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어느덧 2017년 한해도 끝자락에 와 닿았습니다. 광화문을 뜨겁게 달구었던 촛불은 대통령 탄핵과 정권교체까지 이뤄냈습니다. 주변에서는 많은 것이 변했다고 이야기 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변하지 않은 것 또한 많습니다. 사측으로부터 부당한 대우를 받는 노동자들, 열심히 살지만 이달의 생계를 고민하는 자영업자들, 몸은 바쁘고 마음은 힘들지만 설 자리를 잃어가는 워킹맘 등 여전히 팍팍한 어제를, 고달픈 오늘을, 벅찬 내일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당신에게도 묻고 싶습니다. "당신의 1년, 안녕하셨습니까?" - 기자 말 

보건의료노조 한림대의료원지부 채수인 지부장
 보건의료노조 한림대의료원지부 채수인 지부장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노동조합(노조) 가입원서는 비밀리에 돌았다. 노조위원장을 포함해 조합원 5명이 주말 오후 병동을 돌며 가입원서를 나눠줬고 그렇게 퍼진 가입서는 밤을 틈타 위원장에게 돌아왔다. 일부 직원들은 사진을 찍어 제출하기도 했다. 그렇게 1800명이 가입했다.

지난 1일 출범한 한림대 성심병원 노조 이야기다. 병원 행사에서 간호사들에게 선정적인 장기자랑을 하게 하는 등 각종 갑질 사례가 폭로된 이후 한림대 성심의료원 산하 소재 성심병원(경기도 안양시 평촌신도시 소재)과 강남·동탄·한강성심병원을 중심으로 노조가 출범했다. 여론의 응원에 힘입어 탄생한 노조이지만, 노조 가입과 활동은 첩보 작전을 방불케했다.

지난 11일 <오마이뉴스> 기자와 마주 앉은 채수인(43) 초대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한림대학교의료원지부장은 병원 쪽의 압박이 있었다고 토로했다.

"동탄 성심병원에서 부서장이 일대일 면담을 하면서 저희 노조에 가입하면 근무평가로 D를 주겠다는 등 압박을 했다고 하더라고요. (회사와 가까운) 기업 노조 가입서도 돌고요. 이 같은 부당노동행위 제보가 줄을 잇고 있어요."

노조 탈퇴 회유·압박이 거세다보니, 채수인 지부장에게 조합원 보호는 최우선 과제다. 그래서 집행부와 조합원 명단은 비공개다. 노조 회의도 병원 앞에서 하지 않고 지하철을 타고 한두 정거장을 이동해 열었다. 한림대 성심병원은 평촌에 있지만, 노조 집행부는 과천에서 모여서 회의를 하기도 했다. 기자회견을 할 때도 채수인 지부장만 얼굴을 드러냈고, 다른 조합원들은 '스크림 가면'을 썼다.

"보는 눈이 많다보니 지부장인 저랑 직원들이 병원에서 대화를 하거나 활동을 하는 건 아무래도 조심스러워요. 저랑 같이 있으면 아무래도 '너 노조 가입했냐'라는 말 들으니까요. 조합원들의 신상노출을 최대한 줄이는 게 제 임무 중 하나에요."

직장갑질119라는 터닝포인트

성심병원에서 18년째 일하고 있는 채수인 지부장의 삶은 지난 11월 이전과 이후로 나뉜다. 무엇보다 정신없이 바빠졌다. 영상의학과에서 2교대로 일하며 업무시간 외에 노조 업무를 하고 있다. 노조가 출범한 지 2주일도 안 되다보니 노조 사무실은커녕 노조 전임기간도 없는 상태이기 때문이다.

"오전 7시에 출근해 오후 3시에 근무가 끝나면 그때부터 노조 일을 해요. 그러다보니 퇴근시간이 자정을 넘기기 일쑤죠. 근 한 달간 가족과 저녁식사를 한 적이 없네요."

살도 많이 빠졌다면서 머쓱하게 웃는 채 지부장은 기자와 만난 11일도 휴가지만 노조 소식지를 돌리기 위해 병원을 찾았다. 이처럼 채 지부장이 쉬지도 못하고 노조 활동을 하는 건 절박함 때문이다.

채 지부장도 다른 직원들처럼 화상회의를 위해 3~6개월 동안 야근을 밥 먹듯 했다. 조기출근은 물론 주말 재단행사에 차출되기도 했다.

연차가 쌓여가면서 자괴감은 커졌다. 직급이 오르면 병원에서 벌어지는 불합리한 일들을 해결할 수 있을 줄 알았지만, 쉽지 않았다. 특히 조직 전체가 관여하는 재단행사 참여라던가, 화상회의, 미사용 연차수당 미지급 등은 손도 댈 수 없었다. 관행이라는 말로 벌어지는 악질적인 행태들은 해결의 기미가 보이지 않았다.

한 줄기 빛은 노조였다. 그러나 희망은 오래가지 않았다. 춘천 한림대 성심병원에서 지난 2011년 노조가 결성됐지만 한 달이 안 돼, 유명무실해졌다. 병원의 방해 작전으로 와해됐기 때문이다.

"춘천에서 노조가 생기니 다른 성심병원에도 노조가 금방 생길 줄 알았어요. 그래서 춘천 노조 활동을 유심히 지켜봤죠. 그런데 병원에서 직장 노조를 만들어 영상의학과 출신 지부장을 내더라고요. 기존 노조 지부장도 영상의학과 출신이거든요. 그러다보니 영상의학과는 물론 노조까지 다 와해됐죠. 200명 정도 됐던 춘천 노조가 한 달 만에 10명밖에 안 남았어요."

