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와 김관영 원내대표 등 소속 의원들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선거제도 개혁을 위한 패스트트랙 지정(신속처리안건) 여부를 논의한 뒤 자리를 나서고 있다.
▲ 선거제도 개혁 패스트트랙 지정 놓고 고심에 빠진 바른미래당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와 김관영 원내대표 등 소속 의원들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선거제도 개혁을 위한 패스트트랙 지정(신속처리안건) 여부를 논의한 뒤 자리를 나서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자유한국당의 5·18 망언으로 인한 여야 4당 공조가 선거제도 개편으로 이어질지 관심을 끌고 있는 가운데, 바른미래당이 21일 오전 선거제 개혁 관련해 '패스트트랙(신속안건처리)' 지정과 관련 더불어민주당 측의 연동형 비례대표제 관련 의견·의원정수 문제 등 구체적 방안을 확인한 뒤 당론을 확정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이 야3당(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이 주장하는 '연동형+의원정수 확대'를 뼈대로한 안을 수용할 경우 관련 논의가 진전될 것으로 보인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의총 뒤 기자브리핑을 통해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한 입장 등 민주당의 정확한 진의를 파악하고, 또 패스트트랙 (지정) 이후 내년 본회의 표결 시 민주당 표결을 실제 어떻게 담보할 수 있을지, (한국당을 뺀) 4당 안을 만든다고 할 때 민주당이 어떤 안을 제시할지 등이 핵심"이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최종적으로 패스트트랙 지정에 동참할지 여부는, 당 지도부와 원내지도부가 긴밀히 의논한 다음 조만간 의총을 다시 열어 의견을 모으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야3당은 앞서 '완전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주장하며 개혁안을 제시했고 민주당도 당의 입장을 제시했으나, 자유한국당은 관련한 안을 아예 내놓지 않은 상태다. 여야 5당은 지난해 말 '선거제도 개혁 관련 법안을 1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하기로 합의했으나 지키지 못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2월 말까지 시간이 별로 없다'는 지적에 "사실 단일안을 만드는 데에는 하루면 된다. (내용은) 다 나와 있고 결단만 하면 되는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패스트트랙 지정을 진짜 하려고 하며 단일안이 필요하다. 그 과정에서 기존 야3당의 안과 민주당 안을 가지고 얘기해야 할 것"이라며 "조만간 4당 원내대표들이 만나 그 부분을 논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 기사]
'한계점' 언급한 이해찬 "선거제 개혁 등, 패스트트랙 고민"
"의원정수 유지" 못박은 민주당, 지역구 축소 '뇌관' 어떻게?
바른미래·평화·정의, 선거제 개혁 협상안 제시... '의원정수 330석' 골자

태그:#바른미래당, #의원총회, #선거제 개혁, #패스트트랙, #의원정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