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는 24일 추석 당일 오후 사적 116호 해미읍성에서 관광객들을 위한 민속행사가 펼쳐진다. 서산시는 매년 추석명절을 맞이해 지역주민과 고향을 찾은 출향인들을 위해 해미읍성에서 민속행사를 열고 있다. (지난해 열린 해미읍성 민속놀이 행사에서 관광객들과 인절미 만들기 체험을 하고 있는 모습이다)
 오는 24일 추석 당일 오후 사적 116호 해미읍성에서 관광객들을 위한 민속행사가 펼쳐진다. 서산시는 매년 추석명절을 맞이해 지역주민과 고향을 찾은 출향인들을 위해 해미읍성에서 민속행사를 열고 있다. (지난해 열린 해미읍성 민속놀이 행사에서 관광객들과 인절미 만들기 체험을 하고 있는 모습이다)
ⓒ 신영근

관련사진보기

오는 24일 추석 당일 오후 사적 116호 해미읍성에서 관광객들을 위한 민속행사가 펼쳐진다. 서산시는 매년 추석명절을 맞이해 지역주민과 고향을 찾은 출향인들을 위해 해미읍성에서 민속행사를 열고 있다. 

이번 민속행사는 우리 전통의 세시풍속과 민속놀이를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통공예 시연, 민속놀이, 체험행사 등으로 꾸며진 민속행사는 이곳을 찾는 귀성객뿐만 아니라 관광객에게 특히 인기가 있다.

우선 민속놀이로는 투호놀이, 윷놀이, 굴렁쇠 굴리기, 제기차기 등 다양하게 즐길 수 있으며, 이와 더불어 짚풀공예, 다듬이, 삼베짜기 등 전통공예 시연도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즐길거리가 기다리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전통의복인 전통복식체험,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인절미 만들기, 가마솥 고구마, 옥수수 시식 등을 체험하고 먹어볼 수 있다.

특히, 민속행사가 열리는 해미읍성은 지난 2014년 프란치스코 교황이 방문했던 곳으로도 유명하며, 조선 태종 18년부터 성을 쌓기 시작해 성종 22년에 완전한 규모를 갖춘 성곽 둘레 1800m, 높이 5m, 면적 20만㎡로 현존하는 가장 잘 보존된 평성으로 알려져 있다. 
 
오는 24일 추석 당일 오후 사적 116호 해미읍성에서 관광객들을 위한 민속행사가 펼쳐진다. 서산시는 매년 추석명절을 맞이해 지역주민과 고향을 찾은 출향인들을 위해 해미읍성에서 민속행사를 열고 있다.(지난해 열린 '해미읍성 민속행사'에서 풍물패가 공연을 하고 있는 모습이다)
 오는 24일 추석 당일 오후 사적 116호 해미읍성에서 관광객들을 위한 민속행사가 펼쳐진다. 서산시는 매년 추석명절을 맞이해 지역주민과 고향을 찾은 출향인들을 위해 해미읍성에서 민속행사를 열고 있다.(지난해 열린 "해미읍성 민속행사"에서 풍물패가 공연을 하고 있는 모습이다)
ⓒ 신영근

관련사진보기

이렇듯 오랜 역사와 옛 조상들의 숨결이 살아 숨 쉬는 해미읍성 민속행사에서 또 하나의 특별한 볼거리가 준비되어 있다. 바로 이 특별한 볼거리는 서산시에서 오랫동안 국악 연주활동을 해온 '뜬쇠예술단'이 사물놀이, 모듬북, 퓨전국악 등을 선보일 예정으로, 이곳을 찾는 관광객과 귀성객의 눈과 귀를 호강시키며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다.

지난해 필자는 이같이 다양한 즐길거리와 볼거리가 있는 해미읍성을 방문해 특별한 감동과 재미를 느낀 바 있다(관련기사: [모이] 추석 연휴 즐기러... 충남 서산 해미읍성은 '인산인해').

진한 감동과 재미가 있는 해미읍성 민속행사가 올해는 예년에 비해 더욱 풍성해지고 볼거리가 많다고 하니 이번 행사가 더욱 특별히 기대되는 이유다. 그동안 지쳤던 마음을 이곳 해미읍성에 들러 잠시 힐링의 시간을 가져보면 어떨까.

한편, 서산시에 따르면 이번 추석맞이 해미읍성 민속행사에 이어 다음 달 12일부터 3일간 이곳에서 '제17회 서산 해미읍성축제'가 열릴 예정이다. 이번 해미읍성축제는 '조선시대 탱자성 만나다'를 주제로 민속행사과 마찬가지로 또 한 번의 감동을 느끼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태그:#서산해미읍성, #해미읍성축제, #추석맞이민속행사, #해미읍성민속행사, #서산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