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철도개혁 위해 연구용역 즉각 재개하라"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 국토교통부 앞 기자회견 참석자들 "철도개혁 위해 연구용역 즉각 재개하라"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 김병준

관련사진보기


전국철도노동조합(이하 철도노조)은 국토부가 강제중단한 '철도산업구조개혁 연구용역'이 철도개혁을 위해서라도 꼭 필요하다며 재개를 촉구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철도노동조합(이하 철도노조)은 19일 오전 11시 세종 국토교통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대륙철도 시대, 국민을 위한 철도개혁이 시급하다"며 "강제중단한 '철도산업구조개혁 연구용역'을 재개해달라"고 했다. 

이들은 "지난 박근혜 정권의 국토부는 수서고속철도의 분리·운영을 결정하는 등 철도 민영화 정책을 지속해서 추진했다"며 "수서고속철도 분리는 국가재정으로 건설된 철도를 주식회사(SR)가 운영하게 한 것으로 철도산업발전기본법을 위반한 불법"이라고 말했다. "설상가상으로 SR의 법인 등기 문제가 사업 농단과 연루됐다는 사실까지 밝혀졌다"며 수서고속철도 분리는 청산해야 할 적폐라고 선언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는) 국민의 철도개혁 요구에 '철도산업구조개혁 연구용역'을 진행해 '고속철도 통합' '철도 운영과 시설 통합' '안전강화' 등 미래지향적인 한국 철도의 개혁 방향을 정하겠다는 뜻을 밝혔지만, 국토부 철도국은 평가용역과정에서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였다"며 "급기야 강릉선 사고를 빌미로 진행 중이던 연구용역을 강제중단 시키는 관료 갑질, 행정폭력, 계약위반 등을 했다"고 주장했다.
  
철도노조 조합원들이 피켓을 들고 철도개혁의 필요성을 알리고 있다. 철도노조는 1인시위, 집회등을 통하여 계속적으로 개혁을 촉구할 계획이다.
▲ 철도노조가 국민들에게 철도개혁의 필요성을 알리고 있다. 철도노조 조합원들이 피켓을 들고 철도개혁의 필요성을 알리고 있다. 철도노조는 1인시위, 집회등을 통하여 계속적으로 개혁을 촉구할 계획이다.
ⓒ 김병준

관련사진보기

 
또 "철도노조는 국토부와 문재인 정부가 철도 공공성 강화를 요구하는 국민의 요구를 수용하는 정의로운 철도개혁, 대륙철도 시대를 주도적으로 대비하기 위한 철도 개혁의 중단 없는 진행을 요구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일차적으로 감사원 감사를 핑계로 강제적으로 중단시킨 '철도산업구조개혁 연구용역' 재개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발언에 나선 조상수 철도노조 위원장은 "국정농단의 과정에서 수서발 KTX가 분리되었다. 철도노조뿐 아니라 국민이 철도 민영화를 반대했음에도 소수의 이익을 위해 철도를 분리했다. 철도공사와 철도시설공사로 분리된 한국 철도를 민영회사로까지 분리한 것"이라며 이전 정부의 철도 분리정책을 비판했다. 이어 "안전이 최우선인 철도에서 잦은 사고가 발생하고, 비효율이 극대화되게 만들었다"며 "고속철도 통합 운영과 시설의 통합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조상수 위원장은 "이를 실행하기 위한 연구용역을 국토부에서 막아섰다"며 "국토부 철도국이 계약 위반으로 강제중단시킨 연구용역을 재개하는 것이 철도개혁의 시작이 될 수 밖에 없다. 앞으로 철도개혁을 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을 철도노조를 대표하여 약속했다.

발언에 나선 서재열 상황실장(사회공공성강화 민영화저지 대전공동행동)도 "우리는 지난 이명박·박근혜 정부를 거치며 공공부문의 공공성 후퇴가 국민에게 어떠한 위협으로 이어지는지를 똑똑히 보았다"며 "철도 분할 정책이 결국 광명역 KTX 탈선사고, 평창 중앙선 열차 추돌사고, 강릉 사고 등의 사고를 불렀다. 시설과 운영위 통합, 그리고 고속철도 통합을 통해서만 철도개혁이 가능하다"고 했다.

한편 철도노조는 국회, 국토부, 청와대 앞에서 1인시위를 진행하며 철도개혁과 상하통합 등을 주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후 대규모 투쟁 등을 통하여 정부와 국회를 압박할 것이라며 지속적인 투쟁을 예고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노동과세계에도 실립니다.


태그:#대전, #노동자, #투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노동, 통일, 사회문제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