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1월 30일 세종보 수문에서 금강유역 5개 광역시 시민, 환경단체들이 보 철거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오마이뉴스 자료사진)
 지난 1월 30일 세종보 수문에서 금강유역 5개 광역시 시민, 환경단체들이 보 철거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오마이뉴스 자료사진)
ⓒ 김종술

관련사진보기

 
환경부가 22일 금강과 영산강의 5개보 중 2개는 해체, 1개는 부분해체, 2개는 상시개방하기로 했다고 발표한 것과 관련, 금강유역환경단체들이 금강의 3개보 모두를 해체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나섰다.

환경부는 금강 3개의 보 중 세종보는 완전히 해체하고, 공주보는 공도교를 남겨놓는 부분해체, 백제보는 상시개방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대전·세종·충남·충북·전북 등 금강유역 5개 광역시·도 49개 환경단체로 구성된 '금강유역환경회의'는 성명을 발표하고 "금강의 완벽한 자연성 회복을 위해서는 3개보 모두 해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금강유역환경회의는 성명에서 "4대강 사업이 완공되자마자 금강에서 일어났던 '대규모 녹조', '4급수 지표생물인 실지렁이'와 '붉은깔따구 발생', '수질악화', '민물고기 집단 폐사', '큰빗이끼벌레 창궐' 등의 사태를 감안하면 이번 환경부의 결정은 아쉬운 결정"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 들어 금강의 세종보, 공주보, 백제보가 순차적으로 개방되면서 금강의 자정능력이 향상됐다. 사라졌던 생명들이 돌아왔다. 유속저하와 자연성 회복을 늦추는 주범인 보는 반드시 해체되어야 마땅하다"며 "따라서 금강의 완벽한 자연성 회복을 위해서는 3개보 모두의 해체가 필요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이번 환경부의 조치가 4대강 사업에 찬동했던 자들의 '금강의 수질이 좋아졌다'는 거짓 주장과 정치적 목적을 위해 수문 해체를 반대하는 여론 조작 세력, 그리고 일부 지자체의 반대 의견에 밀려 반쪽짜리 결정이 나온 것은 아닌 지 의심스럽다"면서 "그럼에도 이번 결정은 아쉽고 분통하지만, 자연성 회복이 시작될 수 있는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특히, 이번 사례는 타당성 검토가 결여된 대규모 국책사업의 실패를 인정하고 원상 복구하는 최초의 사례로 기록 될 것"이라며 "다시는 4대강 사업과 같은 막가파 사업이 정부에 의해 강행 되는 일이 없어야 한다. 그 동안 4대강사업으로 고통 받았던 금강의 많은 생명에게 이제 정부가 사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금강유역환경회의는 상시 개방하기로 한 백제보의 경우, 추가모니터링 결과를 통해 다시 한 번 최종결정을 내리는 과정이 남아있는 만큼, 환경부 조속한 모니터링을 통해 해체 결정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끝으로 "이제 4대강 사업으로 호의호식 했던 책임자들의 처벌과 책임을 물어야 한다. 그 정점에 위치했던 이명박씨도 그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면서 "아울러 아직까지도 수문개방조차 제대로 하지 못한 낙동강과 한강수계의 보 수문 완전개방과 보 개방 평가를 통한 보 해체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태그:#금강보해체, #보해체, #4대강사업, #환경부, #금강유역환경회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