 임·직원 구분 없던 공용차를 임원 전용차와 직원용으로 나누고, 임원 전용차는 배차신청 없이 주말에도 언제든 사용할 수 있게 하였다. 공용차량으로 출퇴근을 하거나 사적 용도로 사용한다면, 정부의 공용차량 관리 규정을 위반할 수 있는 소지가 있는 사안이다. 또한, 직원들이 20년간 받아온 명절 선물 지급은 중단하고, 임원 3명만 연간 3천만원의 명절휴가비를 더 받을 수 있도록 규정을 바꿨다고 노조는 지적했다.

이에 대해 노조는 대구광역시가 81%의 지분을 가진 출자기관이자 정부가 지정한 공공기관의 수장은 누구보다도 투철한 공적 마인드와 도덕성을 가져야 함은 너무도 당연함에도, 자신의 위치를 망각한 김상욱 사장의 도덕적 해이는 규탄받아 마땅하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엑스코 노동조합은 "전국공공연구노동조합 엑스코지부"로의 조직 전환을 계기로 △ 엑스코 경영진의 불법행위를 철저히 감시하고, 그 책임을 묻고 △ 기관의 투명한 운영과 책임경영을 위해 노동조합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선언하였다.

아울러, 엑스코 지부는 사측의 부당한 경영과 파행운영에 대해 흔들림 없는 투쟁으로  경영 감시자로서의 역할뿐 아니라 엑스코가 명예의 중심에 설수 있도록 뼈를 깎는 노력을 다할 것을 천명하였다.


태그:#엑스코, #공공연구노조, #민주노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