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 손 잡은 김정숙 여사와 리설주 여사가 27일 오후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 앞마당에서 열리는 2018 남북정상회담 환송공연 '봄이 온다'를 보기 위해 연단으로 걸어가고 있다.
▲ 환송공연장으로 향하는 남-북 정상 부부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 손 잡은 김정숙 여사와 리설주 여사가 27일 오후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 앞마당에서 열리는 2018 남북정상회담 환송공연 '봄이 온다'를 보기 위해 연단으로 걸어가고 있다.
ⓒ 한국공동사진기자단

관련사진보기


북한이 핵실험장을 폐쇄할 때 한국과 미국 등 대외 전문가와 언론인들에게 이를 공개한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9일 브리핑에서 지난 27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이같이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윤 수석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5월 중 북부 핵실험장 폐쇄를 실행할 것"이라며 "이를 국제사회에 투명하게 공개하기 위해 한미 전문가와 언론인을 조만간 북으로 초청하겠다"라고 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일부에서 (핵 실험장을) 못 쓰게 된 것을 폐쇄한다고 하는데, 와서 보면 알겠지만 기존 실험시설보다 더 큰 2개의 갱도가 더 있고 이는 아주 건재하다"라고 밝혔다.

"핵실험장 폐쇄, 와서 보라"

이는 함경북도 풍계리 핵실험장을 염두에 두고 말한 것으로 풀이된다. 북한은 지난 20일 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에서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쇄한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조선일보> 등에서 북한이 이미 사용가치가 끝난 핵실험장을 폐쇄한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이러한 보도를 알고 있었고, 남북 정상회담에서 이를 정면으로 반박한 것이다.

윤 수석은 "문 대통령은 이에 대해 즉시 환영했고, 양 정상은 준비되는 대로 일정을 협의키로 했다"라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북한이 핵을 갖고 어렵게 살 이유가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는 "미국이 북한에 대해 체질적 거부감을 갖고 있지만, 우리와 대화해 보면 내가 남쪽이나 태평양상으로 핵을 쏘거나 미국을 겨냥해서 그럴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라며 "앞으로 자주 만나 미국과 신뢰가 쌓이고 종전과 불가침을 약속하면 왜 우리가 핵을 가지고 어렵게 살겠느냐"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조선 전쟁의 아픈 역사는 되풀이하지 않겠다. 한 민족의 한 강토에서 다시는 피 흘리는 일이 없어야 한다"라며 "결코 무력 사용은 없을 것을 확언한다"라고 말했다고 윤 수석이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또 "우발적 군사충돌과 확전 위험이 문제인데 이를 제도적으로 관리하고 방지하는 실효적 조치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남북, '같은 시간'

2018남북정상회담이 열린 지난 27일 회담장이 설치된 판문점 평화의집 1층 접견실에 걸려 있던 30분 차이 나는 '서울'과 '평양 시간을 알려주는 시계.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30분 차이나는 남-북 시계를 보고 '가슴이 아팠다'며 3년전과 같이 남북이 같은 시간을 사용하도록 표준시간을 맞추겠다고 문재인 대통령에게 약속했다.
▲ 따로 돌던 남-북 시계, 하나로 통일 2018남북정상회담이 열린 지난 27일 회담장이 설치된 판문점 평화의집 1층 접견실에 걸려 있던 30분 차이 나는 '서울'과 '평양 시간을 알려주는 시계.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30분 차이나는 남-북 시계를 보고 '가슴이 아팠다'며 3년전과 같이 남북이 같은 시간을 사용하도록 표준시간을 맞추겠다고 문재인 대통령에게 약속했다.
ⓒ 한국공동사진기자단

관련사진보기


두 정상은 남북의 시각을 맞추는 것에 합의했다. 현재 북한의 시각이 한국보다 30분 늦다. 표준시 통일은 김 위원장이 먼저 제안했다. 김 위원장은 정상회담에서 "평화의집 대기실에 시계가 두 개가 걸려 있었는데, 하나는 서울시간, 다른 하나는 평양시간을 가리키고 있어 이를 보니 매우 가슴이 아팠다"라며 "북과 남의 시간부터 먼저 통일하자"라고 말했다.

이어 "이건 같은 표준시를 쓰던 우리 측이 바꾼 것이니 우리가 원래대로 돌아가겠다. 이를 대외적으로 발표해도 좋다"라고 덧붙였다.


태그:#문재인, #김정은
댓글1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