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세코 히로시게 일본 경제산업상의 한국 수출규제 관련 발언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세코 히로시게 일본 경제산업상의 한국 수출규제 관련 발언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관련사진보기


일본 정부가 한국 수출규제 강화와 관련한 문재인 대통령의 양국 간 협의 요청에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일본 NHK에 따르면 9일 세코 히로시게 일본 경제산업상은 국무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이번 조치는 안보를 위해 수출 관리의 국내 운용을 검토하는 것"이라며 "협의할 대상이 아니고 철회도 고려하지 않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한국 측 당국이 사실 확인을 요구하고 있어 (공식 협의가 아닌) 실무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청와대 회의에서 "일본 측의 조치 철회와 양국 간의 성의 있는 협의를 촉구한다"라며 "한국의 기업들에 피해가 실제적으로 발생할 경우 우리 정부로서도 필요한 대응을 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나 일본 경제산업성은 곧바로 "한국 측에서 개선을 보이지 않으면 철회에 응할 수 없다"라는 입장을 밝히며 사실상 거부 의사를 나타냈다.

또한 NHK는 일본 정부가 이번 조치 이외에도 수출 절차를 간소화하는 우대 대상국에서 한국을 제외할 방침을 나타내며 다음 달에는 규제 강화 품목에 공작 기계와 탄소 섬유 등이 추가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세코 경제산업상은 "한국 측의 대응에 따라 당연히 대상 품목이 확대될 수 있다"라면서도 "이와 반대로 수출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진다면 (규제를) 조금 느슨하게 할 수도 있다"라고 밝혔다. 

일본 정부 대변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도 정례회견에서 "이번 조치 수출 관리를 적정하게 실시하기 위한 일본 내 운용의 재검토"라며 "협의 대상이 아닐뿐더러 철회도 고려하지 않고 있다"라며 세코 경제산업상의 입장을 확인했다. 

태그:#세코 히로시게, #수출 규제, #일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