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아래층 선실에 있던 일행은 못 나왔을 것"…"폭우 속 강행했어야 했나 한탄"
"'가해 유람선' 구호조처도 없이 계속 항해"


 
헝가리 부다페스트의 다뉴브강 유람선 침몰사고에서 생존한 경상자들이 30일 오전(현지시간) 모여 있는 현지의 한 호텔 앞에 구급차가 대기하고 있다. 전날 사고에서 살아남은 생존자 중 경상자들은 병원에서 퇴원해 현재 이 호텔에서 휴식하고 있다. 2019.5.30
 헝가리 부다페스트의 다뉴브강 유람선 침몰사고에서 생존한 경상자들이 30일 오전(현지시간) 모여 있는 현지의 한 호텔 앞에 구급차가 대기하고 있다. 전날 사고에서 살아남은 생존자 중 경상자들은 병원에서 퇴원해 현재 이 호텔에서 휴식하고 있다. 2019.5.30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부다페스트=연합뉴스) 하채림 특파원 = "어둠 속에서 물에 빠진 사람들이 허우적거리며 살려달라고 외치는데 아무 것도 할 수 없었어요."

30일(이하 현지시간) 오전 9시 기자가 헝가리 유람선 참사 생존자들이 이송된 호텔에 도착했을 당시까지 구조된 7명 중 4명은 호텔 로비 소파에서 흐느끼거나 눈을 감고 있었다.

빨갛게 변한 눈으로 연신 눈물을 흘리거나, 망연자실한 표정으로 허공을 응시했다.

헝가리 유람선 참사의 생존자인 정모(31)씨는 전날 밤 사고 상황을 떠올리며 말을 잇지 못하고 또다시 오열했다.

정씨는 "물살이 너무 빨라서 사람들이 떠내려가는 순간에 구조대는 오지 않았다"고 울먹였다.

29일 밤 사고 당시 정씨는 갑판에서 사진을 찍고 있었다.

갑판에는 정씨 말고도 사진을 찍거나 하선을 준비하는 관광객 약 20명이 있었고, 나머지 10여명은 아래쪽 선실에 모여 있었다.

생존자들에 따르면 한국인 관광객 30명과 가이드 3명 등이 탑승한 소형 유람선 '허블레아니호(인어호)'는 사고 당시 야경 투어를 거의 마치고 강폭의 중간쯤에서 거의 서 있는 상태였다고 한다.

정씨는 "큰 크루즈가 접근하는 걸 봤지만 설마 그 유람선이 그대로 우리 배를 들이받으리라고는 상상도 못 했다"고 말했다.

큰 유람선은 한국 관광객이 탄 유람선에 살짝 부딪힌 후 다시 강하게 추돌했다고 한다.

윤모(32)씨는 "순식간에 배가 완전히 뒤집히면서 침몰했다"면서 "갑판에 있던 사람들이 한꺼번에 물에 빠졌고, 1층 선실에서 쉬던 사람들은 아마 배에서 빨리 빠져나오지 못했을 것"이라고 말을 흐렸다.

윤씨는 다른 생존자 김모(55)씨와 모녀지간이다.

생존자들은 구명조끼를 보지도 못했지만, 있었다고 해도 사고가 워낙 순식간에 일어나 입을 상황이 아니었다고 설명했다.

일행 중에는 외조부모, 엄마와 함께 유람선을 탄 6세 여아가 있었다고 한다.

윤씨는 "배에서 할머니와 아이가 같이 있는 모습을 봤는데 어떻게 됐을지 모르겠다. 선실에 있었다면…"이라고 울먹였다.

죽음의 공포에 사로잡힌 정씨는 앞에 구명튜브를 발견했고 '저걸 놓치면 죽는다'는 생각에 남은 힘을 짜내 튜브를 잡았다고 한다.

정씨는 구명튜브에 연결된 줄을 근처에 있던 윤씨쪽으로 던져 함께 튜브에 매달렸다.

두 사람은 튜브에 의지해 조금씩 떠밀려 가면서 사람들의 머리가 오르내리는 걸 보고도 애타게 눈물만 쏟았다고 한다.

생존자 안모(60)씨는 수영을 하며 간신히 버티다 주변의 다른 유람선에 탄 선원이 내민 손을 간신히 붙잡고 안도했지만 그것도 잠깐이었다.

안씨는 "손을 계속 붙잡고 버티려고 했지만 미끄러져서 결국 떠내려갔다"면서 "구조대가 올 때까지 버틸 수 있었던 건 떠내려온 물병을 잡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여행사가 이런 폭우속에서 일정을 강행한 데 의문을 나타내고, 사고 후에도 전혀 구조체계가 작동하지 않았다고 입을 모았다.

유람선 투어 출발 때에도 사고 시 대처요령이나 안전 정보를 제공하는 시간도 없었다고 증언했다.

윤씨는 "그렇게 많은 관광객이 야간 유람선을 타는데 사고 대응체계 자체가 없는 것 같았다"면서 "뒤늦게 나타난 구조대는 나처럼 구명튜브를 잡은 사람들이나 다른 유람선 선원이나 관광객이 붙잡고 있었던 분들을 건져내기만 했을 뿐"이라고 했다.

더욱이 '가해' 선박은 사고를 낸 후 구호조처도 없이 계속 같은 방향으로 운항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구조된 7명은 부다페스트 시내 병원 3곳에 분산돼 처치를 받았고, 특별한 증세가 없는 4명은 이튿날 오전 시내 호텔로 이동했다.

 
헝가리 부다페스트의 다뉴브강 유람선 침몰사고에서 생존자들이 30일 오전(현지시간) 호텔로 이동하기 위해 대사관 지원 차량에 오르고 있다. 2019.5.30
 헝가리 부다페스트의 다뉴브강 유람선 침몰사고에서 생존자들이 30일 오전(현지시간) 호텔로 이동하기 위해 대사관 지원 차량에 오르고 있다. 2019.5.30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이 호텔은 관광객 일행이 원래 투숙하려던 곳이다.

현지 직원이 생존자를 지원하고 있다는 '참좋은여행사' 측 발표와 달리 호텔에는 여행사 직원을 한 명도 볼 수 없었다.

정씨는 "구조된 후 충격으로 정신이 없는데다 의사소통도 힘들어 병원에서 방치된 심정이었다"고 말했다.

눈물과 탄식을 쏟아내며 간신히 버티던 안씨 등 4명은 정오 무렵 한국대사관의 차량으로 부다페스트의 다른 호텔로 이동했다.

의료진이 통증 경과를 관찰하는 윤씨의 어머니 김씨 등 다른 생존자 3명도 곧 퇴원해 4명과 합류할 예정이다.

tre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유람선 사고, #헝가리, #다뉴브강, #생존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