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오신환 원내대표와 대화하고 있다. 왼쪽은 이준석 최고위원.
▲ 머리 맞댄 손학규-오신환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오신환 원내대표와 대화하고 있다. 왼쪽은 이준석 최고위원.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기사 수정 :  20일 오후 6시 53분]
 
바로잡습니다
애초 보도에는 이준석 최고위원이 회의 중 "아,씨"라고 발언했다고 설명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에 대해 이준석 최고위원과 독자여러분께 사과드립니다.

20일 오전 여의도 국회 바른미래당 당대표실에서 진행된 최고위원회의. 손학규 대표와 오신환 원내대표, 김수민·이준석 최고위원 등 회의에 참석한 최고위원들 뒤로는 여전히 '화합·자강·개혁'이라는 단어가 걸려있었으나, 현실은 달랐다. '자강'은 간데없고 또다시 면전에서 공개 설전이 오갔다. 바른정당계 권은희 최고위원과 국민의당계 손 대표의 설전, 국민의당계 문병호 최고위원과 바른정당계 이준석 최고위원의 설전 등이 그것이다. 지켜보던 기자들 사이에서 한숨이 터져 나올 정도였다.

이날 손 대표는 바른정당계 인사들의 공개 반발에도 채이배 전 비서실장을 신임 정책위의장으로, 임재훈 의원과 최도자 의원을 각기 사무총장, 수석대변인으로 임명했다. 모두 국민의당 출신 인사다. 오신환 사무총장과 이준석·권은희 최고위원 등 바른정당 출신의 인사들이 강하게 반발했지만, 당헌에는 '협의를 거쳐 임명한다'고 돼 있을 뿐 정확한 규정이 없으므로 지명 가능하다는 게 손 대표 측 주장이다.

[# 장면 1]  손 대표 면전서 들이받은 권은희 

권은희 최고위원: "지난주 채이배 의원에게 전화가 왔다. 그래서 제가 '이건 통보지 협의가 아니다' 분명히 말했는데, 결국은 이걸 통보했다. (손 대표를 바라보며) 대표님, 협의와 통보에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손학규 대표: "협의했다. (권: 어떻게 협의하신 거죠?) 이따 이야기하겠다."


이날 회의에선 손 대표의 채이배 정책위의장으로 지명 안건에 대한 바른정당 출신 최고위원들의 공개적 반발·항의가 오갔다. 권 최고위원은 손 대표를 향해 "이건 통보지 협의가 아니다"란 지적을 되풀이하며 "대표님, 협의와 통보가 차이가 뭐냐"고 물었다. 손 대표가 "이따 얘기하겠다"라고 답했지만 권 최고위원은 물러서지 않고 "통보식으로 할 거면 대표 혼자 최고위를 하면 되는 것 아니냐"며 맞섰다.

권 최고위원이 "정확한 유권해석을 위해, 협의 사항을 '과반 동의'라고 하는 등 오늘 최고위에서 관련 당헌을 명확히 할 것을 안건 상정 요청한다"고 했지만, 손 대표는 "당헌에 없는 안건 상정은 안 한다"며 반박했다. 이준석 최고위원이 "그건 당무를 거부하는 것"이라며 권 최고위원을 거들었지만, 국민의당계 문병호 최고위원은 "당헌당규를 좀 읽고 오라. 이렇게 불쑥 말하면 안 된다"라며 이준석·권은희에 맞섰다.

권 최고위원은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을 향해서도 "박 의원이 자극적 말로 우리 당을 분열시키려 했다면 이는 졸렬한 공작정치"라고 비난했다.

