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치

인천경기

포토뉴스

 
"압도적인 지지를..." 포효하는 김진태 자유한국당 지도부를 뽑는 2·27 전당대회를 앞두고 22일 경기 성남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서울·인천·경기·강원 합동연설회에서 당대표에 출마한 김진태 후보가 정견발표에 나서 압도적인 당원들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 남소연

김진태 의원이 자유한국당(아래 한국당) 제3차 전당대회 마지막 합동연설회에서 '문재인·김정숙 특검'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대선 무효'라는 주장도 서슴지 않았다. 지지자들로부터는 "싸울 자는 오직 김진태뿐" "김진태 파이팅"과 같은 환호가 터져 나왔다.
 
다소 차분한 분위기에서 진행되던 한국당 전당대회 수도권·강원 지역 합동연설회는 당대표 후보자 연설이 시작되면서 다시 달아 올랐다.
 
[김진태] "이게 무효 아니면 뭐가 무효냐" 핵심 지지층 공략
 
김진태 후보는 "5.18 얘기 좀 하겠다"라고 입을 연 뒤 "5.18 때문에 우리 당 지지도가 떨어진 게 아니다"라고 외쳤다. "맞아요!"라는 화답이 나왔다. 그는 "오히려 우리 당의 지지율이 반등한 결과도 있다"라며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도가 오히려 떨어진 것도 나왔다.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 5.18 사건으로 아무런 반사이익도 거두지 못했다는 게 데이터로 나왔다"라고 소리쳤다. 박수가 쏟아졌다. 이어 "5.18 유공자 명단에 대해서 압도적인 다수 국민이 공개해야 한다고 한다"라고 덧붙였다.
 
김순례 손 잡은 김진태 자유한국당 지도부를 뽑는 2·27 전당대회를 앞두고 22일 경기 성남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서울·인천·경기·강원 합동연설회에서 당대표에 출마한 김진태 후보와, 최고위원에 출마한 김순례 후보가 손 잡고 당원들을 향해 인사하고 있다. ⓒ 남소연
  
"김진태 김진태 김진태" 연호하는 지지자들 자유한국당 지도부를 뽑는 2·27 전당대회를 앞두고 22일 경기 성남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서울·인천·경기·강원 합동연설회에서 당대표에 출마한 김진태 후보가 당원들의 지지를 호소하자, 지지자들이 "김진태"를 연호하고 있다. ⓒ 남소연

그는 "이런 상황에서 좌파들은 이런 식으로 싸우지 않는다"라며 "지지도가 좀 떨어지는 것 같으니 이 총구를 문재인 정권이 아니라 우리에게 대고 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후보는 "내부 총질을 하지 않나, 희생양을 찾지 않나" "이래서야 되겠나?"라고 반문했다. 또한 "여론은 우리가 존중해야 하지만, 민주당의 여론을 우리가 따를 필요는 없지 않나"라면서 "제1야당이 민주당에 이렇게 철저히 이용 당하고 사육 당해도 되겠나"라고 주장했다.
 
김 후보는 "이런 상황에 대해서는 정정당당하게 정면돌파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외쳤다. 또한 "내가 당 대표가 되어서 첫 번째로 문재인·김정숙 특검 반드시 관철시키겠다"라며 "당론으로 정해서 문재인·김정숙 특검법 발의하겠다"라고 공언했다.
 
[오세훈] 야유 받으며 "제 충심 이해 못하시나" 
 
"5.18 망언, 탄핵 부정, 안됩니댜" 목청 높인 오세훈 자유한국당 지도부를 뽑는 2·27 전당대회를 앞두고 22일 경기 성남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서울·인천·경기·강원 합동연설회에서 당대표에 출마한 오세훈 후보가 당내 '5.18 망언' '탄핵 부정' 목소리에 대해 비판적인 견해를 밝히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 남소연

오세훈 후보는 재차 '중도층 표심 공략'을 내세우며 본인의 경쟁력을 강조했다. 그는 "지금 우리는 내년 총선을 승리로 이끌 새 지도부를 뽑는 중"이라면서 "그렇다면 기준은 '내년 총선에서 누가 효자 간판이 될 수 있느냐' 아니겠나?"라고 되물었다.
 
그는 "이번 전당대회 기간 내내 저, 오세훈, 여러분 마음을 불편하게 하는 말만 골라서 했다"라며 "박근혜 전 대통령을 극복하자" "탄핵을 인정하자" "도로 친박당, 탄핵총리로는 총선 필패다" "5.18 망언도 사과하자" "더 이상 오른쪽은 안 된다. 중도로 가야 한다" "국민 속으로 들어가야 한다" 등 이번 전당대회 합동연설회 중 외쳤던 말을 다시 강조했다.
 
