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트럼프 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7일 오후 제2 북미정상회담장인 베트남 하노이 메트로폴 호텔에서 만찬에 앞서 만나고 있다.
▲ 2차 북미정상회담 시작 트럼프 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7일 오후 제2 북미정상회담장인 베트남 하노이 메트로폴 호텔에서 만찬에 앞서 만나고 있다.
ⓒ 백악관 트위터

관련사진보기

 
260일 만에 만난 미국과 북한의 정상은 친근함을 표시하면서 이번 정상회담이 성공적일 거라고 공언했다. 하지만 양 정상 모두 말 속에 뼈를 담아 서로의 요구사항을 표출했다.

27일 오후 6시28분(현지시각, 한국시각으로 오후 8시28분) 베트남 하노이 메트로폴 호텔에서 다시 만난 북미 양 정상은 악수를 나눈 뒤 친근함을 표시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왼팔로 가볍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등을 두드리며 말을 건넸다. 김 위원장도 트럼프 대통령을 향해 이야기를 하면서 오른팔로 트럼프 대통령의 왼팔을 감싸는 제스처를 취하며 웃었다.

지난해 6월 1차 정상회담 당시엔 트럼프 대통령이 엄지 손가락을 추켜세우는 등 일방적으로 친근한 제스처를 취했다면, 2차 정상회담에선 김 위원장 또한 친근함을 표시하려 노력하는 분위기였다.

사진촬영 뒤 기자들이 자리를 뜰 때에 김 위원장은 좀 더 편한 자세로 트럼프 대통령과 대화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외부 비판을 언급한 이유

하지만 양 정상은 모두발언에서 조금씩 뼈를 담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제1차 정상회담에 대한 외부의 비판을 언급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성공적인 1차 정상회담을 했다, 저는 굉장히 성공적인 회담이라고 생각한다"면서도 "물론 일각에선 '조금 더 빨리 속도를 냈으면 좋겠다' '조금 덜 만족스럽다'는 평도 있었다"고 말했다. 제1차 정상회담(싱가포르 회담)에 대해 '실질적인 비핵화 진전이 없다'는 미국 언론과 야당의 비판을 언급한 것이다. 이후 트럼프 대통령은 재차 "1차 정상회담이 성공적이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여태껏 '이전 정부는 여태까지 뭘 했느냐'고 되받아쳤던 그가 정상회담 자리에서 외부의 '속도가 느리다'는 취재의 비판을 언급한 것은 이례적이다. 이는 제1차 정상회담 수준의 합의에 머물러선 안된다는 요구를 은근히 우회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풀이된다.

미국 언론과 야당도 수긍할 수 있는 수준의 비핵화 합의가 이번에는 나와야 한다는 뜻을 '일각의 비판'을 빌어서 한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김정은 위원장의 "고민과 노력, 인내"의 속뜻

김정은 위원장도 우회적으로 하고싶은 말이 있었다. 김 위원장이 "불신과 오해의 눈초리도 있고 적대적인 것들이 우리가 가는 길을 막으려 했지만"이라고 말한 부분이다.

김 위원장은 제1차 정상회담 이후 현재까지의 기간을 "어느 때보다도 많은 고민과 노력, 인내가 필요했던 기간이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북미 고위급회담이 지난해 11월 한차례 무산됐다가 올해 1월 중순 재개돼 다시 대화의 장으로 나오기까지 북측으로선 '고민과 노력, 인내'가 깊었다는 뜻으로 읽힌다.

이는 지난해까지만 해도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보좌관 등이 '리비아식 모델'을 언급하면서 일방적인 북한 무장해제를 주장하는 등 북측으로서도 트럼프 대통령을 무조건 신뢰하기는 힘든 상황이었다는 점을 함축적으로 언급한 것으로 풀이된다.

제1차 정상회담 때 김 위원장은 "우리 발목을 잡는 과거가 있고 그랬던 관행들이 때로는 우리 눈과 귀를 가리고 있었는데 모든 것을 이겨태고 이 자리까지 왔다"면서 스스로의 노력을 부각시켰다면, 이번 회담에선 외부의 난관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부각시켰다고 볼 수 있다.

두 정상의 속뜻을 생각해보며, 양 정상의 첫 만남 모두발언을 다시 들어보자. 발언은 김 위원장이 먼저, 트럼프 대통령이 나중에 했다.
 
김정은 위원장 "불신과 오해의 눈초리들도 있고 적대적인 것들이 우리가 가는 길을 막으려고 했지만, 우리는 그걸 잘 극복해서 다시 마주 걸어서 260일 만에 여기 하노이까지 걸어왔다.

생각해보면 어느 때보다도 많은 고민과 노력 그리고 인내가 필요했던 그런 기간이었던 것 같다. 이번에 보다 모든 사람들이 반기는 훌륭한 결과가 만들어질 것이라 확신하고 또 그렇게 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다."
 
트럼프 대통령 "우선 이 자리에 함께 할 수 있게 돼 영광으로 생각한다. 김 위원장과 이 자리를 가질 수 있어 영광이다. 베트남이 우리를 위해 레드카펫을 펼쳐줬다.

우리는 성공적인 1차 정상회담 가졌다. 저는 굉장히 성공적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일각에서는 조금 더 속도를 냈으면 좋겠다며 덜 만족스럽다는 평도 있다. 그러나 저는 개인적으로 1차 정상회담이 성공적이라고 생각한다. 오늘은 1차 회담 이상으로 성공적이고 또 많은 진전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리의 관계는 아주 잘 진행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여러 차례 얘기하는데 북한은 굉장히 경제적인 잠재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무한한 경제 잠재력이 있다고 본다. 그래서 정말 놀라운 미래가 펼쳐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것을 굉장히 고대한다. 실제로 그렇게 될 것이고 저희도 그 부분을 많이 돕겠다.

감사하다. 함께해 주셔서 감사하다. 만찬장으로 이동하고 내일 다양한 회담이 잡혀있다. 내일 기자회견에서 뵐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감사하다."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트럼프 미 대통령이 27일 오후 제2 북미정상회담장인 베트남 하노이 메트로폴 호텔에서 만찬을 하고 있다.
▲ 김정은-트럼프 만찬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트럼프 미 대통령이 27일 오후 제2 북미정상회담장인 베트남 하노이 메트로폴 호텔에서 만찬을 하고 있다.
ⓒ 백악관 제공

관련사진보기

 

태그:#김정은, #트럼프, #2차회담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상근기자. 평화를 만들어 갑시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