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중당 양산지역위원호는 자유한국당 윤영석 의원 사무소 앞에서 1인시위를 벌이고 있다.
 민중당 양산지역위원호는 자유한국당 윤영석 의원 사무소 앞에서 1인시위를 벌이고 있다.
ⓒ 이은영

관련사진보기

 
자유한국당 김진태·김순례·이종명 국회의원의 이른바 '5·18 망언'으로 비난을 받고 있는 가운데, 같은 당 윤영석 의원(양산갑)이 '5·18 북한군 개입설 검증 필요성'을 주장하는 발언을 해 논란이다.

윤영석 의원은 지난 13일 KBS-TV(여의도 사사건건)에 출연해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의원과 이야기를 나누었다. 윤 의원은 이날 '5·18 북한군 개입설의 진상규명'을 주장하고, 유공자 명단 공개 주장도 폈다.

윤 의원은 "지금 북한을 탈출해서 우리 대한민국으로 귀순한 여러 북한 군인 출신들의 그러한 생생한 증언 속에도 그 당시 1980년에 북한군이나 간첩이 광주민주화운동에 개입을 했다는, 그런 생생한 증언들도 지금 상당히 많이 있다"고 했다.

윤 의원은 "그렇기 때문에, 국회가 광주민주화운동 진상규명 특별법을 만들었다. 그 규정에는 자유한국당, 민주당, 민평당, 바른미래당, 정의당이 다 합의를 해서 북한군의 개입이 있었는지 여부를 규명을 하라고 지금 법률에 명명을 해놓았다"고 했다.

이에 진행자인 김원장 앵커와 홍익표 의원은 "굉장히 위험한 발언이다"고 말하기도 했다.

홍 의원은 "북한 귀순자들의 발언이 있다고 하는데 전부 다 사실에 기초하지 않은 내용이다. 일방적인 허위사실로 입증됐다"며 "심지어 그 방송을 했던 TV조선의 한 방송은 문제가 돼서 사과를 했다"고 지적했다.

진행자가 "600명 북한군 게릴라 중 북한에서 남파됐다고 의심할 만한 사례가 단 한 건이라고 확인된 게 있느냐"고 물었고, 윤 의원은 "내한테 그것을 직접 질문하는 것은 부적절하다. 이를 규명하기 위해 특별법을 제정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 의원은 "저는 북한군이 개입했다고 확정적으로 발언한 적이 없다. 다양한 증언과 국민적인 의혹이 있기에 광주 민주화운동의 명예회복을 위해서라도 진상규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윤 의원은 5·18광주민주화운동 관련 유공자 명단 공개도 요구했다. 이에 홍 의원은 "유공자 명단 공개는 불법"이라고 했다.

민중당 양산지역위원회는 윤영석 의원 지역사무소 앞에서 "국민의 뜻이다. 역사왜곡, 민주주의 부정. 5·18 망언자 김진태·이종명·김순례·윤영석을 국회의원 제명하라"고 쓴 손팻말을 들고 1인시위를 벌이고 있다. 민중당은 지난 15일부터 당분간 평일 점심 시간에 1인시위를 벌인다.

또 양산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19일 오전 윤영석 의원 사무소 앞에서 '규탄 집회'를 벌인다.

태그:#자유한국당, #5.18, #윤영석, #민중딩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