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꿈틀리인생학교 2기
 꿈틀리인생학교 2기
ⓒ 꿈틀리인생학교

관련사진보기


꿈틀리인생학교(교장 정승관, 이사장 오연호)가 2018학년도 3기 신입생을 추가모집 중이다.

꿈틀리인생학교는 청소년들에게 1년간 '옆을 볼 자유'를 주면서 여유를 가지고 인생을 설계할 기회를 주는 인생 설계학교다. 기본 교육철학으로 '스스로, 더불어, 즐겁게'를 표방하고 3가지의 '괜찮아'를 강조한다.

'쉬었다 가도 괜찮아
다른 길로 가도 괜찮아
지금 이미 잘하지 않아도 괜찮아'


캠퍼스는 인천광역시 강화군 불은면 넙성리에 있으며 정원은 30명이다. 학생 전원은 1년간 이 학교에서 기숙생활을 하며 인생을 설계한다. 입학 연령은 주로 중학교 3학년을 졸업한 학생들이며 고등학교 1학년을 마치고 온 학생들도 전체의 3분의1정도 된다.   

꿈틀리인생학교는 덴마크가 왜 행복지수 1위의 나라인지를 취재하고 그 주제로 강연을 해온 오마이뉴스 오연호 대표의 제안으로 2016년 2월22일 강화도에 개교했다. 1기 학생 30명, 2기 28명이 졸업했으며 3기는 3월초 시작된다. 

정승관 전 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 교장이 개교부터 지금까지 교장을 맡고 있으며 4명의 교사가 30명 학생들의 담임을 맡고 있다. 정승관 교장은 "학생들이 여기에 있는 1년 동안 기존 학교에서 가질 수 없었던 경험을 하면서 엄청난 성장을 해 나도 놀란다"고 말했다.

"여기서는 자기가 자기 것을 끄집어내는 경험이 매우 중요해요. 어떤 친구들도 바뀌지 못할 친구들은 없어요. 그들에게 자기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주면 누구든지 다 할 수 있어요."

학생들은 1년동안 '부족한 그대로의 나를 사랑하는 법'과 '옆 친구와 이웃을 사랑하는 법'을 배운다. 교육과정으로는 글쓰기, 언어소모임, 민주시민교육, 미술즐기기, 음악수업, 몸놀이, 서로배우기, 진로수업 등이 있고 명상, 요리, 역사, 노동, 인권, 환경 등 다양한 특강을 진행한다.

논농사를 짓는 꿈틀리인생학교 학생들
 논농사를 짓는 꿈틀리인생학교 학생들
ⓒ 꿈틀리인생학교

관련사진보기


삶의 학교를 표방하는 꿈틀리 인생학교는 학생들이 스스로 청소하고, 밥하고, 빨래하는 교육을 받는다. 특히 논 농사와 밭 농사는 매우 중시된다. 학생들은 강화도의 농가와 계약을 맺어 1년 동안 벼농사를 해서 자기들이 먹을 쌀을 직접 생산한다. 30가지의 야채도 밭농사로 생산해 그것을 식사시간에 직접 먹는다. 이를 통해 생명과 노동과 환경의 소중함을 느낀다.

교과 외 교육활동으로는 이동학교가 있다.

이동학교는 '학교와 지역, 나아가 전국을 캠퍼스로 삼는다'는 교육목표에 따라 학교를 벗어나 여러 지역을 다니며 현장에서만 느낄 수 있는 것들을 보고 배우는 시간이다. 2017년도 2기의 경우 프랑스 역사탐방, 커피여행, 제주 자전거 일주, 인디음악밴드 탐방 등 다채로운 이동학교가 열렸다. 

꿈틀리인생학교에서는 정해진 교육과정 외에 자신의 흥미를 심도 깊게 탐색하기 위해 개인 프로젝트와 팀별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모든 프로젝트의 결과물은 졸업발표회를 통해 발표한다.

꿈틀리인생학교 2기 졸업식
 꿈틀리인생학교 2기 졸업식
ⓒ 꿈틀리인생학교

관련사진보기


2기 졸업생 장서윤 학생은 지난 10일 졸업식에서 이렇게 소감을 말했다.

"꿈틀리에 고맙다는 말을 하고 싶습니다. 제가 어떤 성격을 가지고 있는지,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어떤 사람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어떤 것을 잘 못하는지 등을 알게 해주었습니다. 1년 동안 꿈틀리에서 많은 것들을 얻을 수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1년 동안 즐겁게 생활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저는 다시 고등학교로 돌아갑니다. 다시 돌아가더라도 여기서 배웠던 생각들을 조금조금씩 발전시키며 살아가겠습니다."

또 다른 졸업생 김상민학생은 스스로 인생을 개척할 힘을 얻었다고 말했다.

"이곳에서 저는 이 사회를 살아가기 위한 방법을 알았고 좀더 노력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하지만 저는 1년의 시간은 조금 부족했다고 생각합니다. 아직 제대로 끝마치지 못한 일도 많고, 가지고 있는 문제들도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 꿈틀리를 나와서도 우리는 그런 것들을 해결해 나가는 사람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제 일반고를 가게 되어, 여기와는 다른 친구들과 함께 여기와는 다른 삶을 살아가게 됩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않습니다. 저는, 우리 모두는. 여기서 충분히 성장했습니다."


학비는 숙식 생활비 40만원, 수업료 55만원으로 총 95만원이며 방학에는 생활비가 제외된다. 학교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3기 신입생 지원방법은 꿈틀리인생학교 블로그를 참고하면 된다.

문의처: 032-937-7431
블로그: https://ggumtlefterskole.blog.me/
영상: 2기 졸업생들이 만든 <꿈틀리인생학교의 1년> 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hpktG_P9Jis&list=PLXkThclySojjdXVxAkiVcMwuBIS8YgCXD&index=3



태그:#꿈틀리인생학교, #사단법인꿈틀리, #오연호, #교육, #행복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