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진선미 여성가족부장관 후보자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는 진선미 후보자 진선미 여성가족부장관 후보자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국회 인사청문회장에서 성소수자에 대한 혐오 발언이 또 튀어 나왔다. 이종명 자유한국당 의원(초선, 비례대표)이 20일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를 향해 "후보자가 동성애자는 아니죠?"라며 개인의 성적 지향을 검열하는 듯한 질문을 던진 것이다.
 
이는 이미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10일 이석태 헌법재판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장에서 같은 질문을 던졌다가 홍역을 치른 문제적 발언이다. 표 의원은 이후 SBS와의 인터뷰에서 "후보자가 법률가로서 소신 있게 제 역할을 했다는 것을 입증하는 과정"이었다면서 야권의 공세를 차단하기 위한 질문이었다고 해명했지만, 논란은 가라앉지 않았다(관련 기사 : "본인이 동성애자인가?" 표창원의 그 '방어'는 틀렸다).
 
이종명 의원은 더 나아가 진 의원이 국회의원 시절 성소수자 차별 해소를 위해 활동한 사실을 열거하며 "이런 분이 여성가족부 장관하는 게 적합한지 모르겠다"라고 질타했다. 그는 "(후보자는) 동성애와 에이즈 관련성을 설명하는 교과서 내용을 삭제해서 관철 시켰고 퀴어 축제 참석, 군형법 폐지 발의 등 동성애에 대한 확고한 입장을 가지고 있다"라고 공격했다.
 
동성애 공방에 진선미 "재미로 성적 취향을 결정하는 사람은 없다"
 
이종명 자유한국당 의원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진선미 여성가족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국회의원 시절 성소수자 차별 해소를 위한 활동한 사실을 언급하며 “후보자가 동성애자는 아니죠”라며 질문하고 있다.
▲ 이종명, 진선미 후보자 향해 "동성애자 아니죠" 이종명 자유한국당 의원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진선미 여성가족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국회의원 시절 성소수자 차별 해소를 위한 활동한 사실을 언급하며 “후보자가 동성애자는 아니죠”라며 질문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진 후보자는 질문 자체가 잘못됐다고 반박했다. 그는 "의원님, 그 질문은 위험한 것 같다"라면서 "질문 자체가 차별성을 갖는 질문이다"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그럼에도 "굉장히 중요한 질문인데 회피를 한다"라고 말했다. 진 의원은 "회피가 아니고, 의원님이 조금 더 고민을 해달라"라고 맞받았다.
 
이 의원은 진 후보자가 국회의원 재직 시 동성애와 에이즈(후천성면역결핍증, AIDS) 관련성을 담은 교과서 문구를 삭제했기 때문에 청소년 에이즈가 증가 할 수 있다는 논리를 펴기도 했다.
 
그는 "후보자가 청소년과 우리 가정을 지켜줄 수 있는 적합한 분인가, 회의적이다"라면서 "(동성애로 인한 에이즈 발병의) 위험성에 대해서 후보자가 교과서에서 삭제하라고 했기 때문에 이를 가르치지 못한다. 청소년들이 알 권리를 상실하고 (에이즈로부터) 보호받을 권리도 잃어버렸다. 가정까지도 파괴될 수 있는 결과를 가져왔다"라고 맹비난했다.
 
진 후보자는 이에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저만큼 자격이 있을까? 하고 반문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그는 "에이즈는 너무나 심각한 질병이라 그 누구라도 보호 받아야 마땅하다"라면서 "동성애에 대한 차별적인 제도나 태도에 대한 발언을 합법화 하는 것은 안 된다"라고 강조했다. 혐오 낙인이 찍힌 성소수자의 인권을 끌어올리는 것이 오히려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주장이었다.
 
진 후보자는 "제가 공부한 바로는 사실 이런 (성적 지향) 부분이 자기 삶이 송두리째 흔들리는 것인데 남이 권한다고 재미로 본인의 성적 취향을 결정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라는 생각이다"라면서 "(오히려) 그런 것에 대해서 준비되지 않은 채 (혐오에) 노출된 청소년들이 자살을 감행하기도 한다"라고 지적했다.
 
진 후보자는 자신이 변호사 시절 직접 만난 성 소수자들의 현실을 소개하며 자신의 이야기를 꺼내기도 했다. 그 과정에서 목이 매어 울먹이는 모습도 보였다.

진 후보자는 "(기독교) 모태 신앙자로 (성소수자임을 알고도 반대로) 살아보려고 노력한 20대 친구가 있었다. 결국 절망하고 가족한테도 버림받고 스스로 삶까지 마감하고자 자살 시도했던 그 친구의 눈빛이, 제 과거의 눈빛 같았다"라면서 "(어린 시절) 아버지를 잃은 것도 고통스러운데 고1 여학생에게 '아비 없는 자식'이라는 차별적 언사를 (주변에서) 너무 쉽게 했다"라고 떠올렸다.
 
그는 이어 "다 잊고 살다가 변호사가 되어 다른 사람을 변호하다가 (어린 시절의) 모든 것이 되살아났다. 그런 사람이 되지 말자. 그렇게 힘들어 하는 사람, 손 붙잡아주며 함께 살아보자. 저는 딱 그 수준이다. 저는 그렇게 영민하지도 급진적이지도 않고, 조금 더 인간적이고자 노력하는 사람이다"라고 말했다.

태그:#진선미, #동성애, #성소수자, #인권, #여성가족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