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수상안전교육을 마친 안전요원.
 수상안전교육을 마친 안전요원.
ⓒ 은평시민신문 정민구

관련사진보기

 
"잠깐만 기다리세요! 제가 도와드릴게요!"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수영장 안전요원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이 지난 6월 29일과 30일 서대문구 삼성골드스포츠클럽 수영장에서 열렸다. 이번 교육에는 은평주민 12명이 참가해 모두 안전요원 검정을 받았으며 이 중 7명은 8월부터 은평구민체육센터 수영장에서 근무할 예정이다.

수영장 안전요원은 실내 수영 시설의 안전을 위해 '체육시설의 설치·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23조에 의해 항시 2명씩 배치하게 되어있다. 법 규정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수영장은 안전요원 배치 없이 수영지도자가 수업을 진행하면서 안전요원 역할까지 맡는 것이 관례였다.

그러나 안전의 중요성이 점점 더 강조됨에 따라 관련법규의 준수를 요구하면서 안전요원 배치가 절실해지는 상황이다. 이에 은평구시설관리공단은 '지역안전거버넌스와 일자리 창출을 위한 수영장 안전요원 육성계획'을 세워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안전요원을 양성하고 구민체육센터 수영장 안전요원 배치 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번 수영장 안전요원 교육은 대한안전연합 서울중앙본부가 진행하여 교육생 12명이 모두 수영장 안전요원 검정을 받게 됐다. 

교육을 직접 진행한 대한안전연합 서울중앙본부 황윤석 교수는 "수영장 시설에 대한 위험성 평가, 안전관리법, 구조법, 응급처치법, 사고보고서 작성법 등 예방·대비·대응·복구를 갖출 수 있도록 교육을 실시했다"며 "수영장에 반드시 필요한 안전을 확보하고 지역 일자리까지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에 큰 의미를 가질 수 있다"고 밝혔다.
 
 수영장 안전요원 교육생들이 인공호흡 실습을 하고 있다.
 수영장 안전요원 교육생들이 인공호흡 실습을 하고 있다.
ⓒ 은평시민신문 정민구

관련사진보기

 
대한안전연합은 행정안전부 산하 공익법인으로 국가자격 수상구조사, 인명구조요원, 수영장 안전요원 등의 수상사업에 특화되어 있으며, 청소년, 환경, 안전문화사업 등 다양한 안전융복합 사업을 꾀하고 있다. 

이번 수영장 안전요원 교육을 기획한 은평구시설관리공단 이용문 대리는 "지난해 10월 구민체육센터 수영장에서 익사 사고가 발생할 뻔 했지만 긴급한 처방으로 한 사람의 생명을 살려낸 경험이 있는데 긴급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안전요원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이번 교육에 참여한 회원들이 의욕적으로 참여하고 교육 또한 실무적이어서 만족스러운 성과가 나올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이용문 대리는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지역 안전거버넌스와 일자리 창출의 작지만 희망찬 시작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덧붙이는 글 | [오마이뉴스 제휴사 소개]
발로 뛰는 건강한 지역신문 <은평시민신문>입니다. 후원문의 02-356-9114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주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후원하기

은평시민신문은 은평의 시민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풀뿌리 지역언론입니다. 시민의 알권리와 지역의 정론지라는 본연의 언론사명을 지키고 실현하기 위해 정확하고 공정한 보도로 진실을 추구하며 참다운 지방자치와 풀뿌리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