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차별금지법제정부산연대는 28일 오전 해운대구청 앞에서 부산퀴어문화축제를 위한 광장 사용을 불허한 해운대구청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차별금지법제정부산연대는 28일 오전 해운대구청 앞에서 부산퀴어문화축제를 위한 광장 사용을 불허한 해운대구청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 정민규

관련사진보기


성소수자들의 권리 보장과 차별과 혐오에 맞선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부산퀴어문화축제가 논란에 휩싸였다. 보수 성향 기독교를 중심으로 반대 단체들의 저지와 담당 지자체의 불허 통보 때문이다. 축제 강행 방침에 반대 단체들이 맞불 집회까지 예고한 상태라 양쪽이 충돌할 가능성마저 있다.

올해로 2회째를 맞은 부산퀴어문화축제를 준비하고 있는 기획단은 앞서 경찰에 집회 신고서를 낸 데 이어 구남로 광장에 시설물을 설치하기 위한 도로점용을 해운대구청에 신청했다. 기획단이 축제를 열겠다고 신청한 날은 오는 10월 6일. 경찰의 집회 신고는 받아들여졌지만, 해운대구청은 끝내 도로점용을 허가하지 않았다.

해운대구청, 광장 사용 금지... 핑계는 "시민 불편"

해운대구청 측이 표면적으로 내건 이유는 시민 불편이다. 행사를 위해 광장에 무대와 시설물을 설치하면 차량 소통과 시민들의 보행에 불편함을 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그 배경에는 퀴어문화축제를 향한 곱지 않은 시선이 작용하고 있다. 구청 관계자도 "(주변에서) 불편하다는 민원이 많았다"라고 털어놓았다.

기획단은 구청의 광장 사용 불허 방침에도 예정대로 축제를 열겠다는 입장이다. 지난해 같은 장소에서 열린 제1회 부산퀴어문화축제도 구청의 광장 사용 불허 통보가 있었지만 예정대로 진행한 바 있다.

만약 지난해와 같이 행사를 강행한다면 구청 측은 "무단 점용에 대해 법대로 대응한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성소수자 축제를 지지하는 시민단체들은 해운대구의 광장 사용 불허 방침을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28일에는 차별금지법제정 부산연대가 해운대구청 앞을 찾아 항의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 단체는 "헌법상 집회의 자유가 보장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저러한 말도 안 되는 핑계를 들어가며 성소수자 행사를 막고 있다"라면서 "앞장 서서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고 지지해도 모자랄 시점에 행정청은 오히려 인권을 후퇴시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고 구청을 비판했다.

이에 맞서 퀴어문화축제에 반대하는 단체들도 집단행동을 준비 중이다. 반대단체들은 퀴어문화축제가 열리는 날 맞불 성격의 집회를 주변에서 열겠다고 경찰에 집회신고를 낸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에도 해운대에서는 퀴어문화축제를 둘러싸고 찬반 단체가 대립하면서 곳곳에서 실랑이가 벌어지기도 했다. (관련기사: 해운대 수 놓은 '무지개' vs. "동성애하면 암 걸려")

특히 올해는 앞서 인천에서 지난 9월 열린 퀴어문화축제에서 찬반 단체 사이에 폭력사태가 벌어지기까지 했던 터라 우려가 커지고 있다. 집회 신청은 양쪽이 모두 낸 상태라 경찰의 고민 역시 깊어지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양측을 분리해 충돌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태그:#부산퀴어문화축제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