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연합뉴스) 강종훈 기자 = 총무원장 설정 스님에 대한 불신임안이 16일 열리는 대한불교조계종 중앙종회 임시회 안건으로 채택됐다.

조계종 중앙종회 의장단·상임분과위원장·총무분과위원회는 15일 연석회의를 열고 총무원장 불신임 결의 안건을 상정하기로 했다.

총무원장 불신임 결의안은 재적 의원 3분의 1 이상의 발의로 상정되며, 재적 의원 3분의 2 이상 동의를 얻으면 가결된다.

앞서 중앙종회 내 최대 종책모임인 불교광장 소속 43명이 총무원장 불신임 결의안을 제출했다.

현재 중앙종회 재적 의원은 75명이다. 총무원장 불신임 결의안이 가결되려면 50명 이상 찬성해야 한다.

이날 오전 한국불교문화역사기념관 국제회의장에서 개원하는 임시회에서 불신임안이 통과되고 오는 22일 열리는 원로회의에서 이를 인준하면 설정 스님은 총무원장에서 해임된다.

원로회의에서는 현재 원로의원 24명 중 과반인 12명 이상 찬성하면 총무원장 불신임 효력이 발생한다.

현재 중앙종회는 불교광장 47명, 법륜승가회 17명, 비구니 중앙종회의원 10명, 무소속 1명으로 구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불교광장은 전 총무원장 자승 스님이 영향력을 행사하는 최대 계파이다.

이들은 지난 14일 "종정 예하의 교시와 교구본사주지협의회의 요청과 중앙종회의 권유, 그리고 대다수 종도들의 여망을 받아들여 종단의 안정과 화합을 위해 즉시 명예롭게 퇴진하시길 바란다"며 설정 스님의 퇴진을 촉구했다.

종회 내에서 불교광장과 반대되는 야권으로 분류되는 법륜승가회도 그동안 설정 스님의 퇴진을 요구해왔다.

그러나 무기명 비밀투표로 진행되는 투표 결과는 안갯속이다.

조계종 역사상 총무원장 불신임안이 상정돼 가결된 적은 한 번도 없다.

종단 내부에서도 투표 결과를 놓고 전망이 엇갈리고 있다.

즉각 퇴진 거부 의사를 밝힌 설정 스님에 대한 압박은 계속되고 있다.

교구본사주지협의회는 중앙종회에서 총무원장 불신임 결의안이 부결되면 총무원 집행부를 불신임하는 조치들을 취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설정 스님을 향한 퇴진 요구인 동시에 중앙종회에 대한 불신임 가결 촉구로 풀이된다.

조계종 대한불교조계종 의혹 규명 및 해소위원회도 14일 총무원장 설정 스님 관련 의혹 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사실상 용퇴를 촉구했다.

불교단체들은 설정 스님 퇴진과 함께 중앙종회 해산을 요구하고 있다.

불교개혁행동은 16일 오전 조계사 앞에서 중앙종회 해산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일 계획이다.

doubl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조계종, #총무원장, #설정스님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