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TV] 대통령 기록물 유출 논란, 10년 전 자유한국당은?
ⓒ 김혜주

관련영상보기


아무리 생각해도 앞뒤가 맞지 않는다. 이명박 전 대통령 스스로 '자신은 다스(DAS)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수없이 강조했다. 그런데 다스의 서울사무실 창고로 쓰이는 영포빌딩 지하 2층에서 이 전 대통령 시절 청와대 문건이 나왔다.

경북 포항시 영일군과 포항시의 첫 글자를 따 이름을 지은 '영포빌딩'은 이 전 대통령이 스스로 세운 청계재단으로 넘어가기 전까지 이 전 대통령의 건물이었다.

눈여겨볼 점은 서울중앙지검이 이곳 영포빌딩에서 청와대 문건을 발견한 이후, 이 전 대통령 측은 '발견된 청와대 문건을 대통령기록관으로 이관해 달라'고 요청했다. 문건의 출처가 청와대임을 스스로 인정한 셈이다.

검찰은 대통령기록물관리법 위반 등의 혐의 적용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통령을 둘러싼 수많은 의혹들 중 '청와대 문건 유출'이 추가된 셈이다.

오마이TV는 10년 전 당시 여당이었던 한나라당(현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발언들을 확인했다. 2008년 당시 한나라당은 검찰을 향해 고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엄정하고 신속한 검찰수사를 매섭게 촉구했다. 실제로 검찰은 노 전 대통령을 향해 신속하게 수사를 진행했다. 그때나 지금이나 사안이 크게 다르지 않는 점은 분명하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 1월 17일 오후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자신과 측근들에 대한 검찰 수사 반박 성명을 발표한 뒤 차량을 타고 사무실을 떠나고 있다.
▲ 굳은표정으로 귀가하는 이명박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 1월 17일 오후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자신과 측근들에 대한 검찰 수사 반박 성명을 발표한 뒤 차량을 타고 사무실을 떠나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취재 : 김종훈 기자, 영상편집 : 김혜주 기자)


태그:#MB, #이명박, #한나라당, #자유한국당, #청와대 기록물
댓글7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