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4월 30일 사용 계약을 이유로 문자로 해고 통보를 받았던 목원대학교의 청소노동자들이 '부당해고 판정'을 근거로 원직 복직을 촉구하고 나섰다.
  
9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대전세종충남지역일반지부는 목원대학교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충남지방노동위원회 부당해고 판정! 즉각 복직 이행하라"라고 외쳤다. 지난 2일 충남지방노동위원회는 4명의 해고노동자에 대해 '부당해고'라고 판정했다. 
  
"법으로 부당해고 판정했다! 즉각 제자리로 돌려놔라!"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목원대학교 정문 앞 기자회견 참가자들 "법으로 부당해고 판정했다! 즉각 제자리로 돌려놔라!"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 김병준

관련사진보기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용역업체는 계약만료일 뿐이라고 주장했지만 충남지노위는 부당해고라고 판정했다"며 "이는 용역업체가 계약연장 거부 사유로 주장한 근무태도 불량, 직장 내 질서 문란행위 등에 대해 정당하지 않은 평가로 판정한 것으로 결국 용역업체의 주장이 거짓이었음이 밝혀졌다"고 주장했다.
  
이어 "청소노동자들은 용역업체와 계약했지만 대부분 목원대학교를 위해 일했다. 이제라도 목원대학교는 '용역업체가 책임져야 한다'는 말로 책임을 회피하지 말고 '부당해고'로 판정된 4명의 해고 노동자들을 즉각 복직시키라"고 촉구했다.
  
또한 "용역업체를 통한 간접고용 비정규직들의 고용불안은 하루 이틀 문제가 아니다. 공공부문은 그나마 '용역근로자보호지침'을 통해 고용 승계가 이뤄지지만, 사립대학교 등 민간 부문은 아무런 보호를 받지 못하고 있다"며 "2017년 기준 사립대학에 투입되는 정부와 지자체 예산은 7조 2000억 원이나 되지만 비정규직에 대한 보호 대책은 전혀 없는 상태"라고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정부는 다시는 이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공공부문을 넘어 민간부문의 간접고용 비정규직들을 보호할 수 있는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며 사립대학 등 민간부문의 간접고용 비정규직 보호를 위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발언하고 있는 이가 김호경 지부장, 오른쪽 4명의 조합원이 이번에 부당해고로 판정받은 해고노동자들이다.
▲ 발언하고 있는 김호경 지부장과 해고노동자들 발언하고 있는 이가 김호경 지부장, 오른쪽 4명의 조합원이 이번에 부당해고로 판정받은 해고노동자들이다.
ⓒ 김병준

관련사진보기

 
모두발언에 나선 김호경 지부장(대전세종충남지역일반지부장)은 "충남지노위가 부당해고로 판정했다. 목원대와 용역업체가 노동조합 와해를 목적으로 진행한 일련의 과정들이 부당함이 증명된 것"이라며 "목원대학교는 용역업체 핑계를 대며 뒷짐 지고 서 있을 것이 아니라 용역업체가 제대로 법의 판정을 이행하는지 관리·감독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발언에 나선 이대식 본부장(민주노총 대전본부)도 "지금 우리가 이 자리에 선 것은 목원대학교를 탓하자는 것이 아니라, 하루빨리 고통 받는 해고노동자들을 복직시켜야 한다는 것"이라며 "원청의 의지에 반하는 용역업체는 존재하지 않는다. 용역업체의 향후 행보는 모두 목원대학교의 생각이다. 기독교법인인 목원대가 하루빨리 해고노동자들을 복직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해고당사자인 조남숙 지회장(대전일반지부 목원대지회)은 "많은 분의 도움으로 부당해고를 인정받았다. 용역의 노동자지만 저희도 보호받으며 일하고 싶다. 그러한 길은 결국 노동조합을 통해서만 가능하다는 생각이 든다"며 "앞으로도 복직해서 열심히 일하고 열심히 활동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노조에 따르면 충남지방노동위원회는 지난 2일 열린 목원대학교 부당해고/부당노동행위 구제신청 사건에 대하여 용역업체에 의한 부당해고를 판정했다. 부당노동행위 부분에 대해선 인정받지 못했지만 노조는 "해고 자체가 노동조합에 대한 탄압으로 진행된 만큼 향후 복직하여 다시 노조를 지키기 위한 투쟁을 계속할 것"이라며 목원대학교 청소노동자들의 노조를 계속 지켜나갈 의지를 밝혔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노동과세계에도 실립니다.


태그:#대전, #노동자, #투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노동, 통일, 사회문제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