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월 17일 오전 울산시청 본관 대회의실에서 문재인 대통령, 송철호 울산시장, 정부부처 장차관, 기업체 대표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및 울산 미래에너지 전략 보고회'에서 참석자들이 울산 수소경제 연관산업 고용 투자 확대 협약 체결을 한 후 기념촬영을 했다. 협약에는 울산광역시, 현대자동차㈜, SK가스㈜, S-OIL(주), ㈜두산, 효성중공업(주), ㈜덕양, 세종공업㈜, ㈜동희산업, 현대로템(주), ㈜자이언트드론, ㈜프로파워, (사)한국선급, (사)한국수소산업협회 등 14개 기관이 참여했다.
 1월 17일 오전 울산시청 본관 대회의실에서 문재인 대통령, 송철호 울산시장, 정부부처 장차관, 기업체 대표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및 울산 미래에너지 전략 보고회"에서 참석자들이 울산 수소경제 연관산업 고용 투자 확대 협약 체결을 한 후 기념촬영을 했다. 협약에는 울산광역시, 현대자동차㈜, SK가스㈜, S-OIL(주), ㈜두산, 효성중공업(주), ㈜덕양, 세종공업㈜, ㈜동희산업, 현대로템(주), ㈜자이언트드론, ㈜프로파워, (사)한국선급, (사)한국수소산업협회 등 14개 기관이 참여했다.
ⓒ 울산시 제공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7일 울산을 방문해 수소도시의 로드맵을 제시하고 대선공약이자 울산의 숙원사업인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와 울산공공병원 건립사업의 정부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라는 선물 보따리를 풀고 갔다. 이에 지역 여권에서는 일제히 환영 입장을 밝혔다. (관련기사 : 문재인 대통령의 선물 보따리, 송철호 울산시장은 되살아날까)

울산시의회는 18일 논평을 내고 "문재인 대통령은 울산외곽순환도로가 (울산 북구)호계를 넘어 강동까지 연결될 수 있도록 예비타당성 면제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씀하셨다"면서 "울산외곽순환도로 건설로 산업과 산업, 공장과 공장을 이어주는 대동맥으로서 뿐만 아니라 강동 일대 관광개발을 앞당기는 촉매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산재모병원의 기능과 공공성을 갖춘 울산형 공공병원이 설립될 수 있도록 예비타당성 면제를 포함하여 정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도 약속했다"면서 "울산형 공공병원이 설립되면 열악한 울산의 의료기반은 한층 더 풍성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두 사업의 예타 면제를 기정사실화 했다.

그러면서 "울산광역시의회는 문재인 대통령이 울산과 시민을 위해 풀어놓은 선물보따리가 울산의 재도약은 물론 더 큰 성장과 번영의 주춧돌이 될 수 있도록 의회 차원에서 협조와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반겼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도 논평을 내고 "울산이 성공하면 대한민국도 성공한다고 한 문재인 대통령의 울산에 대한 가감 없는 현실 인식은 국가 경제에 차지하는 울산의 중요성을 강조한 말"이라면서 "이러한 문재인 대통령의 인식이 너무 반갑다"고 평했다.

그러면서 "수년째 이어져 그 끝을 알 수 없는 어려운 지역 경제, 이제 그 끝에서 한 줄기 희망의 불빛을 보는 듯하다"며 "수소 경제를 중심으로 한 대통령의 관심과 열정이 울산 경제를 되살리는 계기가 되어야 함은 물론, 대통령 공약 사항인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건설과 공공병원 건립, 반구대암각화 보존 등 울산 현안 12개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울산 유일의 여당 의원인 이상헌 의원은 "울산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울산외곽순환도로 건설 사업이 대통령 주재 국무회의 의결을 통해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가 공식 확정되면, 그 첫 발을 내딛게 된다"면서 "예타 면제의 공식 확정을 통해 울산의 관광산업 등 경제 활성화 토대를 마련할 수 있고, 국토 균형발전은 가시화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향후 울산외곽순환도로가 강동지구까지 차질 없이 건설될 수 있도록 예타 면제 공식 확정과 착공에서부터 완공 과정까지 정부와 긴밀히 예산 협의 등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여기다 무소속의 강길부 의원도 "노무현 대통령 때 울산은 KTX 울산역 설립과 울산국립대학 설립, 10개 공공기관 이전의 3가지 선물을 받았고 이번에는 문재인 대통령께서 약 1조1천억 원 규모의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를 결단해 주셨다"면서 "120만 울산시민은 두 분이 울산을 위해 한 일을 잊지 않을 것이다.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또한 "송철호 시장, 이상헌 의원의 노력이 없었더라면 이 일은 불가능했다"면서 "나도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을 만나는 등 노력해 왔지만 송 시장, 이 의원과 함께 노력한 것이 드디어 결실을 맺게 되었다"라고 밝혔다.

태그:#울산 문재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