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내 최초로 인천국제공항에 입국장 면세점이 31일 개장했다.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국무조정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이날 제2여객터미널에서 개장행사를 개최했다.

인천공항 입국장 면세점은 제1여객터미널 2개소, 제2여객터미널 1개소 등 총 3개 매장이 운영된다. 제1여객터미널은 1층 수하물 수취지역 중앙을 기준으로 동-서편 2개 매장에서 중소사업자인 ㈜에스엠면세점이 운영할 예정이다. 제2여객터미널은 1층 중앙에 매장이 들어서고, 중견사업자인 ㈜엔타스듀티프리가 운영한다.

구매 품목은 담배와 검역 대상 품목을 제외한, 향수, 화장품, 주류 등 고객의 선호가 높은 품목과 건강식품, 패션 악세서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편 그간 우리나라는 입국장 면세점 도입을 위한 관세법 개정안이 2003년에 최초 발의된 이후 6차례나 추가 발의되었으나, 세관 및 검역의 통제기능 악화 우려 등으로 도입이 유보되어왔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이 작년 8월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해외여행 3천만 시대를 눈앞에 두고 있는데도 입국장 면세점이 없어 시내 면세점이나 출국장 면세점에서 산 상품을 여행 내내 휴대해야 하는 불편을 겪고 있다"며 입국장 면세점 도입검토를 지시한 바 있다.

정부에 따르면 그동안 대국민 의견수렴, 범정부 차원의 관계부처 협의 및 혁신성장 관계장관 회의, 관세법 개정, 운영사업자 계약 체결 등을 거쳐 인천공항에서 국내 최초로 입국장 면세점을 도입하게 됐다.
 

태그:#면세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