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20일 맹정호 서산시장은 화학사고와 관련해 서산시 입장을 설명했다. 이 자리에서 맹 시장은 화학사고에 대해 조직개편을 통해 환경지도 2팀 신설과 재난문자시스템을 전면적으로 개편하고 확대하겠다는 대책을 내놓은 바 있다.
 지난 20일 맹정호 서산시장은 화학사고와 관련해 서산시 입장을 설명했다. 이 자리에서 맹 시장은 화학사고에 대해 조직개편을 통해 환경지도 2팀 신설과 재난문자시스템을 전면적으로 개편하고 확대하겠다는 대책을 내놓은 바 있다.
ⓒ 신영근

관련사진보기

     
충남 서산시는 최근 대산공단에서 연이어 발생한 각종  사고와 관련해 선제적 대응을 위한 '환경․화학사고대응 TF팀'을 신설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앞서, 지난 17, 18일 대산석유화학단지내 한화토탈 대산공장에서는 유증가 누출되는 화학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관련기사: 서산 대산공단서 유증기 유출 사고... "터질 게 터졌다"

이로 인해 대산지역과 인근 지곡면과 서산시민들은 메스꺼움과 어지러움을 호소하고 2천 명이 넘은 시민들이 병원 치료를 받았다. 뿐만 아니라, 한화토탈 사고 이전과 이후에도 화학물질 도로 유출, 화재, 암모니아 유출 등 사고들이 연이어 발생했다. 

이같은 화학사고에 서산시가 신속하게 대응하지 못했다는 지적도 나왔다. 사고가 발생할 때마다 사고 책임자인 회사와 대책회의를 갖는 등 보여주기식이었다는 것이다.  

특히, 이 같은 시민들의 지적과 시민단체의 비난 속에 지난 20일 맹정호 서산시장은 화학사고와 관련해 서산시 입장을 밝히는 긴급 기자회견을 가진 바 있다.(관련기사: "안전 없인 이윤추구 불가능... 대산공단 집중 지도점검")

이 자리에서 맹 시장은 "기업에서 발생한 사고지만 서산시도 사고 책임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 "화학사고에 대한 서산시의 권한은 거의 없지만, 그러나 권한만을 탓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당시 맹 시장은 조직개편을 통해 환경지도 2팀 신설과 재난문자시스템을 전면 개편하고 확대하겠다는 대책을 내놓은 바 있다. 

관련해 서산시는 다음 달 1일부터 '환경·화학사고대응 TF팀'을 운영한다. 서산시는 대산읍 행정복지센터 내에 근무하게 되는 TF팀을 통해, 기업에 대한 집중적인 지도감독과 환경·화학사고에 보다 신속하게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팀장 1명과 직원 등 2명으로 신설되는 TF팀은 ▲화학물질 취급 사업장 사고예방 상시 순찰 ▲화학물질 취급 사업장 합동 지도·점검 ▲환경화학사고 현장대응 및 합동조사 모니터링 ▲서산화학재난방재센터·충청남도·대산 5사 등 유관기관과의 협업체계 구축 등을 담당할 예정이다. 

서산시 관계자는 "'환경·화학사고대응 TF팀'은 대기환경기사. 수질환경기사 자격증 등을 소지한 환경직 전문인력으로 구성된다"면서 "사고예방 및 현장대응 등에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에 더해) 올 9월 예정된 신규 공무원 채용을 통해 전문적 지식이 갖춘 화학 관련 전공자들을 선발할 예정"이라며 "올 연말 조직개편을 통해 2명인 TF팀의 인원을 늘려, 상시전담팀으로 확대 전환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태그:#환경화학사고대응TF팀, #서산시, #맹정호서산시장, #대산공단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