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상욱 바른미래당 의원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소득주도성장과 일자리, 주거 문제에 대해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질문하고 있다.
 지상욱 바른미래당 의원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소득주도성장과 일자리, 주거 문제에 대해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질문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이낙연 국무총리는 부동산 공시가격 산정 기준이 공개되지 않는 것과 관련해, "일부러 가리고 있는 것은 아닐 것"이라고 밝혔다.
 
이 총리는 21일 국회에서 열린 경제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지상욱 바른미래당 의원(서울 중구성동구을, 초선)이 "정부가 왜 공시가격 산정 기준을 밝히지 못하나"라고 묻자 이 같이 밝혔다. 국토부는 올해 단독주택 표준공시가격과 공동주택 공시가격 등과 함께 공시가격 현실화율(시세 대비 공시가격 비율)도 공개했다.
 
하지만 공시가격을 책정하는 구체적인 기준은 아직까지 공개하지 않고 있다. 경실련 등 시민단체는 시세를 제대로 반영하지 않는 공시가격을 바로잡기 위해 공시가격을 책정하는 기준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서민들이 공시가격 산정 기준을 알아야 미래에 대비할 수 있다는 지상욱 의원의 거듭된 지적에 이 총리는 "기준이 있으리라 생각하고, 제가 외우고 있지 못할 뿐"이라며 "뭐가 있는데 일부러 덮진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이 총리는 최근 개편된 청약제도의 부작용에 대해도 살펴보겠다고 했다. 정부는 최근 투기과열지구 내 중소형(전용면적 85㎡ 이하) 아파트에 대해 추첨 없이 100% 청약 가점제로 선정하고 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1인 가구와 신혼부부의 청약 당첨이 더 어려워졌다는 지적이 있다.
 
이 총리는 "(실수요자가 청약 당첨되는 것이) 만만치 않을 거라 생각한다"라며 "정책 실행과정에서 취지와 다른 결과가 나오는 일이 왕왕 있다, (청약 가점제에 대해) 정교하게 보겠다"며 재검토를 시사했다.
 
지 의원이 "국민 소득 3만 불 시대인데, 청년들은 몇 년이 걸리면 집을 살 수 있나"라고 묻자 이 총리는 "더 어려워졌다는 것을 안다, 야당 의원이나 기자를 할 때, 월급쟁이 몇 년이 걸려야 집을 갖는다는 통계를 썼던 기억이 있다"라고 답했다.

태그:#이낙연, #대정부질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