[# 장면 2] '유승민 5.18 기념식 불참 유감' 지적에 이준석 반발
 
바른미래당 이준석 최고위원이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있다. 오른쪽은 손학규 대표.
▲ 손학규 옆에 앉은 이준석 바른미래당 이준석 최고위원이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있다. 오른쪽은 손학규 대표.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문병호 최고위원: "당의 얼굴인 유승민 전 대표가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하지 않은 것에 유감이다. 광주에 대한 망언 퍼부은 자유한국당, 시대착오적 색깔론 띄우는 황교안 대표조차 기념식에 참석했다. 이러면 바른미래당이 한국당과 같은 보수정당, 보수대통합 참여하는 것 아니냔 생각을 갖게 할 수도 있다. 보다 적극적인 행보를 기대한다."

이준석 최고위원: (목소리 높이며) "이거는 말이 안 된다. 무슨 정당의 최고위에서 당내 인사에 대한 인신공격성 발언을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 합당 뒤 유 전 대표의 첫 일정이 망월동 묘역참배를 통해 '5·18 정신을 실현하겠다'는 것이었다. 어떤 근거로 유 전 대표가 민주화운동에 대해 다른 태도 가졌다는 건지 유감을 표할 수밖에 없다."

이날 회의에선 유 전 대표의 기념식 불참을 두고도 공개 설전이 오갔다. 국민의당 출신인 문병호 최고위원은 "자유한국당 대표조차 5.18 기념식에 참석했는데 유 전 대표는 왜 참석하지 않았느냐. 이는 바른미래당이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평가절하한다는, 개혁에 미온적이라는 느낌을 줄 수 있다"고 지적하자, 바른정당 출신인 이 최고위원이 언성을 높이며 반박한 것이다.

[# 장면 3] 이준석-당직자들 언성 높이고 설전

평소 당내 갈등에 대해 잘 발언하지 않던 국민의당 출신 김수민 의원도 이날 회의에서는 인상을 찌푸렸다. 김 의원은 이날 공개 발언을 통해 "발언 전에 모든 최고위원들에게 부탁드린다. 품격 있는 공개 발언이 될 수 있도록 좀 주의해주시기 바란다"라고 일침을 놨다.

그러나 이날 비공개로 진행된 회의가 종료된 뒤에도 싸움은 멈추지 않았다. 기자들이 보는 앞에서 이 최고위원과 국민의당계로 추정되는 당직자들이 공개적으로 설전을 벌인 것.

손 대표가 기자들과 만나 브리핑을 하는 모습을 내내 지켜보던 이 최고위원은, 이후 기자들과 만나 "손 대표가 (일부 최고위원들의) 의견을 무시했다. 이런 식의 인사는 당헌당규 위반이라고 본다. 문 최고위원의 유 전 대표에 대한 발언도 부적절한 발언"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제 손 대표와 손 대표가 임명한 사람 말고 (대표 주변에) 누가 있나. 집단지도체제인 당에서 혼자가 되었다는 건 대표가 지금 방식을 재고할 필요가 있다는 이야기"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자 이를 보고 있던 임헌경 전 사무부총장, 노영관 부대변인 등 일부 국민의당 출신 당내 인사가 나섰다. 임 전 사무부총장은 "이 최고위원 좀 그만하시라. 지난 4월 2일에 창원 지원 유세할 때도 술 마시고 유세했는데, 그러니 당 지지율이 나오겠나. 똥 묻은 개가 뭐 묻은 개 나무라는 격"이라며 비판했다. 이 최고위원은 즉각 "전 술 마시고 지원 유세 한 적 없다"고 맞섰고, 상대를 향해 "이제 (더는) 당직자가 아니시니 신경 쓰지 않겠다"라며 반박했다.

손 대표는 이날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여러분들에게 이런 모습을 보여드려 송구스럽다"며 사과했다. 지난 17일, 최고위 직후에도 "오늘 (기자) 여러분들께 죄송하다"라고 한 것과 같은 맥락으로, 당내 갈등·비난이 공개적으로 가감 없이 오간 데 대한 사과다. 손 대표는 이날 향후 최고위 운영에 대한 질의에 "앞으론 잘 될 것"이라며 애써 수습했지만, 대표의 인선 강행으로 당 내분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태그:#바른미래당, #공개 설전, #채이배 임명, #손학규 대표, #당권싸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