절망했다. 그런 그에게 직장갑질119는 터닝 포인트가 됐다. 지난달 1일 직장갑질119가 출범했다는 소식을 들은 그와 동료들은 너도나도 직장갑질119에 문을 두드렸다. 한림대 성심의료원 직원들은 그간의 불만을 표출했다. 표출된 분노는 기사로 이어졌고 한림대 성심병원과 갑질은 연관 검색어가 됐다.

'지금이 아니면 안 되겠다'라는 절박함은 노조 결성의 원동력이 됐다. 채 지부장은 "지금처럼 여론, 언론, 정부가 병원 일에 관심을 가질 때가 아니면, 우리 목소리를 병원에 전할 수 있는 기회가 다시는 없을 것 같았어요"라고 말했다.

보건의료노조 한림대의료원지부 채수인 지부장
 보건의료노조 한림대의료원지부 채수인 지부장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냉랭하던 사람들도 "노조 파이팅" 외친다

노조가 생긴 후 꽤 많은 것이 달라졌다. 무엇보다 병원 분위기가 변했다. 직원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간부도 늘었다. 노조에 대한 직원들의 태도도 달라졌다.

"자신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노조라는 존재가 직원들한테는 사실상 처음인거잖아요. 다들 어색해했어요. 처음 노조 가입원서 받으러 다닐 때 '두고 가세요'라고 냉랭하게 말하는 사람도 많았어요. 2, 3번 찾아가고 이것저것 하다 보니 이제는 호응이 크죠. '화이팅'하고 외쳐주는 직원도 있고 젊은 간호사들은 누가 옆에 있어도 '저 가입할래요'하면서 가입하기도 해요."

그 말을 하면서 채 지부장의 눈시울이 불거졌다. 결국 눈물을 보였다. 그는 흐르는 눈물을 닦으며 "선배들이 후배들을 지켜주지 못해서... 후배들 스스로 용기내서 제 권리를 찾고 있는거죠"라고 말했다.

병원도 지난 4일 조직문화 개선안을 내놨다. 각 기관 적정인력 유지를 위한 조속한 충원 ▲정시 출퇴근 실시 ▲자율적 연차휴가 사용 보장 ▲근무시간 외 업무지시 금지 ▲각종 회의 및 행사 동원 금지 ▲폭언, 폭행, 성희롱 행위 금지 및 행위자 엄벌 등이다. 이에 대해 채 지부장은 "노조가 결성되니 부랴부랴 개선안을 발표했어요. 직원들이 당연히 누렸어야 할 권리인데 말이죠"라고 이야기했다.

출범한 지 2주가 안 됐지만 노조가 싸워서 얻어낸 것도 있다. 취업규칙과 인사규정 공개다.

"여태까지 직원들은 취업규칙이랑 인사규정을 볼 수가 없었어요. 그래서 병원에 '미고지는 과태료 발급 대상이니까 직원들 볼 수 있게 게시하라'라고 요구했죠. 그랬더니 총무과에 비치해놨으니 보라고 하더라고요. 1000명이 넘는 직원이 총무과에 우르르 가서 보라는 거냐, 용납 못한다고 싸웠죠."

그 결과 취업규칙과 인사규정은 회사 인트라넷에 공개됐다. 노조가 이룬 첫 성과다.

"가면 벗을 날만 기다리고 있다"

채수인 지부장은 "2017년은 제게 시작이에요. 여태까지 쌓였던 문제를 해결하는 시작점 말이에요"라고 올해를 평가했다. 그가 말하는 새로운 시작은 별 게 아니다. 직원들이 계속 일하고 싶은 병원을 만드는 일이다.

"2000년 영상의학과에 저를 포함해서 3명이 입사했는데 지금 동기가 한 명도 없어요. 업무강도는 센데 보상은 적다보니 더 좋은 업무환경을 위해 떠났죠. 더 좋은 곳을 가는데 떠나는 손을 잡을 수 없더라고요. 제 동기들의 모습이 후배들의 모습이기도 하죠. 후배들에게 평생 일하고 싶은 병원을 만들어주고 싶었어요."

그는 "10년, 20년 다녀야 하는 직장이니 아무도 병원이 망하는 걸 바라지 않아요. 그저 노동했다면 그만한 대가는 줘야 한다고 생각하는거죠. 언제까지 직원들이 희생만 할 수는 없잖아요"라고 덧붙였다.

직원들이 노조 활동을 당당히 하는 것도 새로운 시작 중 하나다.

"병원과 단체협약을 하면 월급통장에서 조합비가 나가는 순간이 와요. 병원에서 조합원들의 존재를 다 알게 되고 실명으로 활동할 수 있는 단계인 거죠. 사실상 가면을 벗는 거예요. 모두 그 날만 기다리고 있어요. 전 그날 울 거예요."

마지막으로 그는 "익명과 가면을 벗은 노조원들과 함께 곪아있던 문제를 차례차례 해결해서 노사가 상생하는 병원 만들고 싶어요"라고 바람을 전했다.


태그:#한림대성심병원, #채수인, #직장 갑질, #직장갑질119, #간호사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장지혜 기자 입니다. 세상의 바람에 흔들리기보다는 세상으로 바람을 날려보내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