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8일 열린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박원순 시장이 답변을 하고 있다.
 18일 열린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박원순 시장이 답변을 하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박원순 서울시장이 18일 오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서울교통공사의 특혜채용 의혹과 관련해 야당 의원들로부터 호된 질책을 당했다.

이날 자유한국당 유민봉 의원(비례대표)은 "서울교통공사 직원 대상의 7월 정규직 전환 시험에서 233명 중에서 218명을 선발, 합격률이 93.6%인데 일반 정규직 시험 경쟁률은 451명 모집에 2만 9724명이 지원해, 66:1의 경쟁률"이라며 "서울교통공사 인사규정에는 임직원 가족 친척의 우대 채용은 금지한다고 되어있는데, 전·현직 간부의 자녀 14명이 재직 중"이라고 지적했다.

유 의원은 "원래는 2016년 구의역 사고 이후 안전업무 중심으로 무기직 정규직 전환을 추진하게 되는데, 노사 합의 과정에서 식당 찬모나 이발사 기능을 하는 사람까지 정규직 전환에 포함된다. 이 자리들은 1997년 외환위기 이후 경영 효율화를 위해 김대중 정부가 아웃소싱하기로 한 자리"라고 말했다.

같은 당 김영우 의원(경기 포천·가평)도 "공시촌의 취업준비생들이 노조나 임직원 자녀가 특혜채용되는 걸 보면서 자기 부모 잘못 만난 신세한탄을 하지 않겠냐?"며 "노조가 (진상조사를 위한) 전수조사를 방해했다는 의혹도 있다. 서울시 공기업이 노조의 패밀리 비즈니스는 아니지 않나? 시장이 필요하면 수사나 국정조사 의뢰라도 해야한다"고 주문했다.

박원순 시장은 "안전 관련해서 특별히 비리가 있다고는 판단되지 않는다"며 "서울시도 자체적으로 감사를 할 수 있지만, 보다 객관적인 감사원에서 해줬으면 좋겠다고 판단해서 감사를 요청한 상태"라고 답했다. 박 시장은 "아직까지는 실제 증거가 안 나온 상황이라서 감사원 감사에서 증거가 나오면 고발할 건 고발하겠다"고 덧붙였다.

반면, 여당에서는 "위험의 외주화 방지라는 원래 취지를 훼손하면 안 된다"는 반론이 나왔다.

홍익표 의원(서울 중구·성동구 갑)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는 동일노동·동일임금이나 직장내 차별금지 등과 관련해서 OECD가 여러 차례 지적해서 추진한 것"이라며 "위험의 외주화는 서울시만의 문제가 아니다. 이 원칙을 바꾸면 안 된다. 일관성 있게 추진하되, 불공정과 특권을 막을 장치를 마련해달라"고 말했다.

태그:#박원순, #유민봉, #김영우, #홍익표, #서울교통공사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