그러자 김진태 지지자들을 중심으로 "나가라" "물러가라" "야, 이 X새끼야" "꺼져라"와 같은 야유와 욕설이 쏟아졌다. 오세훈 지지자들은 오세훈 후보를 응원하기 위해 "오세훈"을 연호하며 맞불을 놨다. 오세훈 후보는 꿋꿋하게 "TK에서도 PK에서도, 야유와 삿대질 속에서도 표 의식하지 않고, 죽을 각오로 외쳤다"라며 "저의 이 피눈물나는 충심, 진정 이해 못하시겠나?"라고 외쳤다. 다시 김진태 지지자와 오세훈 지지자들 사이에서 고성이 뒤섞였다.
 
오 후보는 "보수 우익을 강화하면 중도는 따라온다고요? 중도는 실체가 없다고요?"라고 반문한 뒤 "국민은 현명하다. 국민 이기는 선거 없다. 국민을 두려워해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반성 없이, 탄핵 부정하고, 우리를 따르라고 하면, 국민은 또 다시 분노하고 우리를 심판할 것"이라며 "당내선거니까, 당원들의 마음에 드는 소리만 골라 하며 우리만의 축제를 벌이면, 국민 마음은 저만큼 멀어져 간다"라고도 덧붙였다.
 
"탄핵총리임에도 탄핵을 부정하는 오락가락, 우유부단한 대표로는 내년 총선 필패다"라는 외침에는 황교안 후보 지지자들 사이에서 야유가 흘러나왔다. 오 후보는 "보수의 가치를 위해 싸우다 쓰러졌던 저 오세훈, 버리지 말아주시라. 내치지 마시라"라며 "국민 마음 속으로 들어가겠다. 도와주시라"라고 발언을 마무리했다.
 
[황교안] "'일취월장' 대한민국 만들겠다" '압도적 지지' 호소
 
지지자 연호에 화답하는 황교안 자유한국당 지도부를 뽑는 2·27 전당대회를 앞두고 22일 경기 성남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서울·인천·경기·강원 합동연설회에서 당대표에 출마한 황교안 후보가 지지자들의 연호에 화답하고 있다. ⓒ 남소연

반면 황교안 후보는 문재인 정권을 공격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그는 "일자리는 절벽이고 민생은 벼랑 끝에 몰려 있다"라며 "대통령이 경제를 포기했다. 저 황교안, 경제부터 확실히 살려놓겠다"라고 주장했다. 특히 "'일'자리 많이 생기고, '취'업 잘 되고, '월'급 쑥쑥 오르고, '장'사도 잘 되는 '일취월장' 대한민국 만들어가자"라고 외쳤다.
 
또한 "북한 핵 폐기에는 도무지 관심이 없고, 안보만 무장해제하고 있다. 북한에 돈 퍼줄 궁리만 한다"라며 "대한민국 대통령 맞느냐. 김정은의 대리인 아니냐"라고 문재인 대통령을 비난했다. 그는 "불안하고 굴욕적인 평화가 아니라 당당하고 확실한 진짜 평화를 만들어나가겠다"라고 강조했다.
 
황 후보는 "지금 문재인 정권은 좌파독재의 길로 가고 있다"라면서 "이 정권의 독단과 폭정, 우리가 끝내야 한다"라고 지지를 촉구했다. 그는 "내년 총선에서 반드시 압승해야 한다. 기필코 정권을 찾아와야 한다"라며 "승리의 필수조건은 대통합이다. 한국당 깃발 아래 자유우파를 하나로 모으겠다"라고 선언했다. 본인이 "청년도 모여들고, 중도층도 끌어들이고, 당을 통합하는, 정말 통합을 이룰 수 있는 당 대표"라며 "압도적으로 밀어달라"라고 지지를 호소했다.
 
김순례 손 잡은 김진태 자유한국당 지도부를 뽑는 2·27 전당대회를 앞두고 22일 경기 성남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서울·인천·경기·강원 합동연설회에서 당대표에 출마한 황교안·오세훈·김진태 후보와, 최고위원에 출마한 김순례 후보가 손 잡고 당원들을 향해 인사하고 있다. ⓒ 남소연
 
태그:#자유한국당, #김순례, #김진태, #황교안, #오세훈
댓글4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