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성남시의회, 소통위해‘찾아가는 민생현장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는 박문석 성남시의장
 성남시의회, 소통위해‘찾아가는 민생현장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는 박문석 성남시의장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주민이 지방을 이끌어 가도록 권한이 대폭이양되는 시점에서 여러분들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

성남시의회(의장 박문석)가 '찾아가는 민생현장 간담회'의 첫 일정으로 5월 3일 중원구청 대회의실에서 중원구통장연합회와 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박문석 의장은 인사말을 통해 "그동안 40여 차례 간담회, 1,500여 명의 시민들을 만나온 성남시의회가 시민들의 의견을 좀 더 폭넓고 깊이 있게 수렴하고자 이번 간담회를 개최하게 됐다"며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일하시는 통장님들과 다양한 의견을 나누며 자치분권시대를 향해 한 걸음 더 나아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87세 무의탁 노인이 동네에서 뛰다 골반을 다쳐서 가족들이 거부해 제가 모시고 치료를 하다 제가 뇌경색이 왔습니다. 동네 이런 노인분들이 많습니다. 저도 지금 병원을 가야 하는데 그 할아버지 (저와) 떨어지면 돌봐줄 사람이 없습니다. "

"통장 처우를 개선해줘야 합니다. 봉사라는 명목 아래 최저시급보다 적고 군인보다 적은 상황입니다. 통장을 안 하려고 합니다. 50대 이하 통장이 없어요. "

"저희 동네는 인도가 없어요. 인도가 필요합니다. 늦은 시간 어두운 옷 입고 운동하시는 어르신들 안전이 걱정됩니다. "

"전입신고 시 휴대전화번호 받게 해주세요. 여자통장의 경우 찾아가면 남성 주민들이 속옷차림으로 나오거나 만나지 못해 여러 번 방문하면 화를 내기도 합니다. "

"민원처리가 늦어져 주민들에게 항의에 시달립니다. 주민 분들의 반발이 심합니다. 조속한 민원해결에 관심을 주셔야 합니다. "


이들은 이날 한목소리로 "통장모집에 어려움이 크다. 처우개선을 해달라"며 "주민들의 민원을 우리가 전달하면 조속히 동에서 해결해 달라"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신속한 민원해결 및 처우개선을 요구하면서도 현 상황에 분노하기보다 자신들의 이야기를 듣기 위해 온 시의회에 요구사항을 전달하는 데 중점을 두는 모습이었다. 때로는 한 통장의 특이한 비유가 섞인 질의에 박수를 치며 웃음을 참지 못하기도 했다. 하지만 그 속에서 건전한 비판과 지적을 이어가는 모습을 보였다. 

"오늘 이 자리 민주당, 한국당 다 와 있어...정당 초월해 말씀해 달라"
 
성남시의회, 소통위해‘찾아가는 민생현장 간담회’ 질의 모습
 성남시의회, 소통위해‘찾아가는 민생현장 간담회’ 질의 모습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이에 박문석 의장은 "해당 공무원들이 와있다. 해당 사안을 검토하도록 하겠다"며 "적절한 처우개선을 위해 중앙정부가 개선에 나선다면 성남시도 반영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의장은 때로는 "좋은 지적이다. 심도있게 검토하겠다"며 적극적인 민원 처리를 약속했다. 

주민들의 민원처리가 늦다는 지적에 박 의장은 "화낼 만 하시겠다. 해당 부서 통해 일괄개선을 요구하겠다"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이 자리에 민주당, 한국당 다 와 계신다. 정당 초월해 말씀해달라"고 강조했다. 

또한 "여러분들의 말씀 다 기록하고 집행부에 개선을 요구해 상당부분 개선되도록하겠"라며 "저희들에게 연락해 달라. 시의원들은 시민들의 대표이자 대리기관의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날 자리에 함께한 성남시 공무원들은 질의를 마친 각 지역 통장들의 주민민원사항과 연락처를 받아가기에 분주했다. 

이날 '찾아가는 민생현장 간담회'는 성남시의회가 시민의 대의기관으로서의 기능을 다하고자 개원 이래 최초로 개최하는 것으로 시의원들이 시민들을 직접 찾아가 민생 현안을 두루 살피는 자리였다. 

이번 간담회는 박문석 의장을 비롯한 안극수 의원, 마선식 의원, 안광림 의원, 선창선 의원, 김정희 의원, 최미경 의원, 한선미 의원 등 시의원들과 중원구 통장연합회 회원 100여 명이 참석했다. 또한 조신 중원구 지역위원장과 윤영찬 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자리를 함께해 눈길을 모았다. 

중원구 통장연합회는 ▲통장 수당 현실화와 처우 개선 ▲마을 특성화 사업의 지속성 확보 ▲주민 생활체육시설 확충 ▲주민 안전을 위한 갈현동 인도 설치 ▲공사현장 관리 철저(소음‧먼지 발생 방지) ▲흡연부스 설치를 통한 보행 중 흡연 방지 등 다양한 사항을 건의했다. 시의원들은 이를 의정활동에 반영하고 집행부에 지속적으로 요구하여 각종 사업들이 시민의 입장에서 올바르게 추진될 수 있도록 집행부와 협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박문석 의장은 "오늘 들려주신 시민 여러분의 의견을 겸허히 새겨듣고 다가오는 행정사무감사와 2020년 예산 심의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추후 찾아가는 민생현장 간담회는 5. 7(화) 10시 수정구통장연합회, 14시 중원구주민자치협의회, 5. 8(수) 14시 분당구통장연합회, 5. 9(목) 10시 30분 수정구주민자치협의회, 15시 분당구주민자치협의회 순으로 구청 대회의실에서 진행한다.
 
성남시의회, 소통위해‘찾아가는 민생현장 간담회’개최 모습
 성남시의회, 소통위해‘찾아가는 민생현장 간담회’개최 모습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경기 미디어리포트에도 송고됩니다.


태그:#성남시의회, #박문석, #중원구청, #조신, #윤영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