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상남도청 전경.
 경상남도청 전경.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경남도 내년 1월부터 '생활임금제'가 시행된다.

23일 경상남도는 최저임금제도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근로자의 근본적인 삶의 질 향상과 경제 활성화를 위해 '경상남도 생활임금조례'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경남 생활임금조례'는 지난 19일 열린 경남도의회 본회의를 통과했고, 행정안전부 사전보고를 거쳐 김경수 도지사가 오는 8월 1일 공포할 예정이다. 경남도는 지난 3월 입법예고 과정을 거쳤다.

'생활임금'은 노동자의 생계를 실질적으로 보장하기 위해 근로자의 주거비, 교육비, 문화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최소한의 인간다운 삶을 유지할 수 있을 정도의 수준으로 책정된 임금을 말한다.

이미 12개 광역시도, 90개 시군구 등 100곳 이상의 지방정부에서 생활임금을 시행 중에 있다.

경남도는 2020년 1월부터 생활임금을 시행하게 된다.

생활임금 적용대상은 경상남도와 출자·출연기관 소속 근로자로서, 공무직(무기계약직) 근로자를 비롯해 기간제 근로자, 일용직 근로자 등 최저임금 수준의 임금을 받고 있는 저소득 근로자를 포함한다.

경남도는 생활임금의 원활한 시행과 주요사항을 심의하기 위해 생활임금위원회를 설치해 운영한다.

다음연도 생활임금수준은 생활임금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결정되는데 매년 고용노동부장관이 고시하는 최저임금, 물가수준, 근로자의 생계비, 유사근로자의 임금 등을 고려해 결정하게 된다.

2020년 최저임금(시급 8590원)이 오는 8월초 확정고시 되면, 경남도는 내년도 생활임금을 결정하기 위해 오는 9월에 '생활임금위원회'를 열어 내년도 생활임금을 확정할 계획이다.

경남도는 "적정한 생활임금 수준을 산정하기 위해 경상남도는 경남형 생활임금 설계모형을 경남연구원에 의뢰하여 현재 개발 중이며, 모형이 완성되면 가계소득과 지출을 고려한 경남의 적정한 생활임금이 도출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김기영 경남도 일자리경제국장은 "이번 조례 제정으로 사회 양극화 해소로 근로자의 인간다운 삶의 보장과 소비 촉진으로 내수경기가 활성화되어 지역경제 균형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태그:#경상남도, #생활임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