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경수 경남지사는 7월 16일 오후 집무실에서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울산경남본부, 서부경남 공공병원설립 도민운동본부와 면담했다.
 김경수 경남지사는 7월 16일 오후 집무실에서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울산경남본부, 서부경남 공공병원설립 도민운동본부와 면담했다.
ⓒ 경남도청

관련사진보기

 
[기사보강 : 7월 17일 오전 8시]

경남도는 '서부경남 공공의료 확충'에 대해 공론화 과정을 거쳐 추진하기로 했다.

경남도는 16일 오후 김경수 경남지사와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울산경남본부, 서부경남 공공병원설립 도민운동본부와 가진 면담 결과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도지사 집무실에서 있었던 면담에는 도민운동본부 강수동 대표와 박윤석 집행위원장, 보건의료노조 염기용 본부장과 박석용 진주의료원지부장이 참석했고, 비공개로 진행되었다.

도민운동본부는 그동안 옛 진주의료원 폐업 이후 진주를 비롯한 서부경남지역에 공공의료가 취약하다며 공공병원 설립을 요구해 왔다. '서부경남 공공병원 설립'은 문재인 대통령과 김경수 경남지사의 공약이기도 하다.

면담 이후, 경남도는 "진료권 설정 및 지역책임의료기관 지정과 관련해 보건복지부와 지속적으로 협의를 해 오고 있으며, 서부경남의 공공의료 강화를 위해 적극 노력해 오고 있다는 데 대해 서로 공감했다"고 밝혔다.

경남의 5개 진료권 중 거창권(거창·함양·합천군), 통영권(통영·거제·고성)에 대해서는 거창적십자병원과 통영적십자병원을 이전 신축해 공공의료를 확충하는 것으로 보건복지부와 협의 중이며, 바람직한 방향이라는 데 의견을 함께 했다고 경남도는 전했다.

쟁점지역인 진주권(진주·사천·남해·하동·산청)의 공공의료 시설확충에 대해, 경남도는 "방법과 규모 등 다양한 방안에 대해 사회적 합의를 통한 공론화 과정을 거쳐 결정하기로 하고, 세부적인 공론화 절차와 방식 등에 대해서는 추후 협의해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으로 경남도에서는 공론화 세부방안을 포함한 경상남도 공공의료 종합대책을 보건복지부의 용역결과 발표 후에 발표하기로 했다.

경남도 관계자는 "오늘 면담은 서부경남의 취약한 공공의료를 확충하는 것이 핵심이며, 가능한 빨리 공공의료를 확충하는 게 중요하다는 데 서로 공감한 의미 있는 자리가 됐다"면서 "앞으로 공론화 과정에서 공공의료 확충을 위한 폭넓은 의견을 수렴하고 올해 안에 결론을 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도민운동본부 "최대한 빠르게 공론화 기구 만들어야"

'서부경남 공공병원 설립 도민운동본부'와 전국보건의료산업노조는 이날 별도로 낸 보도자료를 통해 "'진주권 공공병원 설립'을 확정하여 발표하지 않는 것은 아쉬운 면이 있다는 입장을 전했다"고 했다.

공론화에 대해, 이들은 "공론화 과정을 통해 결정해야 한다면 최대한 빠르게 별도의 공론화 기구를 만들어 공론화 과정을 진행하자고 말씀드렸다"고 했다.

도민운동본부는 "지난 수년간의 공론화 과정을 통해 '서부경남 공공병원 설립'은 정당성과 타당성을 인정한 사회적 합의가 이루어진 사안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공약과 도정 핵심과제에 포함되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그런 면에서 오늘 면담에서 '서부경남 공공병원 설립'을 확정하지 못한 것은 아쉬운 면이 있다. 이후 경남도, 보건복지부와 협의를 통해 8월 보건복지부 발표에 반영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도민운동본부는 "공론화 과정은 '설립을 할 것이냐? 말 것이냐?' 찬·반의 논쟁 과정이 아니라 '적정한 공공병원을 최대한 빨리 어떻게 잘 만들 것인가?'를 논의하고 합의하는 과정이 되어야 할 것"이라며 "늘 해왔듯이 공공병원 설립과 확충을 통해 공공의료를 강화하여 도민의 건강격차를 줄이기 위해 지역민과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태그:#김경수, #공공병원, #보건의료노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